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희망대출플러스 상품 재편 내년 출시 예정 대출한도 금리 자격 (정부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희망대출플러스 상품 재편 내년 출시 예정 대출한도 금리 자격 근로자 대상 서민지원 채무통합 특판대출 (서민통합지원센터) 햇살론 승인률높은곳 근로자 

jongy0644.tistory.com

2021년 연말정산 달라진점 Q&A (기부금 의료비 세액공제 부양가족 인적공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한도)

2021년 달라진 연말정산을 Q&A로 정리했습니다.

Q. 올해부터는 간소화 자료를 회사에 직접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는데, 모두 적용되나요?

A. 국세청은 올해 연말정산부터 근로자의 간소화 자료를 회사에 직접 제공하는 '일괄제공'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단, 반드시 근로자가 사전 신청을 하고 홈택스에서 확인 절차를 거친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일괄제공' 이용 신청서는 1월 14일까지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또 1월 19일까지 일괄제공 신청 내용에 대한 확인(동의) 절차를 홈택스에서 반드시 진행해야 합니다.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해 본인의 신청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국세청은 확인(동의)한 근로자의 간소화 자료에 한하여 1월 21일부터 회사에 일괄 제공합니다.

일괄제공 서비스를 신청한 근로자는 홈택스(손택스)에 접속하면, 알림창을 통해 일괄제공 서비스 확인(동의)화면으로 자동 안내됩니다.

 

근로자 대상 서민지원 채무통합 특판대출 (서민통합지원센터) 햇살론 승인률높은곳

근로자 대상 서민지원 채무통합 특판대출 (서민통합지원센터) 햇살론 대출 승인 잘나는곳, 정부지원대출 금리 조건 대상 한도 상환방식 (+NH 저축은행) 생계자 햇살론 대출 승인 잘나는곳,

jongy0644.tistory.com

 

Q. '일괄 제공' 항목에 부양가족 간소화 정보를 넣거나 민감한 정보는 뺄 수 있나요?

A. 둘 다 가능합니다.

부양가족이 1월 19일까지 간소화 자료 제공에 사전 동의하면 부양가족의 간소화 자료도 함께 일괄 제공됩니다. 단, 해당 부양가족이 별도로 홈택스에 접속하여 자료제공 동의해야 합니다.

또 회사에 제공을 원치 않는 민감 정보는 홈택스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가 회사에 제공을 원치 않는 민감정보를 지정하면, 해당 정보는 일괄제공 대상에서 배제됩니다. 간소화 서비스 개통일(1월 15일) 이전에는 항목별・기관별로 삭제할 수 있고, 개통일 이후에는 개별 건별 삭제도 가능합니다.

민감정보로 삭제한 자료는 복구할 수 없으므로 만약 실수로 삭제한 경우에는 해당 기관에서 발급받은 증명서류를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Q. '일괄 제공' 신청을 안 했는데, 서류를 별도로 제출해야 하나요?

A. 일괄제공을 신청하지 않은 근로자는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내려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제공되지 않는 소득·세액공제 증빙자료는 근로자가 직접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Q. 올해는 소비 증가분에 대한 추가 소득공제가 가능하다는데, 얼마를 더 써야 하는 건가요?

A. 올해 신용카드 소비 금액이 지난해보다 5%를 초과해서 증가한 경우, 증가한 금액의 10%를 추가로 소득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또 문화생활이나, 전통시장, 대중교통 사용 금액에 대해서도 각각 100만 원까지 추가 한도액이 적용됩니다.

다만, 올해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이 총급여액의 25%에 미달하는 경우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총급여 7,000만 원인 근로자의 일반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작년에 2,000만 원, 올해는 3,500만 원인 경우,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금액은 400만 원입니다. 종전 기준을 적용하면 해당 근로자의 소득공제 금액은 263만 원이지만, 올해는 137만 원을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는 겁니다.

 

 

Q. 올해 6월에 회사에 입사한 경우, 신용카드 등 사용증가분에 대한 소득공제는 6월~12월 동안 사용한 금액으로 계산되나요?

A. 아닙니다. 신용카드 등 사용증가분에 대한 소득공제는 근로제공 기간의 장단에 상관없이 연간 사용금액 전체를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Q.신용카드로 결제한 항목 중 신용카드소득공제 외에 다른 공제를 중복으로 받을 수 있는 항목이 있나요?

A. 의료비와 취학 전 아동을 위해 지출한 학원비, 교복 구입비를 신용카드 등으로 지출한 경우에는 의료비‧교육비 세액공제와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를 중복해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Q. 기부금 세액공제는 얼마나 더 받을 수 있나요?

A. 올해 기부금 세액공제율은 한시적으로 5%p 상향 조정됩니다. 이에따라 기부금 세액공제율은 기존 15%(1,000만 원 초과분 30%)에서 20%(1,000만 원 초과분 35%)로 확대됩니다.

 

Q. 올해 야간근로수당이 비과세되는 업종인지 알고 싶어요.

A. 야간근로수당 비과세 업종은 기존 미용·숙박·조리·음식⋅매장판매 등에서 상품 대여 종사자, 여가 및 관광서비스 종사자, 가사 관련 단순 노무직 등으로 확대됐습니다.

상시 근로자 30명 미만, 과세표준 5억 원 이하의 사업자 요건도 삭제됐습니다.

 

Q. 이외에 달라진 개정세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A .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 상환액의 소득공제 적용대상 주택분양권이 주택과 마찬가지로 5억 원 이하로 변경됐습니다.

또 국가와 지자체 공무원이 받는 포상금을 근로소득으로 과세하되, 연간 240만 원 이하 금액엔 세금을 물리지 않습니다.

Q. 월세를 지출하는 모든 근로자는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기본적으로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 무주택 가구의 세대주로서 총급여액이 7천만 원 이하인 근로자만 해당됩니다. 또 국민주택규모 이하 또는 기준시가 3억 원 이하의 주택을 임차하고, 임대차 계약증서의 주소지와 주민등록표 등본의 주소지가 같은 경우에만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상해보험 회사에서 수령한 실손의료보험금으로 지급한 의료비도 세액공제 대상이 되나요?

A. 의료비는 근로자가 직접 지출한 의료비가 공제대상이며, 보험회사로부터 수령한 보험금으로 지급한 의료비는 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Q. 올해 회사를 옮긴 경우나 여러 회사에서 급여를 받는 경우 연말정산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12월 말 일을 하는 근무지에서 이전 근무지 근로소득을 합산해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여러 근무처에서 소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주 근무지에서 나머지 근무지의 소득을 합산해 연말 정산을 하면 됩니다.

 

 

 

2021 쿠팡 블랙프라이데이 아이패드 맥북 노트북 카드할인 총정리

이번 쿠팡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로 티비를 샀습니다. 알뜰한 곳은 아래에서 다 정리해 놓았습니다. QN85Q70AAFXZA 삼성 TV 카드할인 쿠팡 블랙프라이데이 쿠팡 직구 4K 8K QLED 삼성 TV 블랙프라이데이 55

jongy0644.tistory.com

 

애플 교육할인 스토어 구입방법 (학생할인 맥북에어 M1맥북프로 가격 색상 외)

애플 교육할인 스토어 구입방법 (학생할인 맥북에어 맥북프로 외) M1칩과 미니LED 디스플레이가 사용된 2021 맥 제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맥북 그리고 아이맥 구입방법을

jongy0644.tistory.com

 

애플 교육할인(학생할인) 2021 M1맥북에어 가격 116만원, 에어팟

애플 교육할인(학생할인) 2021 M1맥북에어 가격 116만원, 에어팟 아이폰13 프로, 에어팟3세대 최저가할인 지금 사야 제일 쌉니다. (자급제폰 장점 단점) 아이폰13 프로, 에어팟3세대 최저가할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