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췌장암 초기증상 진단방법

 

 

췌장암으로

유상철 인천 유나이티드 전 감독님이 돌아가셨죠.

췌장암은

조기발견이 어려워 진단 시 80~85%의 수술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발견되는게 보통입니다.

예방이 중요하지만 가족력이 있거나 의심증상이 있다면

조기 진단이 필요합니다.

가장 치료하기 힘든 암 1위로 췌장암,

그리고 폐암 그리고 간암 순입니다.

루치아노 파바로티, 스티브 잡스 또한 췌장암으로 사망했습니다.

 

아이허브 닥터베스트 콜라겐 효능(Doctors's best collagen types 1 and 3), 피부에 좋은 영양제 강력 추천

닥터베스트 콜라겐 닥터스베스트 Doctor's Best 콜라겐 타입 1and3 1000mg ​180정 14,349원, 540정 38,496원 1정당 79.7원 닥터스베스트 Doctor's Best 콜라겐 타입 1and3 1000mg 보러가기 닥터베스트 콜라겐 효..

jongy0644.tistory.com

 

췌장암이란?

 

췌장암이란 췌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양입니다.

췌장은 길이 15cm의 가늘고 긴 모양을 가진 장기로 췌액이라 불리는 소화액을 분비해 십이지장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췌장은 위장의 뒤쪽, 몸의 가운데에 위치해 있으며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 간, 담낭 등의 장기에 둘러싸여 암의 발견이 어렵습니다.

췌장암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췌관 세포에서 발생한 췌관선암종이 9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일반적으로 췌장암이라고 하면 췌관선암종을

의미합니다.

췌장은 해부학적으로 두부(머리 부분), 체부(몸통 부분), 미부(꼬리 부분)로 나누어집니다. 두부는 담관(담즙의 배출 통로)과 연결되어 있어 두부에 췌장암이 발생하면 담관이 막히면서 황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부는 비장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소장과 대장 일부에 혈액을 공급하는 상장간막동맥은 대동맥으로부터 분지되어 췌장과 인접해 주행합니다.

췌장에 발생하는 종양은 인슐린 등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 세포에서 발생하는 종양(5~10%)과 소화 효소의 분비와 관련된 외분비 세포에서 기원하는 종양(90% 이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분비 세포 기원의 기능성 종양은 극히 드뭅니다. 일반적으로 외분비 세포 기원의 선암종을 췌장암이라 일컫습니다

췌장암 진단 방법

 

전산화 단층촬영(CT)

췌장암을 진단하거나 수술 전에 정확한 병기를 결정하기 위해서 하는 필수적인 검사이다. 초음파검사에서 발견되지 않은 췌장암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고, 최근에는 더욱 정밀한 영상을 얻을 수 있어 췌장암 진단과 절제 가능성을 결정하는 데 최적의 진단 방법이다. 간 전이, 림프절 전이 유무를 판단하고 주요 혈관 및 주위 조직 침범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혈액검사

흔히 ‘암검사’라고 불리는 것은 혈액을 통한 종양표지자 검사이다. 췌장암에 대한 종양표지자로 임상에서 사용하는 것은 CA 19-9, CEA 등인데 CA 19-9가 현재까지 나온 종양표지자 중 가장 우수하다. 췌장암이 발생한 경우에는 CA 19-9의 수치가 상승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복부 초음파검사에서 관찰되는 췌장의 종양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 조영술

내시경을 이용한 검사 방법으로, 위내시경보다 조금 굵은 관을 입을 통해 위를 거쳐 십이지장까지 삽입한 후 췌관에 직접 조영제를 투입하여 췌관이 막히거나 좁아진 것 등을 관찰하는 검사이다. 췌관의 모양을 직접 관찰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조직 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췌장암을 직접 확인하기는 어려운 검사로, 실제로는 황달의 감소를 위한 수술 전 담도 배액관 삽입이나, 세포 검사 등을 위해 주로 시행하게 된다.

일반적인 위내시경보다 시술 시간이 길고 약간의 고통이 수반될 수 있어 보통 수면내시경으로 진행한다. 검사 전에는 일정 시간의 금식이 필요하다.

복부 초음파검사

복통, 황달, 체중 감소 등의 증상으로 췌장암 가능성이 있을 때에 1차적으로 시행하는 검사로 복부에 초음파를 투사하여 얻어지는 영상으로 진단하는 것이다.

검사 전에 일정한 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는 것 외에는 별도의 준비가 필요 없고, 검사 과정도 간단하며 고통이 없기 때문에 부담감 없이 검사에 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비용도 저렴한 편이다.

그러나 췌장이 복부 깊숙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복강 내 가스가 많이 차 있거나 지방층이 두터울 경우에는 작은 크기의 췌장암은 발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췌장암이 의심되면 처음부터 CT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췌장암 진단과 유형

 

 

앞서 말했듯이 췌장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고, 있다 해도 복통 등 흔히 지나칠 수 있는 증상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자가 진단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췌장암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흔한 증상도 가벼이 여기지 않고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췌장암을 의심하고 진단을 받아야 할 사람은 50세 이상의 연령층으로, 황달이 발생했거나 특별한 이유 없이 최근 평소 10% 이상의 급격한 체중 감소를 보인 경우, 원인을 잘 모르는 등과 상복부의 통증이 있을 때, 소화관 검사 결과 이상이 없음에도 지속되는 소화불량 및 지방변이 있을 때, 가족력이나 비만이 없는데도 갑자기 당뇨병이 나타나는 경우, 뚜렷한 원인 없이 췌장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또한 50세 이상 흡연자에게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췌장암을 의심해 보고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검진으로 췌장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쉽지 않은데

이유는 췌장이 워낙 인체의 깊숙한 곳에 있어 복부 초음파검사만으로는 췌장암을 발견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특히 복부 지방이 많거나 장에 가스가 많은 사람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췌장암 예방방법

 

 

아직은 췌장암 예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흡연이 가장 취약하다고 여겨집니다.

흡연자가 췌장암에 걸릴 확률은 비흡연자의 1.7배 이상이나 된다고 하니 담배를 멀리 하고 간접흡연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과 채소를 중심으로 하는 식생활 개선, 적당한 운동, 고지방 및 고열량 식이를 피하는 것이 일상생활에서의 예방법입니다. 

만성 췌장염도 췌장암 발생 위험도를 높이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직계 가족 가운데 50세 이전에 췌장암에 걸린 사람이 한 명 이상 있거나, 발병 연령과 상관없이 두 명 이상의 췌장암 환자가 있다면 유전성을 의심하고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체지방 체성분 줄이는 방법, bmi 계산하는 방법

비만도 측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바로 체지방률 입니다. 체지방이 낮으면 날씬해보입니다.  체지방을 측정을위해 성별, 키, 체중, 나이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남자와 여자 체지방률 계산 방법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