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 9월 네마녀의날 선물옵션만기일 뜻 주가전망

 

 

주식 차트 보는법, 일목균형표 선행스팬 후행스팬 기준선 구름대 뜻

주식 차트 보는법, 일목균형표 선행스팬 후행스팬 기준선 구름대 뜻 주식처분 반대매매, 미수거래, 신용거래, 빚투 뜻 주식처분 반대매매, 미수거래, 신용거래, 빚투 뜻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jongy0644.tistory.com

 

애플 이벤트 2021 생중계 바로가기 링크, 아이폰13 아이폰14 베일 벗을까? 디자인 유출 국내 출시일

애플 이벤트 2021, 아이폰13 아이폰14 베일 벗을까? 디자인 유출 애플이벤트가 눈앞에 다가와 있습니다. 아이폰 12, 프로 싸게 구매, 후기 바로가기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의 신제품 아이폰,

jongy0644.tistory.com

 

지난주에는 국내장

네마녀의날 선물옵션만기일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미국 선물옵션만기일입니다.

 

선물옵션만기일인

네마녀의날 뜻

잘 이해하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네마녀의 날이란? 뜻

 

(쿼드러플위칭데이 Quadruple witching day)

네마녀의 날은 4가지 파생상품 만기일이 겹치는

날이다. 3, 6, 9, 12월 둘째 목요일입니다.

모든 파생상품은 만기일입니다.

이날은 선물과 현물가격을 어느 정도 맞춰주기

위해서 주가가 막판에 요동칠 때가 많아

'마녀(파생상품) 심술을 부린다'라는 뜻으로

네마녀의 날이라고 불린다고 한다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 개별 주식 선물과 옵션 등 네 가지 파생상품 만기일이 겹치는 날이다.

3, 6, 9, 12월 둘째 목요일에 발생한다. 이날은 주가가 막판에 요동칠 때가 많아 "마녀(파생상품)가 심술을 부린다"라는 뜻으로 "네 마녀의 날"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쿼드러플 위칭데이에는 파생상품과 관련해 숨어있던 현물 주식 매매가 정리매물로 시장에 쏟아져 나오면서 예상하기 힘든 주가 움직임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현. 선물 간 가격 차를 이용한 매수차익잔고나 매도 차익 잔고 물량이 시장에 나오면서 예상치 못한 주가 급등락을 불러온다.

만기일 근처에서는 주가의 변동성이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 미국에서는 2002년 12월부터 "트리플 위칭데이"에서 "쿼드러플 위칭데이"로 변경됐다. 우리나라도 2008년 4월까지는 트리플 위칭데이였으나 2008년 5월 개별 주식선물이 도입돼 2008년 6월 12일 첫 번째 쿼드러플 위칭데이를 맞았다.

파생상품 뜻

주식과 채권 등 전통적인 금융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해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가격이 변하는 상품이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선물옵션이 있다.

 

선물

: 미래의 특정 시점에 어떤 상품을 특정 가격에 사고(선물 매수), 팔기(선물 매도)로 약정하는 것을 의미.

ex) 누군가 올해 가을 사과 가격이 오를까 봐 걱정된다면, 9월에 사과 10상자를 현재 가격(20만 원이라고 가정)에 구입하기로 농부와 미리 계약을 맺을 수 있다. 이것이 2021년 9월 만기 사과 선물 매수 계약이다.

옵션

: 미래의 특정 시점에 어떤 상품을 특정 가격에 사거나(콜옵션), 팔거나(풋옵션) 권리를 의미.

ex) 9월에 사과 10상자를 20만 원에 구입할 수 있는 권리를 1만 원에 살 수도 있는데, 이는 9월 만기 쌀 콜옵션을 1만 원에 매수한 것이다.

선물계약을 맺은 사람은 약속한 만기일인 9월에 사과값이 20만 원보다 저렴해도 20만 원을 지불하고 사과를 인도받아야 하지만, 콜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콜옵션 행사를 포기해도 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콜옵션 : 사는 것, 매수 풋옵션 : 파는 것, 매도

따라서 이 경우 선물은 쌀값이 하락할수록 손실이 커지지만, 옵션의 손실은 제한적이다.

한편 풍년이 들어 사과값이 내릴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은 선물 매수 및 콜옵션 매수 계약자와 반대로 가을에 사과를 현재 가격에 매도한다는 선물 매도 또는 풋옵션 매수 계약을 맺을 수도 있다.

약속한 만기일에 쌀값이 현재 가격보다 저렴해진다면, 이 계약자는 시세대로 쌀을 사고 계약한 가격에 매도해 차익을 낼 수 있다.

 

옵션만기일

 

21년 9월 21년 9월 9일
21년 10월 21년 10월 14일
21년 11월 21년 11월 11일
21년 12월 21년 12월 9일

미국은 9월 17일(금)

12월 17일(금)

선물 만기일

 

21년 9월 21년 9월 9일
21년 12월 21년 12월 9일

만기일이 왔다는 것은 매도, 매수가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싸게 사야하는 사람들은 매도물량을 내놓을것이고

비싸게 팔아야하는 사람들은 주가를 올리고 싶어합니다.

때문에 네마녀의날은

하락하는 날이 아니라

변동성이 커지는 날입니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심리가 위축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주가의 흐름은 다를 것이라 생각합니다. 변동성은 클 것이나 오르고 내리는 것은 그때그때 다름.

 

 

 

파트너스 일환 수수료 지급 받을 수 있음.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