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방법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방법 알고 있어야겠죠?

오늘은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건강보험료 환급금 제도에 대해 궁금해하고 찾아보시는데요.

그 중 많은 분들이 찾고 계신 국민건강보험 환금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병원에서 진료를 보고 병원비를 원래 내야할 금액보다 더 내었거나, 국민소득별 정해진 연간 진료비용이 정해져있는데 이를 초과하여 진료비용을 납부했을 경우 돌려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국가는 이런 초과된 비용을 확인하고 국민들에게 돌려주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이라는 복지제도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관련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직장가입자 연소득 2천만원 피부양자 자격 조건 상향 재산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 연소득 2천만원 피부양자 자격 조건 상향 재산 2022년 7월 건보료 부과체계 2단계 변경 (직장가입자 연소득 2천만원, 재산) 2022년 7월 건보료 부과체계 2단계 변경

jongy0644.tistory.com

 


국민건강보험 환급급이란?

 

신청인이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고 납부한 본인부담금이 법령의 기준을 초과하여 납부했거나

병원 및 기타 의료기관에서 본인부담금을 잘못 측정하여 착오로 인한 비용을 더 납부하였을 때

공단에서 이를 확인해  그 의료기관에 납부해야할 비용에서 금액들을 공제하고 신청자에게 돌려주는 환급제도입니다. 

병원측에서 실수로 원래 납부해야할 병원비보다 초과되어 납부했다면 정말 안타깝겠죠.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확인 후 환급해준다니 좋은 제도인 것 같습니다.

소득별 정해져있는 연간본인부담금이 초과되었을 때에도 환급해주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제도입니다.

2020년 기준 약 160만 명에게 2조가 넘는 금액을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으로 환급받았다고 하니 꼭 조회 신청방법을 숙지해야겠습니다.

평균 환급액은 135만 원 정도라고 하니 아직 조회를 안해본 분들은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하셔서 꼭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방법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하기
* 평균 1분이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

 

국민건강보험 환급급 지급대상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모두에게 돌려주는 것이 아닌 아래와 같은 조건에 해당되어야만 지급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본인이 납부한 의료비의 금액이 국가에서 정해진 본인부담금 이상의 금액을 납부한 사실이 있어야함. 

- 대한민국 국민으로,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있어야 함.

- 본인 해당 가구의 자산이 5.4억원 이하여야 함.

위 조건에 충족하더라도 본인본인부담금을 초과했다고 알람이 오는게 아니기 때문에 조회해보길 추천합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유예기간이 3년이니 이점 참고하셔서 조회해봐야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급 지급제외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액에 포함되지 않는 진료 및 치료비용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비급여항목인데요.

 

비급여 항목에 대한 지급 제외 항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비급여 항목 (추나요법, 영양제 등 )

2. 1,2인실 병동 입원

3. MRI 촬영

4. 한방진료 등

5. 성형, 미용 관련 수술 및 시술 등

위 항목에 포함되는 것들은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액 조회 또는 신청에서 제외됩니다.

강보험료를 체납하고 있는 상황에서 병원에서 진료를 보았을 때 체납 기간동안의 진료비용은국민건강보험 환급금 항목에서 제외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급 신청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하기 전 본인이 환급받을 환급금이 존재하는 지 먼저 조회해보셔야 합니다. 최근 온라인에서 쉽고 빠른 조회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1분이면 가능한 조회 및 신청방법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프라인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오프라인 조회방법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하여 간단한 절차를 거친 후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가 가능하며 환급액이 있을 경우 그 자리에서 환급신청이 가능합니다. 또는 우편이나 팩스로도 조회가 가능하며 기간이 걸리긴 하지만 방문이 어려울 경우 가능합니다.

2. 온라인 조회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전용 홈페이지에 접속 후 간단한 본인인증 후 조회하기에 들어가시면 바로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직접 찾아가는 것도 방법이지만 휴대폰 하나로 쉽고 빠르게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하니 온라인 신청방법이 간단하고 편리하니 꼭 직접 조회해보길 추천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지급 유예기간은 말씀드렸다시피 3년이기에 최대한 빠르게 조회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하기
* 평균 1분이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
 

갤럭시 z플립4 사전예약 자급제 바로가기

갤럭시 z플립4 사전예약 자급제 바로가기 2022.08.16 - [각종 정보 꿀팁/디지털] - 갤럭시 Z플립4 가격 색상 스펙 카메라 배터리 사전예약 카드할인 받는 방법 (GOS 논란) 갤럭시 z플립4 사전예약 자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