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발급방법 혜택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와 발급방법 등을 알아보겠는데요.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조건에 해당된다면 발급방법은 어렵지 않고, 사용처도 다양하니 문화와 여가를 즐기는데 적극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화누리카드란?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을 지원받아 추진하는 공익사업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문화생활, 국내여행, 체육관련 활동 등 적어도 기준 이상 누릴 수 있도록 국가적으로 지원합니다.

 

 신청자격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이며, 좀 더 상세한 사항은 하기 자료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지원내용을 보면 전국 문화예술, 관광, 체육 관련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발급해주며, 올해는 1인당 연 11만원을 지원합니다.

 

발급 및 사용기간

2022년 문화누리카드는 올해 2월3일부터 이번달인 11월30일까지 발급할 수 있는데요. 사용기간도 올해 12월 31일까지이므로 조건에 해당되며, 아직 발급받지 못한 분들은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방법

발급은 직접 주민센터에 가셔서 신청서를 작성 및 제출하면 자격 검증뒤 현장에서 바로 받을 수 있도록 한다고 하는데요. 온라인은 누리집 홈페이지나 앱에서 절차를 거쳐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편수령시 약 15일이 소요되고, 농협 영업점에서 직접 찾아가실 수 있다면 약 2시간 이후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본인 충전금 충전방법

금액을 모두 사용했다면 혹은 잔액이 조금 남아있다면 이를 포함해 10만원까지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전면 하단에 나와있는 가상계좌를 확인해 입금하면 됩니다. 

 

 

▶ 사용내용 및 잔액확인

얼마나 사용했는지 잔액과 함께 확인하고 싶다면 누리집 홈페이지 로그인을 통해 볼 수 있고, 또는 고객지원센터로 연락하여 잔액조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그렇다면 중요한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어디인지 궁금하실텐데요. 앞서 문화, 관광, 체육관련해 돕는 것이기에 이들과 관련된 온오프라인 가맹점들에서 가능합니다.

 

 

문화라고 한다면 도서, 음악, 공연, 전시 등도 있습니다. 관광은 교통수단과 테마파크, 숙박, 동식물원, 명소 등에서 가능하고, 체육은 스포츠를 관람하거나 시설이용, 체육사같은 용품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허용 업종 및 품목을 함께 확인해보시면 좀 더 문화누리카드 사용처가 주로 어디가 될지 구분이 잘 갈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복합사업자인 다이소, 수퍼마켓 등에선 사용할 수 없고, 허용되지 않는 품목도 있으니 확인바랍니다.

더 상세하게 문화누리카드 사용처가 궁금하다면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사용하기 메뉴 그 밑에 오프라인, 온라인 가맹점 중 클릭하여 가맹점 이름을 검색하면 되겠습니다. 

 
누리집 홈페이지 바로가기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