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파트 관리비 싸게 납부하는 방법

미국 환율인 달러 왜 중요할까? 미국 환율의 중심, 달러는 가장 중요한 세계 경제지표입니다. 세계 경제를 이해하는 데 왜 달러가 중요할까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환율 달러, 왜 중요한가? 미국은 전 세..

jongy0644.tistory.com

 

 

미국 환율의 중심,

달러는 가장 중요한 세계 경제지표입니다.

세계 경제를 이해하는 데 왜 달러가 중요할까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환율 달러, 왜 중요한가?

 

 

 

 미국은 전 세계 GDP의 1/4을 차지하며 세계 최대의 군사대국이고 달러는 기축통화입니다.

 달러는 우리나라 돈인 원화와 달리 석유, 자동차 등 각국의 상품을 무엇이든 살 수 있습니다.

 미국이 달러를 많이 찍어내 전 세계로 풀면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넘치는 달러가 중국 등 신흥개발국으로 흘러들어가 물가와 주식, 부동산 가격을 끌어올립니다.

즉 전 세계에 풀리는 달러의 양과 가치변화에 세계 각국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미국은 초거대 소비국가입니다.

 달러 통화량이 줄어들고 미국의 가계가 소비를 10%만 줄어도 미국으로 상품을 수출하는 대부분의 국가가 큰 타격을 받습니다.

 

전 세계 금융시장에 돌아다니는 돈의 약 60%는 미국의 달러입니다.

그러므로 달러의 위기는 곧바로 세계 금융시장의 위기, 실물시장의 위기로 전파됩니다.

 

 

 

잭슨홀 미팅 테이퍼링에 대한 뱅브로 유튜브 의견 FNGU VS BULZ ETN 분석 (내용이 좋아 퍼왔어요)

잭슨홀 미팅 테이퍼링에 대한 뱅브로 유튜브 의견 (내용이 좋아 퍼왔어요) 공모주 청약 할까 말까? 일진하이솔루스 균등배정 비례배정 기관 경쟁률 상장일 환불일 주간사 ( 공모주 청약 할까 말

jongy0644.tistory.com

 
 
 

달러 인덱스란?

달러 인덱스는 달러의 가치를 세계 주요 6개국의 통화와 비교한 지표입니다.

6개국 통화는 유로 57.6%, 엔 13.6%, 파운드(영국) 11.9%, 캐나다 달러 9.1%, 크로네(스웨덴) 4.2%, 프랑(스위스) 3.6%와 같은데, 경제규모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1973년 3월을 기준점 100으로 설정했습니다.

 

 

‘달러 강세’, ‘달러 인덱스가 올랐다’?

달러 강세란 달러가 6개국 통화 바스켓과 비교했을 때 힘이 세졌다는 것입니다.

달러 강세 여부는 달러 인덱스로 수치화하는데,

예를 들어 달러 인덱스가 75에서 82.5로 올랐다면 1973년 보다는 달러 가치가 약 20% 떨어진 상태이지만 지난달 다는 달러가 10%만큼 강세가 된 것입니다.

달러 강세는 적은 달러로 더 많은 상품, 더 많은 외국돈과 교환할 수 있습니다.

1달러로 0.7유로밖에 바꿀 수 없었다면 이제는 1달러로 1유로를 바꿀 수 있다는 뜻입니다. 

 

 

달러가 강세를 보이는 경우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주식시장이나 부동산시장도 크게 상승한다면전 세계에 풀려 있던 돈이 미국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세계의 달러 유동성이 줄어들어 달러 가치가 높아지는 달러 강세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경제가 극심하게 침체되거나 금융 위기가 닥쳤을 때입니다.

2008년 세계 5위 투자은행인 리먼브라더스가 파산하자 안전자산 선호심리 때문에 국제 금융시장에서 달러 확보 경쟁이 벌어졌고 이 과정에서 달러 수요가 증가해 달러가 강세가 되었습니다.

 

유럽, 일본, 영국이 극심한 경기침체에 처한 경우에도 달러가 강세를 띱니다.

특히 유로화는 바스켓에서 비중이 57.6%에 달하므로 유로 가치가 떨어지면 상대적으로 달러가 강세가 되고 달러 인덱스가 릅니다. 실제로 2009년 남유럽의 재정위기로 그리스, 아일랜드 등에 큰 위기가 닥치자 유로 가치는 크게 떨어졌으며 달러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달러 약세를 보이는 경우

달러 약세는 달러 강세와 반대로 달러 인덱스의 6개국 통화 바스켓에 비해 힘이 약해진 것 을 말합니다.

달러 인덱스가 하락하고 달러 약세를 보이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폭이 커지면서 달러 유동성이 다른 나라들로 쏠리면달러가 약세가 되고 달러 인덱스는 하락합니다. 그런데 2008년 금융위기 때처럼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는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강해지면서 달러 수요가 폭증하고 달러 인덱스가 오르기도 합니다.

 

미국이 달러를 너무 많이 찍어내면전 세계에 달러가 흘러넘쳐 약세가 되고 달러 인덱스가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로는 통화 바스켓에서 비중이 57.6%에 달합니다.

유로가 강세가 되면 달러가 약세가 되고 유로가 약세이면 달러는 강세가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달러 인덱스 차트와 유로 인덱스 차트를 겹쳐놓고 보면 거의 정반대의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바스켓에서 비중이 10%가 넘는 엔화와 파운드화의 가치가 강해져도 달러 인덱스는 하락 압력을 받습니다.

 

세계 경제가 경기침체에서 벗어나 회복기미가 보이면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옅어지면서 달러 수요가 줄어들어 약세가 됩니다.

 

 

 

달러 약세 금값이 오르는 이유는? 금 투자방법

안전자산 금 가격이 다시 오름세입니다. 국제 금 선물가격은 트로이온스당 1700달러를 돌파했고, 국내 금 수요도 늘면서 KRX 금시장에서 거래량이 7개월 만에 최고치를 나타났습니다. 신종 코로나

jongy0644.tistory.com

 

미국 연준 FOMC 회의록 의사록 공개, 테이퍼링 가능성 시사 기술주 성장주 하락

미국 연준 FOMC 회의록 의사록 공개, 테이퍼링 가능성 시사 기술주 성장주 하락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지난달 FOMC 회의에서 지금의 통화완화 기조를 재고하는 것을 논의한 것으로 발

jongy0644.tistory.com

 

자녀주식계좌개설 증여 신고 방법 홈택스 미성년자 가입방법

자녀주식계좌개설 증여 신고 방법 홈택스 미성년자 가입방법 증여신고에 앞서 홈택스 가입을 해야합니다. 부모 대리인으로 가입을 하면되요.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14세 이하 가입 핸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