반응형

겨울철 전기차 차량 배터리 방전 관리하는 방법 (자동차보험 삼성화재 db 다이렉트 고객센터 전화번호)

아침 저녁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 이어지고 있다.



이럴때일수록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면 전기차의 주행 거리가 짧아질 수 있고, 공조나 난방 등 주요 기능에 문제가 발생해 운전시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전기차 배터리

 

대부분의 전기차는 리튬이온배터리를 사용한다.

가볍고 무게 대비 에너지 밀도가
다른 전지보다 크기 때문에 자가방전에 따른 전력손실이 적고, 기억효과(memory effect·방전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충전하면 전지의 실제 용량이 줄어드는 효과)도 없어 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온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이다.
고온일 땐 전자의 움직임이 활발해져
배터리 수명이 단축된다.
저온일 경우 전자의 움직임이 둔해지고 배터리 내부 저항이 증가해 화학반응 속도와 배터리 전압이 낮아진다.
전기차는 겨울철 낮은 온도에선 충전 시간이 평소보다 길어진다.
배터리 온도가 영하라면 배터리 충전에 소요되는 시간은 올라가게된다.



영하 7도의 환경에서 내연기관 차량은 연비가 12% 정도 감소하지만
전기차 연비는 34%나 떨어진다.
1회 충전 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도 영상 24도일 때와 비교해 57%나 줄어든다.

겨울철 배터리 관리방법

 

겨울철 전기차 이용 시 배터리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하는 이유다.

히터보단 에너지 손실이 적고 사람의 피부에 직접 닿아 효율적인 열선 시트와 핸들을 사용하는게 좋다.
히터를 켜면 그만큼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배터리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날씨가 너무 추워 난방을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면 실내 온도는 23도로 맞추고 내기 모드(차량내부 공기 순환 모드)를 사용해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해야 한다.
주행 전 충전 시엔 히터를 작동시켜 배터리 소모 없이 실내 온도를 높이고 주차 시엔 실내 주차장을 이용해 차량 온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
장거리주행은 피하는게 좋다.


'히트 펌프' 시스템도 유용하다.
이는 차량의 폐열원을 활용한 고효율 난방시스템으로 난방으로 인한 전기 사용량을 줄여 겨울철 주행가능거리를 늘릴 수 있다.

 

 


윈터 모드는 주행 중에 배터리의 온도가 낮으면 적정 온도까지 배터리 온도를 높여준다.
주행 전 예약 공조 및 원격 공조를 실행할 때도 배터리 온도가 낮으면 주행성능을 높이기 위해 작동시킬 수 있다. 단 배터리 충전량이 낮으면 주행가능 거리 확보를 위해 작동하지 않는다.


겨울철엔 전기차 배터리를 항상 완전충전(완충) 상태로 유지하는 게 필요하다.
충전 비중이 낮으면 동결돼 배터리 케이스의 파손을 발생시킬 우려가 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확인해야 하는 이유 (+긴급출동 다이렉트 서비스 전화번호)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확인해야 하는 이유 자동차 배터리 방전 증상 표시 이렇게 관리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 삼성화재 DB손해보험 다이 자동차 배터리 방전 증상 표시 이렇게 관리해

jongy0644.tistory.com

 

자동차 보험회사 고객센터 동부화재 삼성화재 긴급출동 서비스 전화전호 (배터리 방전, 사고처

자동차 보험회사 고객센터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 전화전호 (배터리 방전, 사고처리, 타이어 교체) 내보험찾아줌 숨은보험금 확인하고 찾는방법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

jongy0644.tistory.com

 

 

 

 

파트너스 일환 수수료 지급 받을 수 있음.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