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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 재난지원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으면 이게 좋다. (사용처 스타벅스 불가 카페 식당 주유소 학원비 미용실)

 

 

전국민 5차 재난지원금 소득하위 기준 90% 기준금액 계산방법, 코로나 국민지원금 사용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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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차 재난지원금...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으면 이런 점이 좋아요.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향 윤곽이 나왔죠. 이번 재난지원금 역시 종전과 마찬가지로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와 지역사랑상품권 중에 선택해서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 중 지역사랑상품권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전국 16개 시·도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 사랑상품권 이용자 1,500명을 대상으로 이용 현황과 불편 및 개선이 필요한 사항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그 결과, 이용자의 88.2%, 대략 10명 중 9명 정도가 지역사랑상품권을 계속 이용하겠다는 적극적인 의향을 보였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을 알게 된 경로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지급수단 으로 알게 됐다는 응답이 64.9%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지인 등 이웃 주변의 권유’, ‘지자체의 홍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재난지원금 지급을 통해서 가장 많이 알게 된 반면에, 또 지역별로 알게 된 경로가 조금씩 다르다고 하던데요?

 

16개 지자체 중 부산, 인천, 울산, 세종은 이용 경험이 있는 지인 등 이웃 주변의 권유로 알게 됐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대전과 충북은 행복복지센터, ·도청 등 지자체의 홍보를 통해 알게 됐다는 소비자가 많았습니다. 특히 세종은 다른 지자체에 비해 온라인 지역커뮤니티인 지역 맘카페 등 을 통해 지역사랑상품권을 알게 된 소비자가 상대적으로 많게 나타나, 지자체 특성에 따라 온·오프라인 상에 있는 다양한 정보제공 채널이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면 지역사랑상품권을 이용해보신 분들이 과연 한 달에 얼마나 이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이용할 의사가 있는지도 궁금한데요.

 

지역사랑상품권의 월 평균 이용금액은 ‘10만 원 이상 ~ 30만원 미만 36.3%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5만 원 이상 ~ 10만원 미만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향후 이용금액 비중에 대해서는 현재와 비슷하게 유지하겠다.’라는 응답이 56.7%, ‘현재보다 약간 또는 크게 늘리겠다.’라는 31.5%로 전체 응답자의 88.2%가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이용 의사를 보였습니다. 다만, 재난지원금 수단으로 지역사랑상품권을 발급받아 처음 이용해 본 소비자 288명의 42.0% 인센티브인 할인율, 캐시백 등이 클 때만 계속 이용하겠다.’라고 응답해 신규 이용자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경제적 유인 제공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지역사랑상품권의 장점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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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들은 할인율이나 캐시백 등 경제적인 인센티브를 가장 큰 장점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용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지자체가 주는 인센티브 혜택이 좋아서  71.1%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두 번째 순위인 소비자와 사업자가 상생할 수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 등 도입 목적에 공감하기에 와 세 번째 순위인 내가 살고 있는 지역 영세 상인들을 도울 수 있는 간편한 방식이기에 응답보다 두 배 가까이 높은 수치입니다. 다만, 코로나19 이후 재난지원금 수단의 하나로 지역사랑상품권이 포함되면서 발행액이 급격히 증가하다보니 이용 시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도 많습니다. 주로 가맹점 과 관련된 불편함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저도 이 부분 때문에 재난지원금 받을 때 지역사랑상품권 대신 그냥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 포인트로 받는 방식을 택했거든요. 우리 지역에 가맹점이 어디에 있는지, 그 정보를 찾아야 하는 게 번거롭게 느껴지더라고요. 주로 소비자들이 어떤 부분에 대한 불편함을 이야기하고 있습니까?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맹점 정보 파악이 가장 어렵다고 응답하였으며, 이에 대한 개선 요구도 높게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오프라인 상에서 지역 상권 내 가맹점이 어디인지 정보를 얻기 어렵다는 항목이 5점 만점에 3.49점으로 개선이 필요한 1순위로 나타났습니다. 그 다음으로 온라인 앱 상에서 지역 가맹점이 어디인지 찾기 어렵다’, ‘지역 내 이용하고 싶은 업종의 가맹점 수가 적어 번거롭다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소비자가 가맹점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소비자와의 접점 채널을 다양화하고, 온라인 앱 화면의 정보검색 편의성을 강화하는 등 효율적인 소비생활을 견인할 수 있는 개선방안이 요구됩니다.

 

이런 불편한 점만 잘 개선이 되면 지역사랑상품권이 재난지원금 지급 수단을 넘어서서 보편적으로 더 많이 사용될 수 있을 텐데요, 지자체들이 앞으로 어떤 점을 개선하면 좋을까요?

 

지역사랑상품권 제도가 지자체의 재정정책 도구로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지자체가 추진해야 할 최우선 과제로는 기존 온라인결제 수단과의 연동 등 실물카드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스마트폰 등에서 결제할 수 있는 방안 마련입니다. 이번 소비자 조사 결과에서도 가장 도입이 필요하다고 나타났습니다. 그 외에, ‘현재 지자체 조례나 이용약관 내에 있는 소비자보호 관련 항목 등을 점검하고 제·개정하는 작업을 추진하여 소비자권익 침해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정부 및 지자체의 책임 있는 역할을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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