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재가치 미래가치, 원금이 2배되는 72법칙

요즘 다들 주식, 코인, 부동산 등 투자에 관심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투자하실 때 수익률 계산은 잘하고 계신가요? 다른 사람의 권유에 휩쓸리진 않으신가요? 어떤 권유를 받더라도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투자하든 돈을 빌리든 금융에 관한 의사결정의 기본은 ‘시간에 따른 가치’와 ‘위험’입니다. 

 

시간에 따른 가치를 계산하는 법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우선, 가치는 ‘현재 가치’와 미래 가치‘를 생각해야 합니다.

 

 

현재 가치와 미래 가치

 

 

현재 가치는 현재의 이자율을 적용하여 미래에 주어진 금액을 얻기 위해 지금 필요한 금액입니다. 

미래 가치는 현재 이자율에서 오늘 주어진 금액으로 미래에 얻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다시 말하면, 현재 가치는 시간을 역순으로 계산하는 것(나누기)이고 미래 가치는 현재 금액을 기준으로 곱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지금 당장 100만 원을 받거나 10년 뒤에 200만 원을 받는 두 가지의 제안을 했다고 생각해 봅시다.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할까요? 어쨌든 공짜니까 당연히 받을 것 같습니다. (공짜 점심은 없다고 하니 공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모든 투자는 연 이자율이 5%, 복리로 계산한다고 가정합시다. (최근 은행 이자율은 더 낮긴 합니다만 우선 예시니까요...) 

 

 우선 현재 100만 원을 받아서 은행에 예금할 때 미래 가치를 계산해 봅시다.

 

 

 10년 뒤에 200만 원을 받기로 했으니 현재 가치는 얼마일까요?

이런 계산을 하지 않고 ‘나는 투자의 귀재다’라고 하는 분은 100만 원을 받아서 투자하시겠죠. 

10년 뒤에 잊어버릴지 모르니 먼저 받아놓자고 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어쨌든 이건 가정일 뿐이고 현실은? 그냥 각자가 가진 돈으로 어떤 투자를 할지에 대한 선택의 게임입니다. 

 

주식캔들 차트 보는법 (상승반전형 패턴) 망치형, 적삼병 등

주식캔들 차트 보는법 (상승반전형 패턴) 미국주식 나스닥 투자, 2배 레버리지 QLD, 3배 레버리지 TQQQ 투자 방법, 주가전망, MDD 뜻 미국주식 나스닥 투자, 2배 레버리지 QLD, 3배 레버리지 TQQQ 투자

jongy0644.tistory.com

 

72의 법칙 

 

 

투자에 실패한 뉴턴에 관해서 얘기했었습니다. 

또 다른 위대한 학자인 아인슈타인도 투자에 실패한 일화가 있습니다. 

아인슈타인은 1921년 노벨상 상금으로 주식 투자했다가 대공황을 거치며 투자금 대부분을 잃었습니다. 이런 아인슈타인이 발견한 법칙이 있습니다. 

 

바로 ‘72의 법칙’입니다. 

72의 법칙 = 72 ÷ 수익율 

72의 법칙은 복리로 계산했을 때 내 돈이 두 배가 되는 기간입니다. (빚이 두 배가 되는 기간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수익율이 4%라고 생각해 봅시다. 

100만 원이 200만 원으로 두 배가 되는 시간은 72÷4=18, 18년이 걸린다는 것이죠. 

저금리 시대라면 더 걸리겠죠. 그래서 이자율이 높은 곳으로 돈이 몰려가는 것입니다. 주식투자로 연 20%의 수익률을 꾸준히 올린다고 가정하면 72÷20=3.6, 3.6년이면 원금의 두 배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대출도 마찬가지입니다. 100만 원을 현금서비스 대출을 받았을 때 이자율이 24%라면 빚이 두 배가 되는 기간은 3년이 되는 것입니다

 

 

 

아이폰 13 프로 프로맥스 미니 출시일 (아이폰12 사전예약 혜택 정리) 자급제폰 단점 장점

아이폰13 자급제폰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폰 13 자급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급제는 일반적으로 SKT, KT, U+ 같은 대형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휴대폰 기계를 할인된 가격으로

jongy0644.tistory.com

 

주식 복리 뜻, 복리계산기 72법칙 음의복리

주식 복리 뜻, 복리계산기 72법칙 미국주식 나스닥 투자, 2배 레버리지 QLD, 3배 레버리지 TQQQ 투자 방법, 주가전망, MDD 뜻 미국주식 나스닥 투자, 2배 레버리지 QLD, 3배 레버리지 TQQQ 투자 방법,

jongy0644.tistory.com

 

주식 차트 보는법, 일목균형표 선행스팬 후행스팬 기준선 구름대 뜻

주식 차트 보는법, 일목균형표 선행스팬 후행스팬 기준선 구름대 뜻 주식처분 반대매매, 미수거래, 신용거래, 빚투 뜻 주식처분 반대매매, 미수거래, 신용거래, 빚투 뜻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