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에 따르면 전문의약품의 온라인 판매 광고 적발은 2016년 2만4928건에서 2019년 3만7343건으로 4년 새 50% 가까이 증가했다. 최근 5년 간(2015년~2020년 8월) 총 15만5435건의 광고가 적발된 가운데 이 중 7%(1만255건)는 피부질환 치료제가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의약품은 반드시 의료진의 처방이 필요함에도 확인되지 않은 온라인 직구 사이트를 통해 불법 거래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최근엔 판매 행위가 중고 거래 플랫폼과 SNS 등으로 확대 되면서 의료계의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탈모약 핀페시아


대표적인 거래 품목에는 탈모치료제가 있다. 탈모는 원인과 증상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눠지는데 국내에서 가장 흔한 유형은 남성형 탈모이다.

남성형 탈모 치료에는 호르몬을 억제하는 피나스테리드 등의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 약물치료가 주로 사용된다. 피나스테리드의 오리지널 제제는 '프로페시아'인데, 현재 직구 문제가 되고 있는 제품은 국내 허가를 받지 않은 제네릭 제제인 '핀페시아'로 알려져 있다.

국내 허가된 제품들과 비교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 때문에 불법임을 알고도 이를 찾는 탈모 환자들이 많은 상황이다.

문제는 핀페시아가 국내에 허가된 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효능을 담보할 수 없고, 부작용 우려가 크다는 점이다. 실제 탈모 환자들이 활동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핀페시아 복용 후 부작용을 호소하는 게시글이 올라오고 있다. 주로 언급되는 부작용은 발기부전, 사정장애, 무기력증, 여성형유방증이 있다.


"탈모는 유형에 따라 치료법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의 올바른 진단이 선행 돼야 한다"며 "또 핀페시아와 같은 무허가 제네릭 제제는 오리지널 제제와 효능, 안전성이 동일하다는 검증이 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유통 과정도 불분명해 불순물 혼입 위험이 높고 부작용 우려가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핀페시아 정보


100% 인도 Cipla 사 정품 핀페시아!!
핀페시아 “퀴놀린 옐로우 프리”
현재 출시중인 핀페시아는 착색코팅제인 퀴놀린 옐로우 (Quinoline Yellow)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핀페시아는 피나스테리드를 유효 성분으로하는 알약 타입의 AGA (남성형 탈모증) 치료제로 유명한 ‘프로페시아’의 제네릭 의약품입니다.
핀페시아의 유효 성분 인 피나스테리드 성분은 남성 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하는 작용이있어 원래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로 개발되었지만 남성형 탈모증에도 효과가 입증되어 AGA 치료제로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AGA의 원인의 하나로서, 남성 호르몬, 특히 DHT (디 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이 관계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피나스테리드는이 DHT의 생산을 억제함으로써 탈모 (탈모증)을 억제합니다. 또한 피나스테라이드는 FDA (미국 식품 의약청)에 의해 남성형 탈모증 치료제로 허가되어 있으며 세계 60개국 이상에서 승인되어 있습니다.


★회사정보★
회사 : 씨플라 / Cipla (인도 제약회사 중 2위)
연매출 35억달러, 수출에 의한 매출 8억 7천만 달러이상.170 개국 이상 제품 수출 중.
* 한국 1위 제약사 한미약품과 비교시 Cipla사의 매출액이 4배정도로 더 많으며 종업원수도 10배 많습니다.

★원산지★​
인도 (India)​​

★유통기한★​
제품 제조일로부터 3년 예) 03/2018 02/2021 제품 표시​2018년 3월 부터 2021년 2월까지​​

★성분★  ​
피나스테라이드 (Finasteride) 1mg

★효과★
유효 성분 인 피나스테라이드는 남성형 탈모증의 원인 중 하나 인 DHT의 생산을 억제하여 탈모를 방지합니다.개인차는 있지만 보통 3 개월 ~ 6 개월 매일 꾸준히 복용을 지속해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복용법★
남성 성인은 일반적으로 피나스테리드 1mg 을 1일 1회 경구 복용합니다.

★주의 사항★
꼭 남성성인 만 복용하여야합니다.(여성분들에게는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특히 임신 수유 중이거나, 또한 임신 가능성이있는 분은 절대 피나스테리드 성분의 제품을 복용하시면 안됩니다.간 기능 장애가있는경우 피나스테리드 성분 복용에 대해 복용 전 꼭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피나스테리드 성분 복용 및 복용 중지 후 1개월은 헌혈을 하지 않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부작용★
간 기능 장애, 식욕 부진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 기능 장애, 우울증, 불안, 가슴 비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복용 중단 시 부작용은 바로 사라집니다. 하지만 복용 중단 후에도 이상을 느껴지는 경우 즉시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여드름 치료에 사용되는 이소트레티노인 제네릭 제제인 '아큐파인'의 불법 거래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해당 제제는 태아 기형 등 부작용 우려 때문에 해당 약을 처방 받을 때에는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과 처방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 약 또한 SNS에서 검색만 하면 구매대행 업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전문의약품 거래는 현행법상 명백히 불법이다. 약사법에 따라 약국 개설자가 아니면 의약품을 판매하거나 판매할 목적으로 취득할 수 없으며(제44조, 제50조), 정보통신망을 통해 의약품 판매를 알선하거나 광고, 판매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제61조2).

하지만 보건당국의 감시와 처벌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해외직구의 경우 해외 IP로 등록된 사이트가 많아 추적이 어려운 경우가 있으며, 약사법상은 불법이지만 관세법상 소액·소량 의약품을 자가사용 목적으로 수입하는 경우 수입 신고 및 관세를 면제하고 있는 탓에 허점이 있다. 또 중고 거래 플랫폼이나 SNS 등을 통한 거래는 개인과 개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모든 거래를 일일이 감시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

대한피부과의사회는 좀 더 현실적인 처벌 방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상준 회장은 "현재 약사법 상에서는 판매자만 처벌이 되는데 앞으로는 구매자에 대한 처벌도 필요할 것"이라며 "대국민 신고제 등을 활용해 법망을 피해가는 사례가 없게끔 보다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 회장은 "특히 피부 질환은 중증 질환 대비 가볍게 여겨지는 경우가 많아 치료제의 불법유통도 더 쉽게 이뤄지는 것 같다"며 "하지만 약물의 부작용은 피부뿐 아니라 전신에 걸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먼저 진단 받으신 후 합법적인 과정을 통해 약을 처방 받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예슬 김용호 의혹 법적대응 시사, 2라운드 준비됐나요? 인스타 스토리

한예슬이 자신의 사생활을 둘러썬 여러 의혹들에 대해 강경 법적 대응을 예고한 가운데, 유튜버 김용호가 추가 폭로를 예고했다. 한예슬과 김용호의 싸움이 점입가경의 모습이다. 한예슬은 20일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