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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DC현대산업개발이 산업은행 등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에 인수 조건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공식 요청한 가운데 HDC현대산업개발이 인수 포기할 것 같은 분위기가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9일 HDC현대산업개발은 산업은행에 인수상황 재점검 및 인수조건 재협의 등 산업은행 및 계약 당사자들 간의 진정성 있는 노력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성공적으로 종결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알렸었습니다.  산업은행이 오는 27일까지 인수 의사를 밝히라고 알림에 대한 회신으로 보여지는데요.

 

 

HDC현대산업개발이 채권단에 원점으로 돌아가 재협상을 하자고 요구한 것은 아시아나항공의 재무상황이 계약시점보다 크게 악화됐기 때문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계약 체결 당시와 비교해 2019년 말 기준 2조8000억 원의 부채가 추가로 발생, 1조7000억 원 추가 차입으로 부채가 4조5000억원 증가했습니다. 부채비율은 2020년 1분기 말 현재 계약 기준인 2019년 반기 말 대비 1만6126% 상승했고 자본총계는 2020년 1분기 말 현재 2019년 반기 말 대비 1조772억 원 감소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채권단 측에 전달한 입장문에서 매각자 측에 계약 위반 책임을 묻겠다는 언급을 했으며 HDC현대산업개발은 채권단의 긴급지원 자금 1조7000억 원을 추가 차입한 것이나 계열회사에 대한 1400억 원 규모의 지원이 예비인수자와의 동의 없이 진행된 점 등을 문제 삼았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재검토 요청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가격 인하 요구로 볼 수 있다.

 

 

채권단이 이를 받아들이면 HDC현대산업개발이 구주 인수 대금으로 금호산업에 지급하기로 한 금액이나 신주 인수 대금 등이 논의 테이블에 올라갈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양측이 재협상에 나서면 거래 종결 시점은 이달 27일에서 오는 12월 27일로 반년 늦춰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포기할 것이라는 전망이 더 큰 설득력을 얻고 있는데요.

HDC현대산업개발은 인수 계약 당시 맺은 '중대한 부정적인 변경조항'을 근거로 계약 해제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업계에선 인수 불발 시 HDC현대산업개발에 책임이 없다는 근거를 남기기 위해서 이번 입장을 냈을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인수·합병이 애초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HDC현대산업개발이 지급한 계약금 상환 문제를 놓고 소송전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공식 입장문까지 낸 것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의 지원책을 더하기 위한 카드를 만든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인수를 포기하더라도 추가부채 증가 등에 따른 귀책 등을 따져보겠다는 의도가 다분한 것입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 30.77%를 3228억원에 매입했고 이후 2조1771억 원가량의 유상증자를 실시하는 등 총 2조5000억 원에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로 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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