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금리 더 내려갈까?

주택담보대출 금리 주택담보대출은 변동금리와 고정금리(5년 고정·혼합형)로 나뉩니다. 주택대출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는 정기예금·정기적금·상호부금·주택부금·양도성예금증서 등 은행이 자금을 조..

jongy0644.tistory.com

 

“주식투자를 통해서 정말로 돈을 벌 수 있습니까?” 
투자자들이 곧잘 묻는 질문이다. 

 

 

오랜 세월 주식 시장에서 당하기만 했으니 이게 가장 궁금한 모양이다.
그런데 이렇게 묻는 사람들치고 초보 투자자들은 거의 없다. 투자 경력이 많고 학벌이 뛰어난 사람일수록 이런 의문과 의혹에 푹 빠져있다.
나름대로 주식 공부도 열심히 하고, 돈도 어지간히 쏟아 부었건만 답이 안 나온다는 얘기다.
필자의 입에서 ‘개인들은 죽었다 깨어나도 주식투자를 통해 돈을 벌 수 없다’는 결론을 듣고 싶은 것일까?
그들의 표정에는 이 지긋지긋한 게임에서 그만 빠져 나오고 싶은 갈망이 있다.

도대체 고수들이란 일반 개미 투자자들과 무엇이 다르고 또 얼마나 다를까?
그들의 거래 전략, 그리고 투자 철학의 특별한 점에 대해서 얘기해보자.

개미 투자자들의 가장 큰 약점은, 주로 약한 종목을 다룬다는 사실이다.
평소의 가격보다 많이 떨어져서 바닥을 기고 있는, 그런 싸고 만만한 종목을 선호한다.
이는 초보시절부터 투자 개념을 잘못 배웠기 때문이다. 이 점에 대해선 필자를 포함한 모든 전문가들이 반성해야 할 대목이다.
반면에 고수들은 강한 종목을 좋아한다. 추세가 살아있는 종목, 가격이 점차 올라가면서 시장의 주목을 받는 종목을 주로 다룬다.


또 하나의 차이점
개미들은 저평가 종목이라면 거의 물불을 안 가린다는 점이다.
‘저평가 종목이 어디 있어. 주가는 다 제값대로 가는 거지. 아마 있다면 분명 수급상에 큰 문제가 있을 거야. 아니면 최소한 내가 모르는 악재가 분명 있던가’ 최소한 이런 식으로라도 저평가된 이유에 대해서 따져봐야 한다.
사실 저평가 기준 자체가 모호한데 저평가 종목을 찾는다는 것도 따져보면 지극한 모순이다.
물론 저평가 종목을 찾고 그런 종목만 다루겠다는 데 누가 말리겠는가.
다만 문제는 트레이더로서 경쟁력이 거의 없는 거래가 바로 저평가된 종목의 거래이다. 반면에 고수들은 고평가 종목을 좋아한다.
물론 저평가 종목을 선호하는 고수도 일부 있기는 하지만 통상적인 고수 트레이더의 경우 고평가 종목을 선호한다. 최근에 시세를 내고 있는 종목에 깊은 관심을 갖는다는 얘기다.
이 또한 리스크를 줄이고 승률을 높이는 측면에서 큰 차이가 아닐 수 없다.


또 하나, 개미들은 주식을 필요이상 길게 보유한다.
특히 손실 난 경우는 보유 기간이 더욱 길어진다. 반면에 고수들은 현금을 좋아한다. 고수들은 아주 잠깐 주식을 보유한다. 손실이 난 경우, 주식 보유 기간은 거의 찰나에 가깝다. 이는 리스크 관리를 가장 중시하기 때문이다.
주식이 가장 위험한 자산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 이것이 고수의 덕목이다.
개미들은 감이나 루머에 주목하고 고수들은 팩트에 주목한다. 고수들이 실수줄이기에 성공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개미들은 몰빵을 선호하는 반면에 고수들은 최소 3종목 이상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또 하나, 개미들은 한번에 사고, 한번에 판다. 고수들은 잘게 나누어서 사고, 잘게 나누어서 판다. 시장에 대한 확신은 개미들이 앞서기 때문에 포지션 진입이 항상 시원시원하다. 시장을 믿지 않는 고수들은 저점과 고점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에 최소한 2회 이상 분할매매를 선호한다.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