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가란?
주가란 ‘주식의 가격’을 줄인 말입니다.
‘더위사냥 1봉지 1000원’, ‘메가톤 1개 500원’ ... 이렇게 과자의 가격이 있듯이, 주식도 가격이 있는데 이것을 가리켜 주가라고 칭합니다.

과자 가격처럼 주가도 회사마다 다른데, 어떤 회사의 주가는 100원밖에 안 되지만 또 어떤 회사의 주가는 100만원인 경우도 있습니다.

믿기 힘들겠지만 떼돈을 버는 회사라면 주가가 100만원이 아니라 1000만원, 1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설마하니 1억짜리 주식이 있을까? 하고 의심을 할수도 있지만 실제로 있습니다.
주식투자의 귀재라 불리는 워렌버펫이 경영하는 워크셔헤스웨이는 주가는 자그마치 1억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주가의 결정요인
주가를 결정하는 요인은 많이 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회사가 벌어들이는 돈입니다.
예를 들어 A회사의 주식이 총 100개 있는데, A회사가 매년 재료비, 인건비 다 떼고 100억을 벌어들인다고 합시다. 이렇게 되면 주식한장당 떨어지는 돈이 자그마치 1억입니다. 따라서 A회사 주식 한 장을 가지고 있다면, 매년 1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진짜로 A회사가 이정도로 무식하게 떼돈을 번다면 주식이 가격, 즉 주가는 얼마까지 갈까요? 아마 주식 한 장 당 수십억을 가뿐하게 넘어 갈겁니다.

그런데 만약 A회사가 매년 10억이 아니라 딱 100만원만 번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렇게 되면 주식 한 장당 떨어지는 돈은 딸랑 1만원밖에 안됩니다. 따라서 A회사의 주가는 기껏 해봐야 몇만 원 밖에 하지 않을 겁니다.

결국 돈을 많이 버는 회사는 주식 한 장 당 떨어지는 돈이 많아서 주가가 비싸고, 돈을 많이 못 버는 회사는 주식 한 장 당 떨어지는 돈이 얼마 없기에 주가가 아주 싸게 됩니다

 

 

2020/06/26 - [정보 꿀팁/주식&기업] - 얼마나 사야 주식 매매 세금 양도소득세 낼까?

2020/06/25 - [정보 꿀팁/주식&기업] - SK바이오팜 공모 청약 31조 사상최대, IPO 새 역사(7월 2일 상장)

2020/06/23 - [정보 꿀팁/주식&기업] - 언택트 대표 관련주, 엔씨소프트 주가 폭등하는 이유, 주가 전망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