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글 검색을 대체할 Chat-GPT?

노래 가사를 써주고, 연애 상담을 해주는 인공지능이 있다면 어떨 것 같나요? 먼 미래의 일이 아니라 바로 챗봇 ‘Chat-GPT’ 이야기인데요. Chat-GPT는 작년 12월 1일에 공개되자마자 일주일 만에 100만 사용자를 돌파하며 큰 인기를 끌었죠. 이번 상식한입에서는 AI 분야에서 가장 ‘핫’한 Chat-GPT를 주제로 AI에 대해 이해해보고, AI와 함께 살아갈 미래는 어떤 모습일지 알아보아요.

인공지능 쉽게 이해하기


1. AI의 개념과 종류

이제는 많이 알려진 개념이긴 하지만,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이란 내장된 알고리즘을 생성하고 적용하여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는 기초 지능이에요. 간단히 말해서 AI는 인간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는 컴퓨터라고 할 수 있죠.


AI가 발달함에 따라, AI를 분류하는 기준도 다양해지고 있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인공지능은 좁은 인공지능과 넓은 인공지능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 좁은 인공지능: 좁은 인공지능(Narrow AI)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하는 AI에요. 이세돌과의 바둑 대결에서 승리했던 알파고(AlphaGo)가 대표적이죠.

- 넓은 인공지능: 반면, 넓은 인공지능(General AI)은 포괄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지향해요. 단순히 바둑만 잘 두는 것이 아니라 소설도 쓰고 코딩도 하는 등 주어진 모든 상황에서 사람처럼 행동하는 것이 목표이죠. 넓은 인공지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인간과 인공지능 간 자연스러운 소통이 필요한데요. 이를 위한 첫걸음이 바로 자연어 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예요.

2. 자연어란?

자연어란,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언어로 컴퓨터가 사용하는 기계어와 대비되는 개념이에요. 자연어는 기계어와 달리 문장이 사용된 앞뒤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를 지니는 맥락이 있기 때문에 컴퓨터가 자연어를 이해하기는 매우 까다로운데요.

예를 들어 “참 잘한다”라는 말은 일차적으로는 칭찬의 의미를 지니지만, 때로는 잘못을 질책하는 의미로도 사용되죠. 자연어의 완벽한 이해를 위해선 이런 상황적인 맥락을 넘어 사회∙문화적인 맥락도 고려해야 해요.

자연어 처리의 어려움으로 인공지능 분야의 성취는 대부분 좁은 인공지능에서 이뤄졌지만 2010년대 후반부터 유의미한 성과가 나오기 시작했죠. 바로 구글의 트랜스포머(Transformer)와 버트(Bert), 그리고 Open AI의 GPT-3가 자연어 처리의 3대장이라 할 수 있어요. Open AI가 2022년 12월 1일 공개한 Chat-GPT는 바로 이 GPT-3에 기반을 두고 있죠.

지금까지 AI와 자연어에 대해 이해했다면, 다음 시간에는 Chat-GPT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아요.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긴급출동 애니카 1588-5114 바로가기 +자동차 배터리 방전 한파주의보 114.co.kr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긴급출동 애니카 1588-5114 바로가기 +자동차 배터리 방전 자동차보험 긴급출동 전화번호 바로가기 비상구난, 사고, 배터리 방전(싸게 가입하는 방법 다이 자동차보험 긴급출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