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 차트 보는법, 일목균형표 선행스팬 후행스팬 기준선 구름대 뜻

일목산인 일목균형표

주식 투자를 할 때 어떤 방식으로 종목과 매수매도 시점을 결정하시나요?

 

재무제표나 기업보고서를 통해 저평가된 좋은 기업을 찾아 투자할 수도 있고, 차트의 데이터를 활용해 적절한 매수 매도 타이밍을 가늠할 수도 있겠죠. 여기서 후자를 기술적 분석이라고 하는데요.

기술적 분석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일목균형표입니다.

 

일목균형표에 대해 깊게 설명하자면 정말 길어지지만, 이번에는 초보 투자자분들을 위해 일목균형표의 기본적인 개념과 활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주식 차트 보는법 (보조지표 이해와 양봉, 음봉 뜻 차이점)

주식 차트 보는법 (보조지표 이해와 양봉, 음봉 뜻 차이점) 2021년 9월 공모주 일정 (유진스팩 7호 공모주 청약 정보 환불일 상장일 주간사) 2021년 9월 공모주 일정 (유진스팩 7호 공모주 청약 정보

jongy0644.tistory.com

 

일목균형표란?

 

 

일목균형표는 주가의 추세를 확인하기 위해 최고가와 최소가를 이용해 나타낸 지표입니다.

전환선, 기준선, 선행스팬, 후행스팬, 구름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시간을 중요한 요소로 대입한 지표로서 주가의 기술적 분석에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목균형표가 세상에 처음 발표된 것은 1935년, 일본에서입니다.

호소다 고이치라는 투자 전문가가 처음 선보였는데요. 호소다 고이치가 '일목산인'이란 필명을 사용했기 때문에, 일목균형표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전환선, 기준선, 선행스팬, 후행스팬, 구름대...?

 

 

일목균형표를 이루는 요소는 전환선, 기준선, 선행스팬, 후행스팬, 구름대까지 모두 5개가 있습니다.

전환선

9일간의 최고가와 최저가를 더한 뒤 2로 나누어 평균을 낸 것입니다. 이동평균선 개념을 아신다면 9일간의 이동평균선으로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주가와 아주 가깝게 붙어있는 얇은 청록색 선으로 표시되었습니다.

기준선

전환선보다 긴데요. 아주 중요한 개념입니다. 26일간의 최고가와 최저가를 더한 뒤 2로 나누어 평균을 낸 것입니다. 20일 이동평균선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어두운 회색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후행스팬

시간 개념의 대표적인 보조 지표입니다. 현재 기업의 주가를 26일 전으로, 즉 과거로 당겨놓은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짙은 연두색 선으로 표시되었네요.

선행스팬

선행스팬1과 선행스팬2로 나뉩니다. 선행스팬1은 전환선과 기준선을 평균 낸 값을 26일 앞으로, 즉 미래로 보내 놓은 값입니다. 선행스팬2는 52일간의 최고가와 최저가를 더한 뒤 2로 나눈 평균값을 26일 앞으로 보내놓은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 선행스팬1은 주황색으로, 선행스팬2는 하늘색으로 그려졌습니다.

구름대

선행스팬1에서 선행스팬2를 뺀 값입니다. 선행스팬1이 더 커서 그 값이 +로 나올 경우 '양구름층'을 이룬다고 합니다. 반대로 선행스팬2가 더 커서 그 값이 -로 나올 경우 '음구름층'이 형성됐다고 합니다. 위 그림에서 주황색과 하늘색으로 칠해진 영역이 바로 구름대인데요. 주황색은 양구름층, 하늘색은 음구름층입니다.

일목균형표 활용

 

 

일목균형표를 보는 가장 큰 목적은 주가의 추세를 가늠하기 위해서죠.

일목균형표로 보는 추세는 크게 상승추세와 하락추세, 2가지로 나뉘는데요. 앞에서 설명한 5가지 요소와 주가를 비교해 주가가 상승할지 하락할지 추세를 예상하고 이를 투자 결정에 참고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일목균형표를 통해 상승추세와 하락추세를 읽어낼 수 있을까요?

상승추세

후행스팬 > 주가 > 구름대&기준선

상승추세는 후행스팬이 주가보다 위에 있고, 주가가 구름대와 기준선 위에 있을 때를 말합니다. 이 3가지가 모두 충족됐을 때를 상승추세라고 합니다.

하락추세

후행스팬 < 주가 <구름대&기준선

반대로 하락추세는 후행스팬이 주가보다 아래에 있고,

주가는 구름대와 기준선 아래에 있을 때를 말합니다. 상승추세와 마찬가지로 3가지 조건이 맞물리면 하락추세라고 합니다.

 

일목균형표는 만들어진 지 90년이 다 되어가는 지표인데요.

그만큼 중요한 지표라는 뜻이겠죠.

일목균형표를 통해 여러분이 성공 투자에 한 발 더 다가가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주식 캔들차트 보는법 (장대음봉, 장대양봉, 거래량, 윗꼬리, 아랫꼬리, 스타캔들, 별형캔들, 도

주식 캔들차트 보는법 (장대음봉, 장대양봉, 거래량, 윗꼬리, 아랫꼬리, 스타캔들, 별형캔들, 도지 뜻) SPY ETF 지수추종 추천하는 이유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여러 ETF를 접할 수 있다. 각

jongy0644.tistory.com

 

주식 캔들차트 보는법, 보조지표 rsi 확인 방법 (장대음봉 장대양봉 위꼬리 아래꼬리) +역망치형

주식 캔들차트 보는법, 보조지표 rsi 확인 방법 (장대음봉 장대양봉 위꼬리 아래꼬리) 갤럭시 Z플립3 폴드3 사전예약 카드할인 가격 크림 라벤더 색상 총정리 자급제폰 단점 장점 +폴더 갤럭시 Z플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