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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 재난지원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으세요. 

 

5차 재난지원금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으면

좋은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과거에 동일하게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선택 수령가능합니다.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와 지역사랑상품권 중에 선택해서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 중 지역사랑상품권에 대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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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할인율이나 캐시백 등 경제적인 인센티브를

가장 큰 장점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용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지자체가 주는 인센티브 혜택이 좋아서'

두 번째는 '소비자와 사업자가 상생할 수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 등 도입 목적에 공감하기에'

세 번째는 '내가 살고 있는 지역 영세 상인들을 도울 수 있는 간편한 방식이기에'

다만, 코로나19 이후 재난지원금 수단의 하나로 지역사랑상품권이 포함되면서

발행액이 급격히 증가하다보니 이용 시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도 많습니다.

주로 '가맹점' 과 관련된 불편함이 많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재난지원금 받을 때 지역사랑상품권 대신 그냥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 포인트로 받는 방식을

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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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지역에 가맹점이 어디에 있는지, 그 정보를 찾아야 하는 게 번거롭게 느껴지더라고요. 주로 소비자들이 어떤 부분에 대한 불편함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맹점 정보 파악이 가장 어렵다고 응답하였으며, 이에 대한 개선 요구도 높게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오프라인 상에서 지역 상권 내 가맹점이 어디인지 정보를 얻기 어렵다'는 항목이 5점 만점에 3.49점으로 개선이 필요한 1순위로 나타났습니다.

그 다음으로 '온라인 앱 상에서 지역 가맹점이 어디인지 찾기 어렵다', '지역 내 이용하고 싶은 업종의 가맹점 수가 적어 번거롭다'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가 가맹점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소비자와의 접점 채널을 다양화하고,

온라인 앱 화면의 정보검색 편의성을 강화하는 등 효율적인 소비생활을 견인할 수 있는 개선방안이 요구됩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제도가 지자체의 재정정책 도구로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지자체가 추진해야 할 최우선 과제로는 '기존 온라인결제 수단과의 연동 등 실물카드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스마트폰 등에서 결제할 수 있는 방안' 마련입니다.

이번 소비자 조사 결과에서도 가장 도입이 필요하다고 나타났습니다. 

외에, '현재 지자체 조례나 이용약관 내에 있는 소비자보호 관련 항목 등을 점검하고 제·개정하는 작업을 추진'하여 소비자권익 침해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정부 및 지자체의 책임 있는 역할을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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