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테슬라 감마스퀴즈란? 뜻, 주가 폭발 8% 상승 애프터 1% 상승

감마스퀴즈란?

 

 

감마 스퀴즈란 주식을 특정 가격에 판매하겠다는 옵션을 판매한 기관이 추가 주가상승에 따른 손해를 막기 위해 주식 매집에 나서는 행위를 말한다.

A 증권사에서 현재 주가가 50원인 주식을 이틀 뒤에 60원에 살 수 있는 권리(콜 옵션)을 10원에 판매했다고 가정해 보자.

이 상황에서, 주옵션을 구입했는데 이틀 뒤에 주가가 100원으로 오른다면, 위 옵션을 산 사람은 30원의 이익을 본다. 왜냐하면 옵션 행사를 위한 비용 (프리미엄) 10원에, 행사에 의한 주가 60원이 취득을 위해 필요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옵션을 판매한 기관은 100원이 된 주식을 60원에 내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미리 받은 10원을 감안하더라도 30원의 손해를 본다.



반대로

주가가 30원으로 떨어진 경우에는 옵션을 구입한 사람은 옵션을 행사하지 않으면 그만이겠지만,

프리미엄으로 지급한 10원은 날리게 된다.

옵션 판매 기관은 프리미엄으로 받은 10원을 이익으로 챙기게 된다.

즉, 이 거래에 있어서 옵션을 판 기관의 손익분기점은 70원이 된다.

현재 50원인 주가가 70원을 초과하게 오르면 기관이 손해를 보고, 70원 미만으로만 거래될 수 있다면 미리 받은 옵션가격을 한도로 이익을 보게 된다.

이와 같은 거래 구조에서, 주가가 갑자기 하루 뒤 100원, 또 하루 뒤 300원으로 미칠듯이 폭등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을 가정해보자.

옵션을 판매한 기관이 주식을 미리 구해놓지 않는다면 이틀 뒤 300원에 주식을 구해 옵션 행사자에게 주어야 하는 상황이 발행한다.

그 경우에는 옵션 구매자는 10원짜리 옵션을 구매해서 230원의 차익을 남기게 된다.

물론 그만큼의 손해를 옵션을 판매한 기관이 져야 할 것이다.



옵션판매기관은 그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주가가 비록 옵션 판매시보다는 올랐지만 더 큰 손해를 막기 위해 100원에라도 미리 구해놓고 이틀 뒤에 그 구해놓은 주식으로 옵션행사에 대비할 것이다.

따라서 주가는 이 판매기관의 매집행위 때문에 또 올라가는 순환이 반복된다. 이와 같은 상황을 감마 스퀴즈라 한다.



위의 숏스퀴즈와 감마 스퀴즈가 동시에 얽히는 경우,

주가 상승을 기대하고 주식을 매수했거나, 옵션을 산 사람은 막대한 이익을 보게 된다.

즉, 주식 폭등이 확정적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주식 매수인은 시장에 풀린 주식은 물론 콜 옵션까지도 모두 구매하게 된다.


예컨대 현재 주가가 50원인데, A라는 헤지펀드는 이틀 뒤 주가가 20원으로 떨어질 것이라 생각하고 공매도 거래를 마친 상태이고, B라는 기관은 주가가 잘 해봐야 60원으로는 오르기 힘들 것이라고 보아, 이틀 뒤 주식을 50원에 살 수 있는 옵션을 10원에 팔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런데, 만약 매수인들이 집결하여, 현재 있는 주식을 50원에 모두 사들임은 물론 10원짜리 위 옵션도 모조리 구매해 가는 경우에는, 수요가 폭증했으니 당연히 주가에도 반영되어 그날 최종 거래가는 100원까지 올랐고, 다음날에는 대략 200원까지도 오를 상황을 생각해보자.

다음날 B기관은 옵션 결제일이 바로 다음날로 닥쳤는데,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으니 지금 가격 (100원) 에라도 주식을 마련해 두어야 손해를 줄인다. 따라서 주식을 100원에라도 매집한다(감마 스퀴즈). A 헤지펀드 역시 지금에라도 주식을 구해두어야 다음날 더 큰 손해를 막을 수 있게 된다(숏 스퀴즈). 개인 매수세에 이어서 기관들까지 주식을 계속 매수하여야 하는 상황이니 주식은 실제로 200원까지도 치솟는다(스퀴즈 상황에 따른 주가 폭등).

그에 따라 +2일이 되는 날, A 헤지펀드는 주당 -50원의 손해를 확정하고, B 기관 역시 주당 -40원의 손해를 보고 거래를 모두 완료한다(포지션 청산). 매수가 급한 주체의 거래가 완료되었음이 확인되면, 더 이상 주가가 오를 여력이 없고, 높아진 가격에 굳이 더 매수할 사람이 없으니 주가는 다시 폭락하여 제 자리를 찾는다(포지션 청산에 따른 주가 복귀).

 

 

미국주식 나스닥 투자, 2배 레버리지 QLD, 3배 레버리지 TQQQ 투자 방법, 주가전망, MDD 뜻

미국주식 나스닥 투자, 2배 레버리지 QLD, 3배 레버리지 TQQQ 투자 방법, 주가전망, MDD 뜻 미국주식 vs 국내주식 세금 총정리(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종합금융과세 거래세) 기타 및 환전수 국내 주식

jongy0644.tistory.com

 

주식 차트 보는법, 일목균형표 선행스팬 후행스팬 기준선 구름대 뜻

주식 차트 보는법, 일목균형표 선행스팬 후행스팬 기준선 구름대 뜻 주식처분 반대매매, 미수거래, 신용거래, 빚투 뜻 주식처분 반대매매, 미수거래, 신용거래, 빚투 뜻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