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김치 효능

 

한국인이라면 꼭 먹어야할 반찬 바로 김치입니다.

예로부터 발효 음식을 만들어 건강을 유지해왔는데요. 전 세계에서도 김치는 건강 발효 식품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된장, 김치, 고추장, 간장 등이 대표적인 발효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김치를 기무치, 된장을 낫또 등으로 불리며 먼저 개발했다고 우기고 있는데 그런 김치의 여러가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김치는 본연의 김치 외에도 김치를 이용하여 상당히 많은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김치전, 김치찌개, 김치볶음밥, 묵음지찜, 볶음김치 등 다양한 재료에 김치를 곁들이면 새로운 요리를 만들 수 있는데요.

'김치는 반찬의 왕'이라는 말이 있듯이 라면과 곁들여 먹어도 맛있고, 고기와 함께 구워 먹어도 좋은 김치는 종류도 다양하여 각종 요리에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장 건강
김치 효능 첫 번째! 김치에 들어가는 배추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우리 몸의 장내 환경을 개선시켜주어 변비와 장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김치는 발표식품이기에 유산균이 매우 풍부합니다. 유산균은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장의 기능을 향상해줍니다.

 

면역력 증진
김치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페놀 성분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 증진에 큰 도움을 줍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김치가 좋다는 이야기 일 수도 있지요.

알레르기 예방

김치에는 아토피와 같은 피부염과 알레르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을 먹기 전에 김치를 먼저 먹게 되면 알레르기가 일어나고 기도의 수축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항암효과

김치는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치의 주재료인 배추와 채소들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같은 효능이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며 마늘이 많이 들어가서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또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김치에 들어가는 무, 열무, 고추 등에는 비타민 A, C, E가 매우 풍부하고 무기질과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서 면역력을 활성화시켜준다고 알려졌다.

 

 콜레스테롤 조절 및 당뇨 예방
김치를 꾸준히 먹으면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김치에 들어가는 마늘에는 알리신, 셀레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며, 김치의 항산화 효과로 혈당도 낮춰주어 당뇨병 예방이 됩니다.

 

소화 촉진

​마지막으로 고추의 비타민 A, C가 소화를 촉진시켜준다. 칼슘 또한 다량 함유되어 뼈와 치아 건강에도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습니다.

 

 

김치 부작용

아무리 김치가 좋다고 하더라도 과하게 먹는다면 복부 팽만, 설사, 고혈압, 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김치만! 먹었을 경우 속이 쓰릴 수도 있는데요. 적당한 밥과 같이 먹어야 좋습니다.

또한 김치에는 나트륨이 다량 함유되어서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좋지 않다.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이나 위암 유발 확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김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