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EUV 관련주인 ASML 주식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ASML을 EUV 관련주라고 표현하는 것이 조금 이상한 것 같긴 해요. ASML은 EUV의 관련주가 아니라 ASML은 곧 EUV이고, EUV 장비를 만들 수 있는 회사는 전 세계에 ASML이 유일하니깐요.

아무튼 오늘은 EUV 장비가 무엇이고, 세계에서 유일무이하게 EUV를 만드는 ASML이라는 회사의 주식을 분석해보도록 할 거예요.

 

1. EUV 장비란?

 

 

반도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웨이퍼라고 불리는 실리콘 원판에 회로의 패턴을 새겨 넣어야 하는데요. 이때 레이저를 투사하는 노광(photolithography) 작업을 통해서 회로에 패턴을 새겨 넣게 돼요. 그런데 이 패턴을 미세하게 새길수록 300mm의 제한된 웨이퍼 공간에 트랜지스터와 콘덴서 소자들을 더 많이 집적시킬 수 있어서, 성능과 전력 효율이 높은 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어요. 상식적으로 생각하더라도 공책에 매직으로 글씨를 쓰는 것보다는 볼펜으로 글씨를 쓰는 것이 훨씬 많은 글씨를 쓸 수 있을 테니깐요.

그런데 EUV 장비는 기존의 불화 아르곤(ArF) 장비보다 10배나 더 미세한 작업이 가능하다고 해요.

그래서 7 나노 공정의 반도체까지는 기존의 불화 아르곤 장비와 '멀티 패터닝'기술을 활용해서 생산이 가능했지만, 7 나노 미만 공정은 반드시 EUV 장비를 사용해야 한다고 해요. 그리고 EUV 장비를 만들 수 있는 곳은 세계에서 단 한 곳 ASML뿐 이고요.

참고로 7 나노 공정의 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은 대만의 TSMC와 우리나라의 삼성전자밖에 없는데요. TSMC와 삼성전자는 앞으로의 5 나노 이하의 반도체 패권을 서로 먼저 잡기 위해서 EUV 장비에 무지막지한 투자를 하고 있어요. 삼성전자는 최근에 5 나노 이하의 반도체 공정을 위해서 평택에 EUV 라인을 깔기 위해 30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으니깐요. 물론 이에 질세라 TSMC도 ASML의 EUV 장비를 싹쓸이하고 있는 중이죠.

 

2. ASML 개요

 

 

ASML은 네덜란드 기업이라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답니다. 하지만 미국 나스닥에 ADR형태로도 상장되어 있어서 한국에 있는 우리들도 손쉽게 투자가 가능하죠. 요즘 미국 주식에 투자를 많이들 하셔서 해외 주식 계좌 정도는 다들 가지고 계시니깐요.

 

2020년 2분기에는 EUV 장비가 39%, 불화 아르곤 장비가 41%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는데, 3분기에는 EUV 장비 66%, 불화 아르곤 장비 21%로 매출 비율의 변화가 EUV 장비 위주로 개편되었음을 알 수 있네요. 그리고 2분기에는 시스템 반도체 장비가 62%, 메모리 반도체 장비가 38%였는데 3분기에는 시스템 79%, 메모리 21%로 매출 비율의 변화가 있었네요.

ASML의 매출 비율 역시 세계 반도체 시장의 흐름과 일치하는 것 같아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자율주행 자동차 등의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5 나노 이하 공정의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는 것이 세계적인 흐름이니깐요.

 

그리고 보시다시피 순매출은 점점 늘어나고 있고, 시스템 반도체 장비의 매출 비율도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2020년 3분기의 Lithography system(노광장비)의 구매 예약(수주) 현황을 보시더라도 시스템 반도체가 86%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28억 6800만 유로면 3조 8513억 원 정도 되는데 엄청난 규모이네요.

2020년 반기 배당은 1.2유로이니 연배당을 2.4유로로 계산하고, 지금 현재 주가가 385 달러이니 0.7% 정도의 배당률이 된다고 할 수 있어요. 배당금을 꾸준히 올려주고 있긴 하지만, 매력적인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지는 않네요. 그래도 주주에게 유리한 정책인 자사주 매입(Share buyback)은 꾸준히 하고 있는 것은 마음에 드네요.

 

 

3. ASML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유동자산 145억 5080만 유로(비유동자산 109억 1260만 유로), 유동부채 49억 9100만 유로로 유동비율 290%로 풍부한 유동성을 가지고 있네요. 그리고 총부채는 117억 2090만 유로, 총자본 137억 4250만 유로로 부채비율 85%라는 아주 건전한 재무구조도 가지고 있네요.  제 기준으로 봤을 때 재무구조는 정말 안정적으로 판단되네요. 

 

4. ASML 주식 전망

 

 

ASML 주식 가격은 위의 차트에서 보는 것처럼 지금까지 꾸준히 우상향을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혹자는 지금 주가가 너무 고평가 됐다고 말하지만, 이런 기술 위주의 성장주들이 항상 듣는 소리이기도 하죠. 물론 주가 수익 비율이 41 정도라서 고평가 됐다는 말에도 저도 일정 부분 동의는 하고 있어요. 다만 ASML의 기술적 해자는 다른 기업들이 쉽사리 따라 하지 못할 만큼의 뛰어난 것이기에 장기적으로 무조건 매수해야합니다.

 

 

 

캔들차트 보는법, 뜻 의미 (위꼬리 아래꼬리 장대양봉 장대음봉)

안녕하세요~ 오늘은 캔들스틱에 대한 내용입니다. 기본적인 의미에 대해 알아볼게요. 캔들의 기본적 의미 Candlestick Patterns 기본 형태 상승반전패턴 상승지속패턴 ❐ 캔들의 기본적 의미 몸통은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