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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안 상장 RVIN 테슬라 대항마 주가전망 시가총액 600억달러 +배터리 삼성SDI

제프 베조스를 태운 블루 오리진의 우주선이 테스트 이륙하던 날, 베조스 및 동료들이 리비안의 R1T 픽업 트럭을 타고 이동 하는 모습이 TV에 노출 되기도 했음. 

자율주행도 되나요?!

 

리비안은 지난 해 말, 각각 올해 6월/8월 출시 일정으로 R1T 픽업트럭과 R1S SUV의 사전계약을 실시 했음. 차량 색상, 배터리 주행거리, 차량용 캠핑옵션 등을 선택 할 수 있었던 사전 계약 내용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Rivian Driver+ 라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 이었음.

  • Rivian Driver+는 차량이 자동으로 방향/속도를 조절하고, 운전자의 지시대로 차선을 변경 할 수 있는 레벨 2단계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해낼 수 있다고 함.  
  • 출시 초기에는 특정 고속도로 등 비교적 단순한 루트에서만 사용 할 수 있으며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좀더 복잡한 도로와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함.

 

 두 번째 생산  공장 확장 중

 

26억5,000만 달러를 확보한 가장 최근 투자 유치  바로 직전 리비안은 두 번째 생산공장 건설을 발표 했음. 내부적으로 '프로젝트 테라' 로 통용되는 두 번째 생산 공장 건설 프로젝트는 현재 미국의 다양한 주를 후보군으로 적당한 위치를 물색중이라고 함. 펜데믹의 영향으로 일정 지연등의 위험성이 있으나 현재 계획으로는 내년 초 건설을 시작 할 것 이라고 함.

 

두 번째  생산 공장 확장과 관련해 가장 눈에 띄는 소식은, 추가되는 공장이 자체 배터리 셀 생산도 겸할 예정이라는 것. 

+TMI 3) 리비안의 첫 번째 생산 공장은 일리노이주 노멀에 위치해 있음.

+TMI 4) 현재 리비안의 전기차 배터리 파트너는 우리나라의 삼성 S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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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대항마

 

 

'넥스트 테슬라' 혹은 테슬라의 '대항마'로 꼽힐 만큼 상장 이전 부터 엄청난 가치를 인정 받고있는 리비안은 실제로 테슬라와 몇몇 비슷한 측면이 있음.

  • 판매 전략 : 테슬라와 마찬가지로 리비안 또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딜러를 통한 판매가 아닌 아닌 디지털 기반의 D2C(Direct-to-consumer) 세일즈 전략을 취하고 있음.
  • 자체 충전 네트워크 : 테슬라는 슈퍼차저라는 자체 충전 네트워크가 있음. 실제로 전기차 대비 부족한 충전 시설 때문에, 테슬라의 슈퍼차저 네트워크는 다른 브랜드 전기차보다 테슬라 전기차를 구매하게 되는 이유가 되기 도 함. 리비안 또한 자신들의 차량만을 위한 충전 네트워크인 Adventure Network를 확장 중에 있음. 
  • 상용 전기차 : 아마존의 커스텀 딜리버리 수주 케이스에서 알수 있듯이 리비안 또한 테슬라의 사이버 트럭처럼 상용 전기차 비즈니스에 대한 잠재력 또한 지니고 있음.

장밋빛만 있으면 좋겠으나, 물론 주의깊게 관찰해야 하는 사안도 있음. 먼저 자체 배터리 셀 생산 시설의 확보. 전기차 보급률 확대에 따라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자동차 배터리 내재화는 그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음.  일반적으로 10억 달러가 소요되는 신규 자동차 공장 건설 비용 대비 배터리 셀 생산 공장은 20억 달러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비용의 부담이 큰 프로젝트. 이러한 비용적 부담으로,

 

 

  • GM은 LG화학과 조인트벤처 형태로 배터리 셀 생산의 내재화를 위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 Ford또한 SK이노베이션과의 조인트벤처를 통한 배터리 생산 능력의 내재화를 추구하고 있음.

 

다음으로, 자동차 자체의 생산. 리비안의 R1T 픽업트럭은 당초 올해 6~7월 생산 예정이었으나, 펜데믹으로 인한 장비/부품 등의 조달 문제로 출시 일정이 9월이후로 연기됨. SUV인 R1S의 출시 일정도 당연히 연기 되었음.

이러한 자체 자동차 모델의 생산 일정 연기와는 별개로 '2022년 전기 딜리버리 트럭 1만대 배치'라는 아마존의 계획에 맞게, 아마존이 주문한 커스텀 딜리버리 벤의 경우 올해 내 생산을 시작해 1만대를 납품할 계획 이라고 밝혔음.  자체 자동차 모델의 출시가 연기되는 상황에 아마존에게 전기 딜리버리 벤은 온타임으로 납품해야 하는 상 황인 만큼 생산 관련된 스케쥴은 계속해서 지켜볼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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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너스 일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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