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란 뜻, 장점 단점 수수료 

 

‘리볼빙’이란?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결제는 이번 달에 내가 사용한 금액을 다음 달 약정된 결제일에 납부하도록 되어있죠.

물론 할부로 결제하면 여러 달에 나눠서 약정된 결제일마다 납부해야 하고요. 그런데 리볼빙제도를 활용하면 약정된 결제일에 최소의 금액만을 결제하고 나머지 대금은 대출로 이전해서 다음 달로 결제일을 미룰 수 있습니다.


리볼빙은 ‘회전 결제’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리다가 2015년부터 ‘일부 결제금액 이월 약정’이라는 명칭으로 변경됐어요.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면 결제 능력이 부족한 카드 이용자도 결제 대금에 구애받지 않고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가는 만만치 않은데요.

이제부터 그 대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약정 결제비율

 

리볼빙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약정 결제비율을 정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카드사는 약정 결제비율을 10% 단위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만약 약정 결제비율을 10%로 결정했다면 이번 달 결제예정액에서 10%만을 납부하고 나머지 금액과 수수료는 다음 달로 이월시키는 겁니다.



예를 들어 100만 원 카드대금을 납부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리볼빙 서비스 이용 시 10만 원만 이번 달에 납부하고 90만 원과 수수료는 다음 달로 연기하는 거죠. 수수료율은 카드사마다 조금씩 다른 데요. 결코 만만치 않습니다. 여기서 잠깐! 리볼빙은 할부금액에는 적용되지 않고요 일시불로 발생한 대금에만 적용됩니다.


그런데, 다음 달에도 카드를 사용하게 되죠. 리볼빙을 사용하는 만큼 빚이 쌓이는 거고, 빚은 순식간에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결국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할수록 채부 상환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진료비 영수증 인터넷 발급 방법 (현대해상 실비보험 청구방법 필요서류) 진료비 세부 내역서

목 넥선풍기 넥풍기 후기 추천 가격비교 프리누아 넥쿨러 (feat런닝맨 루비원 충전식 넥풍기) 정신을 차려보니 어느덧 7월이 되었네요 요며칠 비가 내리더니 이제는 습하고 더워서 더위 많이 타

jongy0644.tistory.com

리볼빙 서비스 주의사항

 

 

따라서 정말 카드값이 연체되어 도저히 상환하지 못할 정도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에 따른 이자가 있으니까요.

홈페이지를 통해 또는 전화로 카드를 만들 때 혹시 나도 모르게 리볼빙 서비스를 가입해서 이용하고 있는지 체크를 했는지 다시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1) 카드사마다 다른 리볼빙 서비스 닉네임

일례로 하나은행에서는 리볼빙 서비스를 이지페이로 칭하는 것 같더라구요.

용어만 다르지 서비스 내용은 동일하니 잘 확인하시고 가입하셔야겠죠

2) 이자 주의

상담원을 통해 가입을 시키는 이유 또한 카드사에서 남겨먹는게 많으니 그러겠죠?

바로 이자로 큰 이득이 남는거죠.

카드사 평균 리볼빙 이자가 약 20%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10만원에 대한 리볼빙 결제비율을 20%로 설정해서 이용한다면, 20%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 8만원에 대해 20% 이자가 적용되는 셈입니다.

결제비율이 100%라고 하더라도 결제일에 잔액이 부족해서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승인금액 모두에 대해 이자가 발생하니 주의하세요.

3) 대출을 생각하시는 분은 되도록 이용하지 마세요(신용등급 영향)

리볼빙 서비스 자체는 신용등급, 점수에 영향이 없지만 결제대금이 증가하면서

설정한 한도 대비 사용금액이 늘어나면 채무 증가로 인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민대출 부결사유 정부지원 서민대출 자격 종류 총정리

서민대출 부결사유 정부지원 서민대출 자격 종류 총정리 정부는 제도권 금융권에서 고금리인 연 20% 정도 대출 받을 사람들에게 연 8~10%정도의 금리로 생활자금 또는 대환자금, 개인사업자에게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