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유동성 시장이 지속되면서 부동산과 주식시장에 자금이 흘러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부동산과 주식시장이 신고가를 경신하며 상승했는데요.

주변에선 부동산 투자뿐만 아니라, 주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요.
금감원 자료에 의하면 20년도 초 기준 월평균 미성년자 주식계좌가 3만6천여건에 달했다고하니, 주식시장의 열기가 엄청난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하 주가의 하락과 함께 2천만원까지는 비과세가 가능하다는 부분이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에 영향을 끼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오늘은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과 필요서류는 어떤게 있는지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우선 성인은 주식계좌를 개설할때 비대면으로 주식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데요. 미성년자는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하고자 한다면 직접 은행에 방문해서 신청해야 하는데요.
  주식계좌 가능한 은행으로는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농협, 하나은행, 시티은행 정도 있으니 접근성이 괜찮은 은행을 정하셔서 가면 될 것 같습니다.


미성년자 주식 투자 계좌 개설 방법 쉽게 할 수 없을까?



☞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쉽게 하는 방법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 필요한 서류는?


  미성년자에게 경제적인 관념을 확립시켜주기 위해서 주식계좌를 개설시켜주고자 하는 부모님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이렇게 아이들에게 주식계좌를 개설해주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증여' 때문일거에요. 증여에 대한 부분은 밑에서 다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구요.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국영수, 외국어에 소질이 있어서 성적이 좋을 순 있지만, 어렸을 때 경험했던 경제적 마인드와 투자마인드, 그리고 그곳에서 배웠던 경제가 돌아가는 흐름을 조기교육으로 가르칠 수 있다면 이후에 아이들이 부자의 가능성이 될 가능성도 높겠죠.


  아무튼 이러한 이유들이 있기 때문에 요즘 부모님들이 계좌를 개설해주고 있는데, 본론으로 들어가 계좌 개설방법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자녀 명의 기본상세서 (상세)
2. 자녀 기준 가족관계증명서 (상세)
3. 은행을 방문하는 부모 1인의 신분증과 도장 (인감)

※ 가끔 주민등록초본을 요구하는 은행, 증권사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모든 서류는 3개월 이내에 발급한 최신서류로 주민등록번호가 모두 공개된 것으로 뽑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계좌 개설 시 증여세는?


직계존속이 미성년자에게 2천만원 한도로 10년 동안 증여세가 공제됩니다.
하지만, 2천만원이 초과한 경우에는 해당 초과분의 10%의 증여세가 발생합니다.


☞ 주식계좌 개설 증여 Tip
즉 10년 동안 2천만원 한도에서는 증여세 공제가 되기 때문에 10년 뒤 2천만원을 추가적으로 증여했을 경우에는 2천만원을 추가로 증여시 공제를 또 받을 수 있게됩니다.

또한 자녀의 명의로 매수한 주식이 주가가 상승하여 주식의 가치가 올랐다고 하더라도,
부모는 해당 상승분에 대해 증여세를 추가로 납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부모가 직접적, 지속적으로 거래를 하여 차익이 생겼다면 증여세를 과세할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하셔야 할 것 같아요.

하지만, 2천만원의 증여를 했다고 하더라도 증여신고는 하셔야 하는데요.
증여세를 신고하는 방법은 홈택스 → 신고/납부 →세금신고 →증여세
순서를 통해서 증여세를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법 정리


☞ 주식 계좌 만드는 법

오늘은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마무리하며 다시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

1.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은 비대면으로 할 수 없다.
2. 필요서류 4개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부모님 신분증, 도장) +@ 주민등록초본
3. 계설 가능한 은행 확인 후 방문하기
4. 10년 안에 2천만원 증여 시 국세청 증여 신고하기. (증여 후 10년 간 추가 증여 가능)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공유해드린 내용으로 현명한 투자 현명한 증여되는 기회가 되셨음 좋겠네요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