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효키워드라는게 있어요.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인정하고 인지하겠지만

저도 처음 무슨 얘기인지 잘 몰랐는데요.


말그대로 유효한 키워드라고 생각됩니다.

타인들에게부터요.


많은 사람들이 검색을 하고 관심이 있어하는 키워드로 설명될 수 있는데

이 유효키워드가 상승하면 방문자도 같이 늘어납니다.

반대로 유효키워드가 하락하면 방문자도 같이 하락하죠.


신기하면서도 당연한 이치인데요.



블로그차트란?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이글루스, 블로그스팟 등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약 1493만 개의 블로그(2019년 4월 11일 기준)를 대상으로 블로그가 노출되는 키워드의 가치, 검색 노출 현황 등의 정보를 수집하여 순위를 산정하는 블로그 분석 사이트입니다.

 

블로그차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순위는 매주 월요일 새벽 4시경 업데이트됩니다.

일주일 기준으로 업데이트 된다는 얘기인데요. 유효키워드는 실시간으로 변동됩니다.

빅데이터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블로그차트는 블로거들을 위한 블로거 랭킹 서비스입니다.

. 콘텐츠, 트래픽, 인터랙션 등의 전수 조사를 통해 알고리즘화시켜 랭킹 서비스에 반영하며, 주로 광고성 콘텐츠를 필요로 할 때 적합한 블로거인지 조회할때 이용됩니다.

또한 사이트내 추가 서비스로 '교육센터' 가 있어 인플루언서 강사들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수강료가 보통 15만 원~35만 원 선으로 가격은 다소 비싸나 콘텐츠 마케팅을 배우고자 하는 일반인들로부터 인기가 많아 수강신청과 동시에 마감이 빠르게 됩니다.

광고대행사 및 블로거 체험단 서비스에서 주로 체험단 선정시에 매우 유용하게 이용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 1.6천만입니다.

 우리나라 인구 5천만 국민 중에 약 32%가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어마어마한 숫자에요.




블로그 순위


오른쪽 상단에 내블로그분석을 들어가봅니다.

3월부터 지수가 하락하더니 지금 조금 바닥을 치고 있네요.

ㅎㅎㅎㅎ

뭐가 소홀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확인이 가능해서 좋습니다.


1월 13일에 7903위 였다가

2월 24일에 4,198위, 

현재 이번주 7,043위까지 떨어졌네요.


주제 금융, 재테크 분야에서는 이번주 198위, 최고 98위까지도 들어갔었네요.



유효키워드


1월 13일 갤갤대던 유효키워드 194개에서

1월 20일 244개까지 

3월 9일에는 254개까지 튀었었네요.

많은 분들은 290개까지도 봤는데 그런분들은 정말 대단하신듯 싶어요.



여러 개의 블로그 순위를 확인하다 보면, 상위 노출이 블로그 순위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유추해 볼 수 있고
 유효 키워드의 숫자가 많을수록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데 이는 유효 키워드 또한 순위에 크게 영향을 준다는 사실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블로그차트의 특허 자료에 따르면 어떤 블로그가 검색에 노출되는 각 키워드에 대하여 다음의 각 항목의 수치를 계산하여 랭킹을 산출한다고 하는데  이렇게 매겨진 각 키워드의 점수의 합으로 종합 순위를 매긴다고 합니다.

  • 키워드 검색 조회수
  • 포털 사이트의 인지도를 고려한 블로그 검색 노출 순위에 대한 점수(가중치)
  • 키워드에 대한 점수: 광고업체 수, 조회수, 키워드별 검색광고 단가, 검색에 노출되는 문서 수
  • 키워드의 주제별 가중치: 성인, 사행성, 불법 정보는 패널티 / 여행, 뷰티, 맛집 등은 가산점
  • 통합검색 결과에서 블로그 영역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


결론적으로 해당 블로그가 마케팅에 이용될 때의 가치를 따지는 것으로 해당 블로그의 수준이나 인기도를 종합적으로 반영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블로그 최적화

블로그 최적화가 되었더라고 해도 최근에 포스팅을 많이 하지 않아서 검색에 상위 노출되는 포스팅이 적으면 최적화가 되지 않았지만 활발히 활동하여 검색에 노출되는 키워드가 많은 블로그보다 순위가 낮을 수 있습니다.

'최적화' 는 단지 상위 노출이 잘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하고, 좋은 키워드에 상위 노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암시하는 것일 뿐, 모든 최적화 블로거가 포스팅을 활발히 하는 것은 아니기 땜누에  블로그 최적화 여부를 판단하기에는 부적절합니다.

블로그 순위가 TOP 1000 이내 등 최상위권인 블로그의 경우 대체로 파워블로그 급의 수준이지만, 

상위 노출이 매우 잘 되는 최적화 블로그 중 방문자 수만 많고 이웃 수는 적은 블로그 등이 블로그차트 최상위권에 위치하는 등 예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은!

순위 서비스 외에 블로그차트의 서비스 중 가장 우수한 서비스는 유효키워드 증감 그래프인데요.

 실제로 변화하는 유효키워드의 숫자를 보고 내 블로그가 현재 어떤 상태인지를 대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블로그 운영을 많이 해본 사람들은 유효키워드에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유효키워드를 늘리자'






마지막 꿀팁


중간쯤 오른쪽에 보면 

관심 블로그 정보가 있는데요.

관리를 들어가면

내블로그를 포함해 최대 3개 블로그를 같이 비교하면서 볼 수 있습니다.


평소 관심이 있거나 궁금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순위, 유효키워드, 증감을 같이 볼 수 있어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