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6일 15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대국민 사과로 삼성물산을 비롯한 삼성그룹 계열사들의 주가가 일제히 상승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삼성그룹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감인데요.
대국민 사과에도 불구하고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이 주가 상승의 가장 큰 시사점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향해 '정도 경영'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를 시장이 대변하는 걸로도 볼 수 있는데요.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물산은 전일 대비 6.61% 상승한 10만6500원에 마감했습니다.
삼성그룹의 지주사 역할을 하는 삼성물산은 강세로 출발해 이 부회장의 사과문 발표가 시작된 오후 3시를 전후해 오름폭을 키웠습니다.

또 삼성전자는 1.44% 상승한 4만9200원을 기록했고 삼성엔지니어링은 멕시코 정유 프로젝트 계약이라는 개별 이슈까지 더해지며 7.21% 급등했습니다.
이외에도 삼성전기(+4.57%), 삼성에스디에스(+3.51%), 삼성바이오로직스(+3.42%), 삼성중공업(+2.40%), 삼성화재(+1.64%), 호텔신라(+1.56%), 삼성생명(+0.96%), 삼성증권(+1.21%) 등이 일제히 강세로 마쳤고 호텔신라우선주는 8.69% 치솟았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영권 승계, 노조 문제 등과 관련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고 대국민 사과를 했습니다.

이 부회장은 경영권 승계 문제와 관련해 "앞으로는 논란이 없도록 하겠다"면서 "오직 회사 가치를 제고하는 일에만 집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생각"이라며 "경영 환경도 녹록지 않은 데다가 제 자신이 제대로 평가도 받기 전에 제 이후의 제 승계를 언급한다는 것이 무책임한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노사 문제와 관련해서는 "더 이상 삼성에서는 무노조 경영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며 "노사관계 법령을 철저히 준수하고 노동 3권을 확실히 보전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특히 삼성물산, 제일모직 합병에 관련해서는 아무 언급이 없었으며 삼성 sds만을 언급했는데요.
삼성그룹은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이 부회장이 원활하게 경영권을 승계받도록 하기 위해 그룹 차원에서 삼성바이로직스 등 계열사들을 움직였다는 의혹으로 검찰 수사와 법원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 대국민 사과의 이유는 앞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에서 이재용 부회장에게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의혹, 노조 문제, 시민사회 소통 사안 등에 관한 대국민 사과를 권고했기 때문입니다.
대국민 사과의 1차 시한은 지난달 10일이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권고안 논의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삼성 측의 요청으로 이달 11일까지로 시한이 연장되어 오늘 발표했습니다.

대국민 사과는 강도 높은 사과가 나올 것이라는 예상을 했디만 실상 형식적인, 원론적인 언급만 했을 뿐입니다.
사과 담화 중 "법을 잘 지키겠다"고 하자 계열사 주가가 크게 올랐으며 정도경영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를 시장이 대변했습니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사과문 전문, 이재용 자녀에게 경영권 승계하지 않겠다, 무노조 경영 약속

이재용 부회장 사과문 전문 오늘의 삼성은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국민의 사랑과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때로는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jongy0644.tistory.com

 

2020/05/04 - [정보 꿀팁/금융&재테크 정보] - 삼성 sdi 주가 전망, 삼성 sdi 주식 어디까지 오를까?

2020/05/03 - [정보 꿀팁/금융&재테크 정보] - 테슬라 주가 너무 높다. 일론 머스크 입방정 왜그랬을까?

2020/05/03 - [정보 꿀팁/금융&재테크 정보] - 68조원 날린 워렌 버핏, 빚내서 투자하지 말라.

2020/05/02 - [정보 꿀팁/금융&재테크 정보] - 보잉 파산할까? 보잉 주식 및 주가전망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