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VOC란? 뜻 MDF 새집증후군 VOCs

혹시 "TVOC" 라는 것의 정체를 아십니까. 총 휘발성 유기화합물이라는, 다소 웅장한 이름을 가진 존재인데, 이것이 다수의 뉴스나 방송 프로그램들에서 새집증후군과 직결되는 존재로 소개되기도 하고, 관련 권고기준을 초과하는 상품도 환경부에서 꾸준히 공고하면서 '경계의 대상'이 되고 있지요.

근래 들어 자주 활용하고 있는 손소독제나 클린 티슈,

또는 매니아층이 두터운 향수와 같은 제품들을 사용해도 공기청정기 센서나 측정장비들에서 TVOC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화학이론 편에서는 TVOC의 의미를 짚어보면서, 이것이 무조건 100% 유해한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OCs 를 한 데 모아 계산하면 = 그 총합인 TVOC 가 된다

실내공기가 오염될 수 있는 다양한 원인들. 출처: 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휘발성 유기화합물인 Volatile Organic Compounds = VOCs는 일산화탄소와 이산화탄소를 제외한 모든 공기 중의 기체 존재 유기물을 칭하는 것이고, 각각의 종류별 VOCs를 한데 모아 계산한 수치가 총 휘발성 유기화합물 = Total VOC = TVOC입니다.

 

 

관련 논문: Seinfeld, J. H., and Pandis (1998) Atmospheric Chemistry and Physics: From Air Pollution to Climate Change, John Willey & Sons, Inc., New York, NY, USA.

VOCs로 분류되는 물질 가운데, 연료를 생산-수송-소비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인위적인 기원 물질이 13.76% 수준으로, 활엽수림과 침엽수림 등 울창한 나무 숲에서 주로 생산되는 이소프렌, 모노테크핀, 기타 반응성 유기화합물 등의 생물적인 기원 물질 비율인 86.24%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이소프렌의 화학 결합구조. 발암물질인 1,3-Butadiene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하 화학구조 그림 출처: 대한화학회

다만 생물적 기원 물질로 식물에서 추출될 수 있는 이소프렌의 경우에도 순수 증기를 그대로 흡입할 경우 인체에 유해하므로, 모든 자연적 배출원들이 꼭 안전하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벤젠, 톨루엔, 에탄올, 합성 향료… TVOC에 들어가는 화합물들

인위적 기원 물질의 대표적인 종류들로는 벤젠과 톨루엔이 있는데, 한때 식품 보존제에서 검출되기도 했던 벤젠은 빈혈과 백혈병을 유발하는 유해 화합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특히 새집증후군과 거리가 멀어보이는 '연식이 있는 집'이라도, 각종 제품들의 플라스틱, 페인트, 인조가죽, 세제에서 빠져나온 벤젠이 공기 중에 존재하면서 실내 공기질 악화의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톨루엔 역시 벤젠만큼은 아니더라도 적체되면 환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꾸준히 환기를 하여 공기 정화를 해 줘야 합니다. 벤젠과 톨루엔을 비롯한 유해물질들의 체내 축적을 최소화하려면 하루 세 번, 30분 이상 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벤젠의 화학 구조.

 

TVOC에 포함되는 물질에는 에탄올과 합성 향료들도 포함되는데, 이들의 경우 역시 일정량 이상을 흡입할 경우 현기증이나 두통을 유발하는 등 인체에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에탄올과 흔히 헷갈리는 메탄올도 TVOC에 속하는데, 부동액이나 연료에 함유되는 이 물질은 소량만 흡입해도 실명 내지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위험한 물질이므로 구별이 필요합니다.

 

 

▶ 에탄올, 메탄올 구별 방법

ⓐ 연소시키면 에탄올은 파란색 불꽃, 메탄올은 흰색 불꽃이 보입니다.

ⓑ 아이오도폼 반응 시 에탄올은 노란색 아이오도폼이 발생되나, 메탄올은 반응 없습니다.

 메탄올(CH₃OH)에 탄소 하나가 더 붙으면 에탄올(CH₃CH₂OH)입니다.

탄소의 개수별 알코올 이름.

잠깐! 손소독제와 티슈에 포함된 에탄올을 쓰는 것만으로도 인체에 유해할까요?

자료출처: 美 CDC

위 자료를 토대로 분석해볼 때, 에틸 알코올(에탄올)의 유해수치 기준치는 15000ppm입니다. 시판하는 수백 병의 에탄올 용액을 3~5평대의 좁은 방에 미친듯이 들이붓는 수준이 아닌 "일상적으로 손소독제를 사용하고, 주기적인 환기를 하는 상황"에서는 저 기준치를 넘는 일이 없으므로, 안심하고 사용해도 됩니다.

에탄올 사용 직후 실내 공기청정기나 공기질 측정기에서 TVOC 수치가 높아진다 하더라도, "에탄올을 쓰면 안 되나" 싶을 정도로 심각하게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환기 타이밍에 제때 환기만 잘 시켜준다면, 일상적으로 활용하는 에탄올이 쌓여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끼칠 일은 없습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 기업공시 보고서 보는법, 재무제표 보는법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 기업공시 보고서 보는법, 재무제표 보는법 카카오뱅크 bnk 매도 리포트 이례적, 따상 성공할까? kb증권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방법 균등배 카카오뱅크 bnk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