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네이버가 본격적으로 쿠팡 파트너스 제재를 시작했습니다.

 

 

외부링크 삽입은 언제나 논란이 되어 왔는데요.

정확하게 네이버는 밝히지 않지만 쿠팡을 견제하고 네이버를 견고하게 유지하기 위함으로 보여집니다.

내가 네이버 사장이라면 네이버 플랫폼에 쿠팡링크를 달게 하는게 과연 좋을까? 라고 생각해보면 답이 나오는데요.

정상적인 글보다 많은 사람들이 매크로를 통해 홍보를 하면서 더 제재를 가하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또한 네이버와 쿠팡은 한국의 아마존 이라는 타이틀을 놓고 경쟁 속에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쿠팡이 사라졌다.

저도 그렇듯 많은 사람들이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달면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말이 돌았습니다.

물론 저도 해당되서 모든 링크를 지웠는데요.

네이버가 쿠팡으로 연결되는 링크가 게시물에 포함된 경우 검색에서 아예 제외시켜버리는 상황인데요.

아무것도 손대지 않고 링크만 지우면 다시 노출이 되는 신기한 로직을 만들었습니다.

 

이 조치와 더불어 네이버는 '글쓰기 API기능'을 종료합니다. 글쓰기 API기능이란 마이크로소프트 워드(MS Word), 구글 독스(Docs) 같은 문서 프로그램을 통해 같은 글을 여러 채널에 올릴 수 있도록 만든 기능인데 여러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일부 블로거들이 어뷰징(낚시성) 콘텐츠를 올리면서 상업적으로 변질됐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됐고 결국 기계적으로 대량 생산하는 사례를 막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일각에서는 검색 알고리즘 변경과 맞물리면서 '네이버가 쿠팡을 검색에서 배제하려는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정확히는 '쿠팡 파트너스 프로그램'의 퇴출인데요.

쿠팡 파트너스 프로그램은 쿠팡이 자체 개발한 온라인 마케팅 제휴 서비스로 쿠팡 파트너스 가입자는 개인 홈페이지나 블로그, SNS 등에 쿠팡 API를 통해 만든 상품 링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링크를 통해 구매가 발생하면 3% 가량의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내 블로그에 쿠팡 링크를 달고 100만원 짜리 핸드폰을 구매한다면 내가 3만원의 수익을 가져가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쿠팡 파트너스를 네이버에 이용한 이유 또한 한목소리인데요.

그것은 바로 애드포스트 수익

cpc 단가가 거의 50원-100원 수준이나 키워드에 따라 다른 수준입니다.

매우 낮은 단가를 보이고 있어 쿠팡 파트너스가 더 수익이 좋다는게 많은 의견입니다.

 

 

 

네이버와 쿠팡은 서로 성격이 다른듯 보이지만 사실 온라인 쇼핑 분야에서 1, 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네이버쇼핑은 지난해 거래액이 20조원으로 추정되고 국내 이커머스 사업자들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결제에는 웹툰 등 콘텐츠 구매 비용도 포함돼 있는 만큼 순수한 온라인 쇼핑으로는 쿠팡이 더 낫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지난해 쿠팡 결제액은 17조원 수준으로 네이버를 바짝 쫓고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비대면 소비가 늘어나며 쿠팡은 모든 세대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로켓배송이라는 프레임을 내세우며 엄청난 소비를 이끌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사업자에 플랫폼을 제공하고 네이버페이 등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주요 매출로 하고 있어 기존 이커머스 사업자와는 다르다는 입장이긴 하지만 최근 경계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네이버쇼핑은 올해 브랜드스토어를 만들어 가전/생필품/가구 카테고리 확장을 시도하고 있고  LG생활건강, CJ제일제당, 풀무원, 한샘 국내 주요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올해 200개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입니다.

 

'한국의 아마존' 타이틀을 놓고 치열하게 다투고 있는 상황인데요.

최근 네이버는 쇼핑을 비롯해 자사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 모델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쿠팡은 이미 '로켓와우클럽'이라는 멤버십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위킵과 두손컴퍼니, 신상마켓 등 물류 스타트업 3곳에 투자하면서 '풀필먼트'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와 쿠팡은 이런 이야기들에 해석을 더하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입니다.

네이버 측은 이번 블로그 조치와 관련해 "특정 사업자를 겨냥했다는 것을 전혀 사실이 아니다. 전체적인 콘텐츠 품질을 올리기 위한 조치"라며 "쿠팡 파트너스의 경우 사례로 들기 쉬워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같다"고 말했습니다.

쿠팡 측 역시 "네이버 블로그는 쿠팡 파트너스가 이용하는 다양한 채널 중의 하나일 것"이라며 "네이버 조치에 관해 저희가 따로 덧붙일 말은 없을 것 같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쿠팡파트너스 링크가 상위노출, 누락에 영향 있을까? 직접 비교 테스트 후기(꼭 참고하세요.)

요즘 그러니까 3/20일 가량 네이버에서 공지한 내용들이 몇개 있었어요.​제가 가장 눈에 띄는 항목은 아래...

blog.naver.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