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 변동성 지수란? VIX 지수에 대한 이해 공포지수 뜻

주식 변동성 지수란? VIX 지수에 대한 이해

 

 

VIX란 무엇인가?

 

 

‘VIX’로 더 잘 알려진 시카고옵션거래소 변동성지수(Chicago Board Options Exchange Volatility Index)는 미국 증시의 기대 변동성 지표입니다.

VIX는 S&P 500 지수의 옵션 가격에 기초하며, 향후 30일간 지수의 풋옵션1과 콜옵션2 가중 가격을 결합하여 산정합니다.

VIX는 향후 미국 주식시장 변동성에 대한 투자자의 견해를 반영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향후 30일간 S&P 500지수가 얼마나 변동할 것으로 투자자들이 생각하는지를 반영합니다.

시장의 ‘공포 지수’로 지칭되는 경우가 많은 VIX는 투자자들이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시장 리스크, 공포 및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데 사용합니다.

 

VIX가 가리키는것

 

VIX는 미래 시장 변동의 가변성을 예측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가격의 가변성을 측정하는 ‘실제’ 변동성의 반대입니다.

특정 종목을 매수 또는 매도할 권리(콜옵션 또는 풋옵션)에 투자자들이 얼마를 기꺼이 지불할 것인가에 기초하므로, VIX가 예상 또는 역사적 변동성을 나타낸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옵션 프리미엄은 시장에서 인식하는 리스크 수준을 표시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인식하는 리스크가 높을수록 투자자들은 옵션의 형태를 띤 ‘보험’에 더 많은 돈을 기꺼이 지불하고자 합니다.

주가가 대폭 상승 또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 투자자는 옵션을 이용하여 포지션을 ‘헤징’함으로써 리스크를 줄이고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헤징은 투자자가 옵션을 매수함으로써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주식과 반대 포지션을 취하는 일종의 보험 형태입니다.

따라서 옵션 가격이 상승하면 시장 불확실성 및 기대 변동성이 상승한다는 뜻이므로 VIX가 상승하여, 시장 변동성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신호를 투자자에게 제공합니다.

 

VIX의 투자 시사점은?

VIX가 급등하면 S&P 500 옵션 시장의 트레이더들이 시장 변동성의 상승을 예상한다는 의미입니다.

역발상 투자자들은 VIX 지수가 상승할수록 공포심이 커진 것이므로 매수 신호라고 간주합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VIX가 하락할 경우는 공포심이 감소한 것이므로 시장이 무사 안일주의에 빠져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S&P 500와 VIX의 상관관계

일반적으로 VIX 값이 30을 넘으면 불확실성, 리스크, 투자자의 공포로 인해 변동성이 높아졌다는 의미로 간주합니다. VIX 값이 20 미만일 경우 일반적으로 한층 더 안정적이고 스트레스가 적은 시장으로 봅니다.

도표 1에서 2008년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위기 중에는 VIX 수준이 매우 높아질 수 있지만, 극단적으로 높은 수준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1풋옵션은 특정 유가증권을 특정 시기에 특정 가격에 매도할 수 있는 권리(의무는 아님)를 풋옵션 매수자에게 부여합니다.

2콜옵션은 특정 유가증권을 특정 시기에 특정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의무는 아님)를 콜옵션 매수자에게 부여합니다.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