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폰지사기 뜻 용스탁 사기 이슬비 사건 인스타

자신만의 투자 원칙이 무엇보다 중요해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일반적인 금융 지식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투자 기법과 투자 상품에까지 개인 투자자들의 자금이 유입되고 있죠.

큰 노력 없이도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는 달콤한 유혹은 바로 이런 상황에서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대상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는 투자를 조장합니다.

 

폰지사기란?

 


폰지 사기 다수의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들에게 큰 피해를 준다는 점에서 사회에 끼치는 해악이 큽니다.

이에 우리나라는 2000년 1월 12일부터 '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시행을 통해 인·허가 또는 등록·신고 없는 수신행위를 금지하고 있죠.

투자는 오롯이 투자자 개인의 책임이고, 이러한 규제만으로 날로 진화하는 사기 수법으로부터 투자자를 완전히 보호하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높은 수익에 대한 욕망은 개인의 판단력을 흐리게 만들기 마련이죠. 이러한 점에서 투자자 스스로가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세우고 이를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투자를 결정하기에 앞서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정확히 어디에서 얼마만큼의 이익을 창출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과정은 필수입니다. 폰지 사기는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 시장에서는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높은 수익률을 약속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이 불투명한 경우가 많습니다. 주변인으로부터 투자를 권유 받았다면, 투자 수익의 지속가능성 등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분석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사람의 욕망을 이용하는 폰지 사기

 

 

폰지 사기의 사전적 의미는

 '실제 이윤 창출 없이 나중에 들어온 투자자의 돈을 기존 투자자에게 수익금으로 나누어 주는 다단계 금융 사기'입니다.

우선 그럴 듯하지만 실체가 없는 비즈니스 모델을 내세워 고수익을 약속하며 투자자를 끌어들입니다.

이렇게 모인 초기 투자자들에게는 약속했던 수익을 지급하죠.

돈을 번 투자자들은 추가 투자를 하거나, 주변의 가족, 친지, 지인들에게 투자를 권유합니다.

이렇게 신규 투자자가 유입되며 사업의 규모가 확장되지만,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창출할 수 있는 수익이 없기 때문에 결국 기존 투자자들에게 약속된 수익을 지급하기 위해서는 신규 투자자의 투자금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신규 투자자의 투자금이 기존 투자자들의 주머니에 흘러 들어가는 상황이 반복되면서 폰지 사기가 완성됩니다. 투자자의 돈으로만 사업이 운영된다는 점 폰지 사기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러한 폰지 사기는 신규 투자자가 계속해서 유입되기만 한다면 문제없이 운용됩니다.

다만 기존 투자자가 누적되며 이들에게 지급해야 하는 돈이 끊임없이 늘어나는 반면 유입되는 신규 투자자의 수는 무한하지 않기에, 유입되는 돈보다 지급해야 하는 돈이 더 많아지는 시점이 도래한다는 점이 문제죠. 내부 자금 흐름을 알고 있는 사업자는 이를 미리 파악해 그간 축적한 자산을 가지고 잠적합니다. 사업이 파산하고 사업자가 도피한 후에야 투자자들은 자신이 폰지 사기에 당했음을 깨닫게 되죠.

폰지 사기 사람의 욕망을 이용합니다.

 

그런데 이런 폰지 사기는 언제, 어디에서, 누가 시작한 것일까요?

 

 

주식 반대매매 뜻, 신용잔고 확인 방법

최근 위험자산에 대해 하락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코로나때 보다 더 하락한 것인데요. 아마 20년 말 주식하면 누구나 돈을 벌 때, 분위기가 좋을 때 시작한 분들이 많으실텐데 많이 당황스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