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을 하는 사람들은 성장주, 가치주, 저평가 가치주, 저평가 성장주 등 용어를 들어본 적이 있을거에요.


'미 증시가 크게 출렁이며 변동성이 큰 상황에도 성장주의 인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들의 기사도 볼 수 있는데요.

 

 

가치주와 성장주에 대해서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전문가들은 투자자들의 성향이 성장주 위주로 몰리고 있다고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성장주는 보통 새로운 상품으로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기업들로 고성장 기술 관련 기업의 성격을 가집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기술주 중 하나인 넷플릭스, 아마존은 올해 많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성장주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통상 공격적인 전략으로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주가가 상승할 때 함께 오르지만 하락할 때 내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올해를 보면 S&P500 성장주는 소폭 내려갔지만 같은 기간 S&P500지수 가치주 지수는 이보다 더 큰 폭의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은행과 제조업 등 순자산 가치보다 낮은 수준에서 거래되는 기업들이 가치주로 불리고 있습니다.



성장주 뜻은?

성장주의 사전적 의미로는 지금보다는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큰 종목을 칭합니다.

 가치주에 비해 현재 창출하는 이익이 적어 EPS는 낮지만, 수익 규모와 비교할 때 주가가 높아서 PER과 PBR은 높은 편입니다.  성장주의 조건은 기업의 장래성이 높고 경영자가 유능하ㄱㅎ 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서 일시적인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매출액과 이익금이 높은 수준으로 증가하고 설비투자를 적극적으로 하며 발행주식수도 너무 많지 않은 것의 조건이 있는데요.

 주가는 미래의 수익 예측을 전제로 하고있기 때문에 신제품, 신기술 등 즉시 수익증가를 가져오지 않더라도 장래에 큰 수익을 가져올 수 있는 주식도 성장주로 칭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주는 주가 변동 폭이 커 수익 또는 손실을 낼 확률이 모두 높아 공격적인 투자 성향입니다.


 

 

가치주 뜻은?

현재 발생하는 주당 순이익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입니다. 가치주는 현재의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된다는 점에서 미래 성장에 대한 기대로 인하여 현재의 가치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성장주와 성격이 다릅니다. 평균성장률을 상회하는 기업 가운데 미래에 기대되는 성장의 원천이나 현재의 주가에 반영되지 않은 성장요인이 주요 관심 대상인 성장주와 구분되는데요. 성장주는 현재의 이익보다 미래에 발생할 이익이 더욱 클 것으로 예상해 현재의 기업가치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기 때문입니다.


가치주는 보통 자산가치 우량주 정도로 해석되지만, 미국을 중심으로 이 가치주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면서 새로운 투자 형태로 관심을 끌기 시작했습니다. 가치주에 대한 인식 역시 과거와는 달라져, 비록 고성장은 아닐지라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고배당을 실시해 주주를 중시하는 기업의 주식을 가리키는 용어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성장주에 비하여 주가의 변동이 완만하여 안정적 성향의 투자자들이 선호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주가수익비율(PER)이 낮고, 기업의 내재가치보다 낮게 평가되어 거래되는 주식을 찾아내 장기적으로 투자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투자 대상 기업이 사양산업이 됨으로써 향후 발생할 이익이 지속적으로 감소할 가능성이 언제든지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가치주 대표 업종으로는 조선, 전기, 금융, 가스, 전기 등이 있습니다. 흔히 가치형 주식이라고 칭합니다.

 

가치주, 성장주에 저평가란 말을 붙이면 저평가 가치주, 저평가 성장주가 되는데 이는 실제 가치보다 저평가되어 있는 주식을 뜻합니다.

 

정리해보면

성장주는 기업 매출과 이익이 늘어나는 폭이 큰 주식이며 시장 평균보다 시장 모멘텀이 큰 '경기민감주' 를 칭합니다.


가치주는 말 그대로 저평가된 안정된 주식을 칭합니다. 내재가치가 뛰어나 투자할 가치가 분명히 있는 주식을 가치주라하며 워런버핏이 좋아하는 주식이기도 합니다.

 

 

 

2020/05/27 - [정보 꿀팁/금융&주식] - 현대차 제친 카카오 주식 전망, 지금 투자해야 할 타이밍?

2020/05/27 - [정보 꿀팁/금융&주식] - 가치주, 성장주 뜻? 저평가 가치주, 저평가 성장주는?

2020/05/22 - [정보 꿀팁/금융&주식] - 코스피 주가 지수, 다음 카카오 주식 전망(언택트 관련주 수혜)

2020/05/22 - [정보 꿀팁/금융&주식] - 언택트 왜 오를까요? 언택트 관련주 네이버, 다음 카카오 주가전망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