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표적인 서민 금융, 정책금융인 정부지원 햇살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 들어 서민 자금난에 햇살론을 받는 분들이 급등한다고 하는데 대출자격 조건은 무엇인지, 햇살론은 안전한 것인지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이슈

최근 들어 최고 금리는 내려가고(7월 시행) 시중 금리는 오르고 있는 모양새인데요. 사실 최고 금리가 내려가면 서민들에게 이익이 된다라고 생각하지만, 여기서 약간의 함정이 생기게 됩니다.

어떤 문제냐면 최고금리가 낮아 질 경우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대부업을 통한 대출이 어려워져 저신용자들이 등터질 우려가 생기기 때문이에요.

한마디로 대부업자들이 빌려오는 자금은 이율이 높은 편에 속하는데 이걸 빌려와서 다른 사람에게 빌려줘도 최고 이율과 별 차이가 안나고, 혹시나 못 받는 경우가 생기다 보니 아예 대출 자체를 안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제도권에서 대출받기 힘든 서민들은 이율이 비싸도 사금융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것 마저도 막히게 되는 악순환이 되는 거죠. ㅠ

 

 

대안

이에 정부에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햇살론 같은 정부지원 서민 대출에 대한 공급을 확대하고 대출자격을 완화하는 등의 대책을 내놓고 있는 모습입니다.

햇살론 이란?

정부에서 보증하는 생계자금의 하나로 개인 신용평점 및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서민에게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을 통해 대출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햇살론 자체가 복권기금과 서민금융회사를 통해 조성된 재원으로 운영되다보니 정부가 보증 하는 정책금융상품이 된 것이죠.

또한 대출 금리도 많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햇살론 바로가기

 

 

햇살론 대출자격

햇살론 대출자격은 두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첫째, 연소득에 따른 대상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 인 경우

개인신용점수와 상관없이 지원 대상.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 인 경우

NICE 기준 744점이하, KCB 기준 700점 이하 가능

둘째, 근로기간에 따른 대상

한달에 10일 이상 계속 3개월 간 근로시 인정

단, 한시적으로 연간 합산 3개월로 완화

자세한 조건은 상담 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랜서, 특수고용직 종사자의 경우 대출전 2개월간 소득 증빙을 해야 했지만, 6개월 기간 중 소득이 있으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정부 자금이라고 해도 안되는 경우가 있어요

- 연봉이 4,500만원 이상일 경우

- 현재 무직이거나 신불자인 경우

- 개인 파산, 회생 등의 경우

- 기타 사유

등일때도 지원이 어려울 수 있다고 하니 꼭 지원 대상인지 확인 하는 것이 좋겠네요.

 

 

햇살론 상담은 어떻게?

정부지원 서민대출이다 보니 정부가 보증은 하는데 생각보다 광고가 너무 많고 어디서 어떻게 신청을 할지 난감해 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한마디로 햇살론은 정부가 보증하지만 신청 및 판매는 시중 저축은행이나 상호금융에서 전담하고 있어요. 그렇다 보니 상품 유치를 위해 광고나 스팸이 많아 지는 거죠.

아래와 같이 취급기관에 대한 정보를 서민금융진흥원에서 하고 있는데 가중평균 금리는 확정금리가 아니다 보니 꼭 확인 후 진행하시기 바래요.

각 은행별로 대출 가능 여부 및 확정금리는 진행 결과에 따라 달라집니다. 한마디로 고려에서 대출이 안되도 IBK 에서는 될 수 도 있는 그런 경우도 있다는 것이죠.

IBK 저축은행

햇살론 상담센터

 

주식회사 희망디딤론

햇살론, 사잇돌2, i-빅론, 인터넷 신용대출, 직장인, 주부, 자영업자 신용대출, 담보대출 안내

 

 

 

주식회사 희망디딤론

햇살론, 사잇돌2, i-빅론, 인터넷 신용대출, 직장인, 주부, 자영업자 신용대출, 담보대출 안내

leaderscpa.com

제 개인 적인 경험은 여러 대출 상품들이 있겠지만 각 상품마다 대출 대상, 한도, 기간 등이 상이하니 전문가와 충분히 논의하고 나서 최적화 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IBK 가 아무래도 기업은행이다 보니 정부 관련 정책도 충분히 잘 따르고 승인도 잘나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햇살론은 사이트에서 직접 신청해도 되고 서민금융전화상담 콜센터를 통해 문의 해도 됩니다.

대출규제 강화로 서민들 피해가 급증 할 것으로 예측 되고 있고 이로 인해 사금융 이용에 따른 피해도 늘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일말의 희망이 있다면 조금이라도 알아보고 노력해보는 것이 좋을 거 같아요.

 

 

긴급재난지원금 4차 5차 조회방법 대상,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방법

긴급재난지원금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방법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아래에는 4차 지원금 정보도 같이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