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짜 수산업자 김태훈 김모씨 (걸그룹 4인조 박영수 포항남부경찰서 부장검사)

‘가짜 수산업자’ 김모(43·수감중)씨에 대해 경찰이 지난해 1월과 올해 3월 두 차례 사기 의심 제보를 받았지만 첩보로서의 가치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제보를 받은 곳 중에는 포항남부경찰서도 포함돼있다. 올해 1월 해당 경찰서장으로 취임한 배모 서장은 김씨와 부적절하게 얽힌 의혹으로 수사 선상에 올라있습니다.

 

경찰에 제보된 내용은 현재 드러나고 있는 김씨의 로비 행각과 상당수 일치한다.

올해 3월 경북경찰청 제보 녹취 파일에는 김씨 회사에서 일했던 A씨가 “아는 형이 ‘이 사람(김씨를 뜻함) 작업(사기) 쳐보자’고 해서 만났는데 (김씨가) 인맥이 대단한 사람이더라”며 김씨 인맥을 거론한 내용이 담겼다.

해당 파일은 지난 3월 15일 녹음됐다.



A씨는 당시 정당 원내대표와 국회의원, 두 명의 사립대 총장, 박영수 특별검사, 이모 서울남부지검 부장검사(이후 부부장 검사로 강등), 김씨의 변호를 맡은 이모 변호사, 조선일보 논설위원(이동훈 전 논설위원으로 추정), 포항남부경찰서장, 유명 여자연예인 등의 이름을 차례로 언급했다. 이들 대부분은 김씨로부터 금품을 전달 받은 혐의(청탁금지법 위반)로 경찰에 입건됐거나 김씨로부터 선동오징어(배에서 급랭한 오징어) 사업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한 사기 피해자들이다.

특히 A씨는 이 파일에서 “서장이 수시로 전화와 (김씨에게) ‘얼굴 좀 보자’고 하면 만나는 사이”라며 “○○대학교 이사장은 대표(김씨를 뜻함)가 ‘자금이 모자라다’고 하면 ‘내가 좀 보태줄게’라며 그 자리에서 100억원을 그냥 주더라”고 말하기도 했다.

제보자는 지난해 1월 포항남부경찰서에도 관련 내용을 제보했다.

당시엔 녹취 파일은 없었지만 “좁은 포항 바닥에서 갑자기 슈퍼카를 여러 대 끌고 다니는 사람이 있는데, 유명 인사와의 인맥을 과시한다” “자금 출처를 의심해봐야 한다”는 내용을 전했다고 한다. 김씨의 슈퍼카 사진도 동봉했다.

1년 넘게 경찰 조사에 진전이 없자 제보자는 지난 3월 경북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를 찾아갔다. 한 형사를 만나 슈퍼카 사진들과 김씨가 사들인 포항 구룡포 부동산 일대 사진, 녹음 파일을 카카오톡 메신저로 전달했다. 이는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가 김씨에 대한 사기 혐의를 조사하던 과정에서 유력인사들에게 금품을 건넨 혐의를 포착한 시점(4월 1일)보다 2주 정도 앞선다. 하지만 국민일보 취재 결과 경북경찰청에서 내사 착수 보고서는 작성되지 않았다. 제보 내용은 첩보 인지 단계에서 마무리됐다고 한다.

이에 대해 경북경찰청 관계자는 “당시 정상적인 렌트카로 확인돼 차주(김씨)에 대한 조사는 별도로 하지 않았다”며 “범죄에 이용됐다는 증거가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첩보 가치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포항남부경찰서장을 비롯한 유명인들의 인맥을 과시하는 녹음 파일에 대해서는 “받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경찰 설명과 달리 해당 파일은 카카오톡 메신저 전송 기록으로 남아있다. 지난해 처음 제보를 받은 포항남부경찰서도 “해당 첩보를 보고 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김씨와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와 별개로 경찰이 관련 첩보를 제보 받고도 미온적으로 대처한 과정에 대해서도 조사 필요성이 제기된다.

수산업자 김태우 사건

 

김태우(43세)가 수산업자라고 거짓으로 자칭하며 포항에서 오징어 사업을 하겠다는 명목으로 사람들을 현혹해 수백억 원 대 사기를 친 사건.

 이 과정에서 전방위적인 정관계 인사와 모종의 커넥션이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범죄 규모가 너무나 커 일각에서는 수산업자 게이트라고도 불린다.

 

 

사기범 김태우는 원래 변호사 사무실 사무장을 사칭하며 수십만∼수천만 원 단위 사기를 치는 잡범이었다. 그러나 이후 교도소에 수감되었을 때, 월간조선 기자 출신 송승호와 인연을 맺은 것을 계기로 안 좋은 쪽으로 급성장, 백억 원 대 사기꾼으로 규모가 커져버렸다.

김태우의 첫 사기행각은 2008년이었다.  당시 김태우는 법률사무소의 일개 아르바이트였지만, 사무장을 사칭해 공탁  비용을 빌려달라고 하거나 변호사 사무장을 사칭해 개인회생, 파산 절차를 진행해 주겠다는 명목으로 2008년부터 2009년 사이에 36명에게서 1억 6천만 원을 가로챘다. 가입 신청서나 계약서를 위조해 남의 명의로 휴대전화를 개통하거나 정수기 임대 서비스를 받는 등 이른바 '생계형 사기'도 저질렀다고 한다.

 

 

삼성 큐브 공기청정기 가격 정보 스펙 AX70A9513GED

오늘 알아볼 제품은 바로 삼성 큐브 공기청정기 입니다. 삼성공기청정기도 비스포크란 이름을 달고나오기 시작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큐브 공기청정기로 불리고 있는모델의 기능과 성능을 알

jongy0644.tistory.com

수산업자 사건 개요

 

 

김태우는 교도소에서 수감생활을 하던 도중, 당시 그곳에 수감된 언론인 출신 송승호를 알게 되었다. 김 씨의 사기는 송승호(59)를 알고나서부터 더욱 대담해졌다. 그렇게 김씨는 출소 후 약 6개월 만에 다시 사기행각을 시작했다.

김태우는 자신을 '1천억 원대 유산을 상속받고 고향인 포항에서 어선 수십 척과 풀빌라, 고가 외제차량을 소유한 재력가'로 사칭했다. 그러면서 '선동 오징어'(선상에서 급랭한 오징어) 사업을 한다며 투자금을 받아 가로채는 방식으로 116억여 원을 가로챘다.

김태우는 또 포항에서 조선소를 운영하고, 수산물 가공업체 운영자이며, 각종 사회단체에서 직책을 맡아 활동했다고 사칭했다. 그러나 이는 모두 실체가 없는 거짓이었다.

피해자 가운데는 김무성 전 의원의 친형(83)도 있었는데, 그는 이 가짜 수산업자에게 무려 86억 5천만 원을 사기당한 이 사건 최대의 피해자다. 주민 증언에 따르면, 그는 회사 소재지인 구룡포읍에 가봤더니 그곳에 있는 것은 회사는커녕, 사실 일개 시골 가정집(김씨가 예전에 살던 자택)이 있을 뿐 아무것도 없음을 알고는 충격과 분노로 몸을 부들부들 떨었다고 한다.


김태우가 이렇게까지 크게 벌일 수 있었던 이유는 송승호와 맺은 친분이었다. 송승호는 오랜 세월 기자로 일하면서 정치권 등 각계 유력인사들과 친분을 쌓았고 실제 정치권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2016년에는 20대 총선 김천시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하려다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되어 구속되기도 했다.

또 김태우가 김무성 전 의원과 그 친형 등 유력 정치인 등 각계 주요인사들을 만날 수 있도록 다리를 놓아주었다. 또 송승호의 도움을 발판 삼아 해당 유력인사와의 친분을 과시하며 신뢰와 투자금과 인맥을 얻었던 것.

김태우와 만난 적 있다는 정치권 인사는 "김 씨가 각 분야에 아는 사람이 많은 것 같았다.", "모임이 끝나면 참석자들에게 메시지도 보내고 여기저기 돈도 주고 하는 사람인 듯했다." 하고 말했다.

그런데 김태우는 자신의 인맥 형성에 도움을 준 송승호조차도 오징어 사업 사기에 끌어들여 17억 5천만 원을 가로챘다.

결국 김태우는 2021년 4월 116억 원대 사기 혐의로 구속 수감되었다.

 

 

 

인스타 주식고수 아줌마 사건 총정리

인스타 주식고수 아줌마 사건 총정리 주식고수 : 수년간 환상적인 주식 단타매매 타점을 인스타에 올림 ▶ 진짜 고수를 공개 저격하기도 함, 포토샵 고수 ​ 부를 과시 : 보트, 고가 외제차 구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