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취약계층 긴급생계비 대출 한도 자격 대상 100만원 긴급 당일 대출 정부지원

 

 

정부지원 긴급생계비대출 100만원 신청방법 대상

정부지원 긴급생계비대출 100만원 신청방법 대상 금융위에서 긴급생계비대출 100만원 신청 사전예약 예약방식을 변경했습니다. 급전 마련이 필요한 서민들을 대상으로 100만원씩 소액 생계비 신

jongy0644.tistory.com

 

 

 

정부지원 취약계층 소액생계비대출 당일 서민금융진흥원 신청방법

정부지원 취약계층 소액생계비대출 당일 서민금융진흥원 신청방법 정부지원 긴급생계비대출 정부지원 100만원 자격 서민금융진흥원 사전예약 신청방법 확인 긴급생계비대출 정부지원 100만원

jongy0644.tistory.com

 

상승하는 고금리, 고물가 시대에 신용점수가 낮거나 취약계층들이 불법사금융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는 소식.

현재 불법사금융 추정 평균금리가 414%라는 말도 안되는 수치로 추정이 되고 있는 상황이며 알려지지 않은 정보까지 난무합니다. 

※ 최고금리 위반, 불법추심 등의 피해를 받고 있다면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신고센터(1332)로 신고를 통해 금융감독원, 법률구조공단 등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란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정부에서 불법사금융 피해를 최소화 시키기 위해 긴급 소액생계비 대출을 3월 27일부터 출시하여 관련 내용을 한번 정리해보고자 한다.

23년 기준으로 은행권 기부금 등을 토대로 만들어진 재원 총 1,000억원이 공급될 예정이며 앞으로 매년 은행권에서 500억원씩 추가 기부 예정이라 확대가 기대되는데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지금부터 관련 정보 정리해보도록하겠다.

 

1. 소액 긴급생계비 대출 지원대상, 조건

만 19세 이상 성인이면서 연 소득 3,500만원 이하,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가 조건 및 지원대상이다.

현재 신용평점 하위 20%는 KCB 신용점수 700점, NICE 신용평점 744점 이하 기준.

재원 소진시 마감이 될 수 있으니 이용할 생각이 있다면 미리 확인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출한도는 100만원으로 아래 상세내용 참고하기 바란다.

※ 이 부분에서 현재 확인해보니 내구제 기준으로 50만원을 측정한 것으로 확인하였는데 작은 금액이라 할 수는 없지만 현재와 같은 고물가 시대에 최소 200-300만원은 되어야 현실에 맞지 않나 싶다.

 

2. 긴급생계비 금리, 이자, 상환

 

 

 

대출금리는 연 15.9%.

정부 지원 금리가 매우 높은편이긴 하지만 위 이미지에 설명되어 있듯 필요대상 선정 및 사금융 피해 축소화에 관점을 두다보니 현재 금리 수준까지 오른듯 하다.

높은 조건부 우대금리를 통해 최종 금리는 9%대 1자리수 금리인 만큼 아래 금리인하 관련 내용 읽어보시길 바란다.

서민금융 진흥원 금융교육 이수를 하는 경우 0.5%의 금리인하를 받을 수 있다.

※ 금융교육은 네이버 검색창에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을 검색하여 접속하고

온라인교육 - 대출이용자 교육 - 소액생계비대출 선택교육 3과목(신용관리. 채무관리, 불법사금융) 중 1과목을 이수하면 완료가 되며 이수증은 전산으로 확인 가능하니 따로 필요는 없다.

두번째는 성실납부 기간에 따른 우대금리로 성실 이자납부 6개월마다 2차례에 걸쳐 3%씩 금리인하를 제공하며 6개월 후에는 12.9%, 1년 후에는 9.9%까지 금리가 감소하게 된다.

이자 금액의 경우 최초 50만원 대출시 6개월 이전 이자부담은 월 6,416원이며, 6개월 후에는 월 5,166원, 1년 후에는 월 3,916원까지 경감되겠다.

100만원의 경우 최초 월 이자부담은 12,833원이며 1년 이후에는 7,833원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어 여건이 되면 바로 상환을 진행할 수 있으며 만기의 경우 성실납부를 해온 사람을 대상으로 본인이 신청시 최장 5년 이내 만기를 연장할 수 있다.

 

3. 소액 긴급생계비 대출 금리 및 상세내용

소액 긴급생계비 대출은 1인당 한번으로 제한이 되어있어 정말 필요한 긴급한 순간에 이용할 필요성이 있다.

대출금액 또한 최대 100만원이 아닌 최초 신청시 50만원 지급후 이자를 6개월 이상 성실납부를 진행했을 경우 추가 신청이 가능하다.

단, 병원비 등 자금용도가 증빙될 경우 최초 최대 1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추가로 자금용도는 생계비 용도로 제한되기는 하지만 증빙이 추가로 필요한 것은 아니니 참고바란다.

 

 

4. 소액 긴급생계비 대출 신청방법

온라인 예약 페이지(sloan.kinfa.or.kr) 또는 서민금융콜센터(1397번)을 통해 상담예약이 필수

현재는 초기 혼잡 방지를 위해 당분간 주단위 예약제(매주 수~금)으로 운영되며 추후 확대할 예정이다.

※ 수요일~금요일에 예약을 신청하고 차주 월요일~금요일 사이에 대면상담을 진행한뒤 당일대출 실행을 하는 시스템이다.

이렇게 상담예약을 했다면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46개소 중 가까운 곳으로 직접 방문해야하는데 현재는 방문신청 이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어 아쉬운 부분이다.

당일승인을 진행한다는 부분이 있으며 필요서류도 최대한 간소화하여 신분증, 수령 예금통장 사본(본인명의)만 있으면 되니 확인해보세요.

 

서민금융이 필요한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앱 또는 서민금융콜센터(국번없이 1397번) 등 공식 상담 체널을 이용하기 바란다.

 

정부지원 채무통합 신용회복위원회 신속채무조정 청년 특례제도

정부지원 채무통합 신용회복위원회 신속채무조정 청년 특례제도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제도 장단점 비교(공적 개인회생 파산, 사적 차이)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제도 장단점 비교(공적 개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