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향수를 가지고 있는 분들, 그리고 향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너무 유명한  너무 유명해 설명이 필요없는 대표적인 프랑스 니치향수 브랜드 딥티크(Diptyque)입니다.

많은 분들이 딥디크로 알고 있는데 딥티크가 맞는 발음이고 향수를 뿌려봤다는 사람 중에 딥티크를 거쳐가지 않은 분들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딥티크는 원래 향수 브랜드가 아니었는데요. 제대로 향수 브랜드로 거듭나기 까지 15년이 걸렸습니다.

 


딥티크를 만든 세 친구들 

딥티크는 세 명의 친구들이 모여 만들었습니다. 

바로 이브 쿠에랑(Yves Coueslant), 크리스티앙 고트로(Christiane Gautrot) 그리고 데스몬드 녹스-리트(Desmond Knox-Leet).

1961년 이들이 만든 파리의 작은 패브릭 부티크가 바로 딥티크의 시작이었습니다.

이브 쿠에랑은 1926년 파리에서 태어났지만 어린 시절을 베트남에서 보냈습니다. 변호사인 아버지는 쿠에랑 역시 법조인이 되길 바랐지만 아버지의 바람과는 달리 딥티크 창업 전까지 12년간을 예술 분야에 종사했습니다. 중간에 아버지 뜻에 따라 은해에서 근무하기도 했지만 곧 나와 유명 디자이너 폴 프레체(Paul Fréchet)와의 우연한 만남을 계기로 그의 조수로 일하며 인테리어 디자인과 무대장식 일을 하게 됩니다.

 파리에서 태어났던 크리스티앙 고트로는 어렸을 때부터 모자, 인형, 옷, 태피스트리 등을 직접 만들었을 정도로 손재주가 있었습니다. 고트로는 파리 국립 장식 미술학교(Ecole des Arts Décoratifs) 출신으로 엉싸드(ENSAD), 파리 아르데코라 불리기도 하는 이 학교는 세계적인 예술가와 디자이너를 배출한 프랑스 최고의 국립 예술대학교로 유명합니다. 딥티크를 시작하던 때 그녀는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데스몬드 눅스-리트는 스코틀랜드 출신으로 아일랜드(Ireland)에서 자랐습니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블레츨리 파크(Bletchley Park)에서 일했고, 이후에는 프랑스에서 화가로 지냈습니다. 참고로 블레츨리 파크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독일군의 비밀 암호를 해독했던 영국 지식인들의 비밀 캠프로,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의 배경이었던 곳입니다.

 

1959년 크리스티앙 고트로와 데스몬드 눅스-리트는 함께 패브릭과 벽지를 디자인해서 팔고 있었습니다. 영국의 유명 패브릭 회사 샌더슨(Sanderson)과 힐스(Heal’s)에 납품되고 있을 정도로 실력을 인정 받고 있었죠고 쿠에랑은 친구의 소개로 그 둘을 만났고, 1961년 패브릭 제작·판매사업을 시작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세 친구들은 파리의 생제르맹 34번가(34 Boulevard Saint-Germain)에 매장을 열었습니다. 예술인의 공방이 많은 소박한 지역으로 트렌디하지는 않은 곳으로 그 곳을 선택했던 건 자금이 부족했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열심히 일하는 장인들이 멋져 보였기 때문이기도 했다고 합니다.

 

딥티크라는 단어를 짓는데는 그들 매장에 두 장의 그림이 한 개의 작품을 이루는 두폭화(diptych)처럼, 같은 크기의 창문이 두 쪽의 도로에 각각 나 있었는데 거기서 착안해 매장 이름은 딥티크(diptyque)로 지었다고 합니다. 특이하면서도 묘하게 국제적인 느낌이 나는 단어입니다.

 

 

 

딥티크의 성공

딥티크라는 브랜드가 성공해온 과정을 보면, ‘여행’이 필수입니다. 

 떠나기 전에 내가 아무리 완벽히 계획을 해 놔도, 현지에서 여정이 어떻게 바뀔지 아무도 모르고 생각지도 못했던 이유로 의외의 곳이 가장 인상 깊은 곳으로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딥티크라는 브랜드는 마치 여행 중인 것만 같습니다. 계획한 것과는 전혀 다르게 흘러 가지만, 그 과정에서 내가 꼭 지켜야 하는 내 모습이 뭔지 점점 더 확실하게 알게 되는 거죠. 그래서 결국 더 나 다운 여행을 하게 됩니다.

 우리가 아는 지금의 딥티크는 향수 브랜드이지만, 딥티크에서 본격적으로 향수 사업에 뛰어든 건 사업을 개시한지 무려 15년 뒤였습니다.

딥티크는 패브릭 상점으로 시작했으나 패브릭으로 인기를 얻는 데에는 실패했습니다. 당시 프랑스 상류층은 실크나 벨벳 소재로 집안을 장식했기에 면을 활용한 인테리어는 너무 급진적이었습니다. 2년 여간 별다른 성과를 보지 못하면서 창업주 세 명은 재정적으로도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러다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전화위복의 기회가 찾아왔는데 매장 창문을 장식하기 위해 비치해 놓은 오브제들이 사람들의 눈에 띄었습니다. 패브릭을 사겠다는 사람은 없는데, 비매품이었던 장식용 오리와 전등 같은 소품을 사겠다는 사람만 계속 몰려들었습니다.

 

패브릭은 계속 만들되, 패브릭과 어울릴만한 제품들도 함께 팔기로 하며 그렇게 딥티크 매장에는 전 세계 장인들이 만든 특이한 오브제와 장식품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수많은 상품 중에서도 인기가 특히 좋았던 건 영국식 포푸리.

포푸리는 쟁반 위 혹은 얇은 천주머니에 담긴 말린 꽃을 뜻합니다. 공간에 자연스러운 향기를 주면서 멋스럽기까지 한 이 포푸리에 파리지앵들을 매료시키기 좋았습니다.

포푸리

포푸리가 잘 판매되는 걸 본 양초 제작자가 향초 제작을 제안했고, 딥티크에서는 그를 통해 향초를 만들게 됐습니다. 당시 편집숍이라는 개념이 새로웠던 것처럼 양초가 아닌 ‘향초’ 역시 찾아보기 힘든 아이템이었는데요. 여기에 더해 딥티크 향초는 화려하거나 인위적인 향이 아니라 포푸리처럼 자연스러우면서도 기본기가 훌륭한 향이었기에 큰 인기를 누리게 됐습니다.

 

하지만 향초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자금난에 시달렸고 쿠에랑은 빚을 갚기 위해 수년간 노예처럼 일했다라고도 언급했습니다.  1968년에는 파리 5월 혁명이라는 학생운동 때문에 매장에 발길이 끊길 정도로 심각했습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도 그들은 새로운 도전을 통해 향수를 만들기로 했고 딥티크 최초의 향수 로(L’eau)가 1968년 출시되었습니다. 이후 딥티크에서는 1973년과 1975년에 향수를 하나씩 더 내놓았습니다. 이 세 개 향수가 모두 성공한 후에야 딥티크에서는 향 사업에만 전념하기로 결심하고, 패브릭과 인테리어 소품을 모두 정리했습니다. 이후 딥티크는 세계적인 조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훌륭한 향을 만들어내며 차근차근 성장하게 됩니다.

딥티크는 창업 40년만인 2001년  세계적인 브랜드로 급부상합니다.

계기는 바로 미국 드라마 섹스 앤 더 시티(Sex and the City)였습니다. 주인공 캐리 브래드쇼(Carrie Bradshaw)가 딥티크 향초, 특히 딥티크 베이(Baies) 향초를 잘 때와 목욕할 때, 그리고 남자친구와 친밀한 시간을 보내기 전후에 쓰는 모습이 방영되면서 딥티크라는 브랜드가 순식간에 유명해졌는데요.

 

 

자유로운 삶과 진정성 있는 디자인이 바로 그것이었죠. 자유로움과 진정성은 수많은 변화에도 불구하고 딥티크를 딥티크답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했습니다.

딥티크에서는 돈이나 야망 같은 상업적인 것들은 중요하지 않죠. 꿈과 상상력, 그리고 정말로 아름답고 좋은 제품을 만들겠다는 진정성이 딥티크의 핵심 가치입니다.

그래서 딥티크에서는 소비 패턴이나 트렌드 분석을 하지 않습니다. 조향사들을 경쟁시키지도 않고, 마음껏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공을 들여요. 그렇게 만들어진 특별한 향수가 마침내 세상에 나오게 되면, 딥티크에서는 그 향수를 평생 생산합니다. 설사 대중적인 인기가 부족해서 손해가 난다고 해도 말이죠. 그 향수를 좋아하는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는데, 상업적 제약 때문에 없애버리는 건 딥티크에서 추구하는 진정성과는 배치되니까요.

  딥티크는 자유롭고 새로운 시도로도 유명한데요. 일례로 딥티크의 최초의 향수인 로(L’eau)는 젠더리스(genderless) 향수였습니다. 남성용, 여성용 향수의 구분이 명확했던 1968년 당시에는 파격적인 시도였죠.

딥티크에서는 이렇듯 자유로움과 진정성이라는 자신만의 가치를 꾸준히 지켜가며 성장해나갔습니다. 수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그걸 겪으면서 오히려 더 딥티크답게 변모했습니다.

 

 

딥티크와 창업주들의 현재

딥티크는 2005년 런던의 사모 펀드 만자니타 캐피털(Manzanita Capital)에 인수되었습니다. 그리고 2010년대부터 전세계에 매장을 오픈하면서 국제적으로 자리잡습니다. 규모가 커졌다 하더라도 세 창업주가 만든 딥티크의 철학은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고 딥티크의 최초 매장인 파리 생 제르망 34번가에는 여전히 매장이 존재합니다. 딥티크에서는 여전히 새로운 매장은 고심 끝에 조심스럽게 내기도 하고 홈페이지에는 딥티크의 성장 과정이 어떤 브랜드보다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딥티크의 향은 고급스럽고 풍성한 느낌이 있으면서도 과도하게 멋을 낸 느낌이 없습니다.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