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를 단순히 취미로 하는 분들은 거의 없으실거라 여겨집니다. 대부분 부수입, 또는 직업으로 하시는 분들, 직업과 연계해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블로그는 사실 많은 로직이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고 네이버에서도 정확하게 밝히지 않아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도 초보때를 생각하면 까마득한 사실인데요.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다른 채널들을 의식해 개편되기 시작하면서 수익이 나아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애드고시라고 불리는 티스토리보다 네이버로 더 편중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애드센스와 네이버 블로그는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또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상이한 부분에서도 2개 블로그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검색 상위노출에 되기 위해서 항상 노력하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눈에 띄는 제목, 노출이 되기 위한 제목을 지어야 하는데 그 얘기를 해보고 싶습니다.

상위노출을 통해 많은 분들이 내 글을 봐주는 것도 좋고 그로인해 수익이 늘어나는 것도 글을 쓰는 동기가 될 수 있죠.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글쓰기, 제목짓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글쓰기

1. 제목에 중복되는 키워드 넣지 마세요.

 블로그 포스팅을 하기전, 어떤 주제로 어떻게 제목을 지을지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됩니다. 제목이 반절 이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제목을 통해 사람들이 유입되고 제목을 통해 상위노출이 되냐 마냐가 정해집니다.

많은 분들이 제목이 중요합니다. 라는 걸 알고 있지만 어떻게 검색이 되게 제목을 짓느냐는 항상 숙제같죠.

그 중 핵심 하나는 제목에 동일한, 같은 키워드가 반복되게 짓지 마세요. 네이버, 구글에 상위노출 되는 글들을 살펴보면 같은 키워드가 거의 없고 또는 2개인 경우가 드물게 있습니다.

가장 간편하게 검색엔진이 어떤 글을 선호하는지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수소차 대장주로 네이버 검색을 해보면 제목에 수소차 대장주가 2번 이상 들어간 블로그가 상위된 게 없습니다. 흔히 얘기하는 의도적으로 키워드를 반복하는 행위는 어뷰징이라는 인식이 되어 상위노출을 시키지 않게 됩니다. 

한마디로 검색엔진이 싫어하는 글이죠.

 

좋은 예 : 전주에 가면 꼭 먹어야할 한옥마을 맛집

나쁜 예 : 전주에서 가장 맛있는 전주 맛집 추천

 

 

2. 제목은 명확하고 간결하게 쓰기

 제목에 들어가는 키워드는 검색시 노출도를 높여주는 아주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거 분들은 제목에 최대한 많은 키워드를 담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세부 키워드나 많은 키워드를 제목에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길게 장황할 경우에는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연관된 키워드를 이용하고 세부키워드를 이용해 간결하고 쓰고자 하는 목적성에 맞는 글을 쓰는게 중요합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모든 내용을 담고자 키워드를 나열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좋은 예 : 남자가 바르기 좋은 XX선크림 강력추천합니다. 

나쁜 예 : 남자 선크림 추천, XX선크림, 선크림 브랜드, 올리브영

 

 

3. 관계없는 키워드 조합하지 않기

 검색 엔진이 가장 싫어한다고도 볼 수 있는 글쓰는 방법입니다. 모든 일은 로봇이 하기 때문에 이런 키워드 역시 완벽히는 잡아내지 못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엄청나게 스마트 합니다.

A라는 주제의 키워드와 전혀 다른 의미의 B라는 단어를 조합해 제목을 짓는다면 상위노출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좋은 예 : 아메리카노 맛집 제주 애월 카페 XX 추천

나쁜 예 : 커피가 맛있는 카페 - 로봇만들기 너무 쉽죠?

나쁜 예처럼 커피가 맛있는 카페를 언급하다가 로봇만들기를 언급한다면 전혀 연관성이 없는 키워드 조합이 될 것입니다. 이 사항 또한 강력한 어뷰징 행위로 인식하고 있어 점차 내 블로그의 신뢰도를 낮추는 결과로 나타날 것입니다.

 

 

4. 특수문자 또는 기호 사용 최소화

 제목을 눈에 띄게 하기 위해 현란한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행위는 네이버에서 자제하길 원하는 행위로 역시 로봇이 상위노출을 시키지 않습니다.

문장과 문장사이 자연스러운 기호, 단어 사이를 구분하는 것은 영향이 없지만 과도하게 의미없는 특수문자는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좋은 예 : 대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삼성 노트북 뭘까?

나쁜 예 : ★갤럭시S20 최저가 추천★ 카메라 성능이 너무 좋아요!!!

 

위 언급한 사항들만 조심하며 1일 1포스팅을 꾸준히 하면 금방 상위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엔 누구나 어렵지만 일단 시작하는게 중요합니다.

모두 글쓰기 상위노출 성공을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2020/04/26 - [정보 꿀팁/블로그&애드센스] - 블로그에 유용한 사이트 웨어이즈포스트 키워드 검색, 노출 확인

2020/04/24 - [정보 꿀팁/블로그&애드센스] -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과 검색 상위 관계, 유효키워드 개수 중요성

2020/04/10 - [정보 꿀팁/블로그&애드센스] - 티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장단점, 수익 비교

2020/04/04 - [정보 꿀팁/블로그&애드센스] -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플래너 상위노출 방법

2020/04/04 - [정보 꿀팁/블로그&애드센스] - 티스토리 상위노출 방법, Bing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맵 등록

2020/04/03 - [정보 꿀팁/블로그&애드센스] - 구글 애드센스(adsense) 광고 CPC 단가 높이는 여러가지 방법

2020/03/20 - [정보 꿀팁/블로그&애드센스] - 네이버 블로그 유효키워드, 방문자수 늘리는 법

2020/03/19 - [정보 꿀팁/블로그&애드센스] - 네이버 블로그 daum검색등록 하는 방법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