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친환경 에너지 저장장치 ESS 뜻

서류 필요없는 소액대출 종류 총정리(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외)

대출이 없는 분들은 거의 없겠죠? 그리고 부채도 빚이란 말이 있듯이 대출은 잘 이용하면 좋은 게 분명합니다. 그 중! 서류가 필요없는 무서류 소액대출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카카오

jongy0644.tistory.com



친환경이 거부할 수 없는 대세가 되며 전기차와 2차전지 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했습니다. 그런데 전기차나 배터리 말고도 친환경 에너지와 관련해서 주목받는 산업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ESS(에너지 저장장치) 산업인데요. 오늘은 ES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SS가 뭐야?

ESS(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 저장장치)는 대량의 전기를 저장해뒀다가 필요할 때 원하는 만큼 꺼내 쓸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설명만 들으면 우리가 쓰는 배터리랑 다를 게 없는데요. ESS는 일반 배터리보다 훨씬 대용량의 전력을 다루는 배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게는 지역 단위로 ESS를 구축할 정도죠.

ESS는 신재생 에너지가 떠오르며 함께 주목받았습니다.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 같은 신재생 에너지를 생각해볼까요? 신재생 발전은 전력 생산이 불규칙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날씨가 흐리거나 바람이 안 불어서 전력 생산이 힘든 상황을 대비해 전력 공급을 안정화하고, 발전을 더욱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ESS가 도입되었습니다. 전력 생산이 많은 날, 미리 전기를 저장해두면 언제든지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겠죠? 예전에는 신재생 에너지를 생산하는 측면에서만 기술이 개발되었다면, ESS는 생산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ESS의 구성 요소
ESS에는 전력을 저장하고, 송전하며 관리하는 여러 가지 기능이 필요합니다.
PMS : Power Management System 또는 전력 관리 시스템으로, 전체 전력 공급망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지금이 전력을 충전해야 하는 시점인지, 방출해야 하는 시점인지를 파악하고 명령을 내리는 ESS의 두뇌와도 같은 시스템입니다.

PCS : Power Control System 또는 전력 통제 시스템이라 불리는, 실제로 전기의 흐름을 조절하는 시스템입니다. 전력을 충전/방전하는 상태를 만드는 장치이며 방출 시 전압 등을 설정하기도 합니다.

Battery : 말 그대로 ESS에서 전력을 저장해두는 배터리 공간입니다. 대량의 전력을 저장해둘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여러 배터리 회사의 기술적인 도전이 이어지고 있죠.

전기(에너지)를 어떻게 저장하나요?
예전에 배터리 기술이 지금처럼 발전하지 않았던 시절에는 물리적인 방법으로 에너지를 저장했습니다. 수력발전소의 경우 상부에 별도의 댐을 만들어 물을 잔뜩 담아두었죠. 그리고 발전이 급하게 필요할 때 보관했던 물을 이용해 발전을 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공기를 고압으로 압축시켜두고, 필요할 때 압축된 공기를 이용해 터빈을 돌려 발전을 하는 방식도 있었습니다.

요즘은 배터리 기술이 발전하며 배터리를 이용해 화학적으로 전력(에너지)을 대량으로 저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배터리를 이용하면 에너지 효율과 밀도가 좋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아직 비싸다는 건 단점입니다. 배터리 회사들은 스마트폰, 전기차 배터리를 넘어 속속 ESS용 대용량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규모 있는 배터리 회사들은 지역과 연계해 ESS 구축에 참여하며 기술 역량을 쌓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ESS는 지금
국내에도 ESS 도입은 오래전부터 꾸준히 시도되었습니다. 하지만 4년 전 ESS 화재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기업들도, 정부도 ESS에 투자를 많이 줄였습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ESS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국내에도 2019년 쯤 다시 ESS에 많은 관심이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게다가 적자 산업으로 생각되던 ESS 사업에서 수익이 나기 시작하면서 배터리 회사들이 모두 ESS에 재도전을 선언했죠.

현재 국내 배터리 주요 3사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삼성SDI ) 모두 ESS 사업에 진출한 상태입니다. 아쉬운 점은 ESS가 조금 더 활발히 도입되고 있는 해외 시장을 중심으로 비즈니스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중국의 배터리 업체들도 공격적으로 ESS 시장에 뛰어들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국내 ESS 시장도 성장하고, 배터리 회사들은 스마트폰과 전기차 배터리에서 그랬듯 ESS 배터리 분야에서도 빠르게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안정적인 전력 공급의 핵심, ESS의 역할



ESS는 크게 3가지의 역할로 요약할 수 있다. 전력의 품질을 위한 주파수 조정과 발전량의 평준화를 위한 부하 조정, 정전이 발생했을 때 전기 사용에 문제가 없도록 하기 위한 무정전 전원 역할을 한다.


1. 주파수 조정
전력 공급 계통에서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로 생기는 주파수 변화를 표준 주파수인 60Hz로 맞춰주는 작업


2. 부하 조정
발전량이 많을 때 전력을 저장했다가 발전량이 부족할 때 전력을 공급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과 같은 신재생 에너지의 불안정한 발전량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


3. 무정전 전원
정전이 발생했을 때 저장된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



청정 지구를 위한 우리의 선택, ESS
청정 지구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에너지산업은 기존 화력, 원자력 발전에서 태양광과 풍력 등 친환경 에너지로 발전 비중을 높이며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 에너지가 생산 되는 발전 단계부터 전력소비 단계까지 에너지의 효율적 생산과 소비를 위한 노력도 함께 진행 되고 있습 니다. 대량생산과 소비가 아닌 내일을 위한 똑똑하고 친화적인 에너지트렌드, 그 곳 에는 에너지저장 장치가 있습니다. 삼성SDI가 미래에너지 산업패러다임의 변화를 선도합니다.
삼성SDI는 세계 최고의 소형 리튬이온 이차전지 기술을 바탕으로 2010년 리튬 배터리 ESS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 했습니다. 첨단 모바일기기와 전기자동차까지 이어온 세계 최고의 이차전지 안정성 그대로 대형 배터리시스템, ESS에 담았습니다.
삼성SDI의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 기술은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력시장의 다양한 용도별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삼성SDI의 ESS는 긴 수명, 안전성, 그리고 성능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경제성 뿐만 아니라 높은 신뢰성을 자랑합니다. 전력용, 상업용, 가정용, 통신용과 UPS 솔루션으로 kWh 급부터 MWh급까지 삼성SDI는 우리 생활 속에 적용할 수 있는 모든 ESS 솔루션을 공급하며, 친환경 에너지산업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내일을 위한 우리의 선택. 삼성SDI는 전기에너지의 친환경 생산과 똑똑한 소비를 통한 미래 청정에너지 시대를 만들어 갑니다. 전 세계 곳곳에서, 발전소부터 통신기지국, 대형오피스, 가정집까지 우리 생활 전반에서 ESS가 함께 합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2.9인치, 3세대 11인치 크기 무게 가격 비교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 3세대 11인치 모델의 스펙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용하는 사람의 리얼한 후기를 기준으로 사용에 도움이 될 정보가 포함되어 있

jongy0644.tistory.com


Ess 관련주

Lg화학, 삼성SDI, 포스코ICT, SK이노베이션, 피엔티, 삼화전기, 피앤이솔루션, 파워로직스, 신성이엔지, LS ELECTRIC, 한국아트라스비엑스, 삼진엘앤디, 옴니시스템, 세방전지, 누리텔레콤 등이 있습니다.


파워로직스 (ess 관련주)

PCM(Protection Circuit Module), SM(Smart Module),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CM(Camera Module) 등을 생산 및 판매함.
보라전자(천진)유한공사, 보라전자과기(양주)유한공사, 엔코, 티엔에스 등 10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삼성SDI, 삼성전자, LG화학 등을 주요 거래처로 보유하고 있음.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2019년 최대매출액을 기록 하였지만 최근 고객사 중저가 판매량 둔화, ODM 물량 확대로 부품 출하량 감소, 이익률 둔화세 지속, 2차전지 사업의 불확실성이 확대됨.
카메라 모듈 제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광각 렌즈 시스템 및 이를 포함하는 광학 장치 관련 특허를 취득함.


피엔티 (ess 관련주)

2003년에 설립된 회사로 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 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전자전기와 소형 및 ESS용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그리고 회로소재 및 2차 전지용 극박 등 생산하는 장비 등을 개발 및 생산함.
국내 Copper 생산업체 중 LS엠트론에 독점 공급중.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 감소, 영업이익은 110.2% 증가, 당기순이익은 99.4% 증가.
3분기 국내외 고객사 확대로 고객 다변화가 이루어짐. 또한, 국내외 고객사의 지속적인 CAPA 증설은 단연 수주잔고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
상반기 코로나19 영향에도 불구하고 유럽 국가들의 전기차 지원에 힘입어 유럽시장의 전기차 판매량 상승함.


삼성sdi (ess 관련주)

1970년 삼성-NEC 주식회사로 설립되었고, 1979년 주식을 상장함. 1999년 디지털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상호를 삼성SDI 주식회사로 변경함.
소형전지, 중ㆍ대형전지 등을 생산/판매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생산/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문을 영위함.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계열회사 총수는 59개임.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5% 증가, 영업이익은 3.8% 감소, 당기순이익은 36.9% 감소.
동사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안정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원가율와 판매비와관리비 등이 상승하는 등 영업비용의 영향을 받아 영업이익의 감소로 이어졌음.
영업이익의 감소세와 더불어 영업외비용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큰 폭으로 감소하였음.


lg화학 (ess 관련주)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첨단소재 사업부문에서 양극재, 자동차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
현재 다양한 Global Network를 보유하고 있는 Open Network회사,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진행하고 있음.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 증가, 영업이익은 95.6% 증가, 당기순이익은 134.1% 증가.
20년 당기에 유리기판 사업 중단 및 LCD 편광판 사업 매각을 결정하였으며, 첨단소재 사업부문의 일부 사업을 공통 및 기타부문으로 재분류함.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고객 및 거래선 다변화 등을 통해 경기 변동에 따른 사업 Risk를 최소화하고 사업의 Fundamental을 강화함.


피앤이솔루션 (ess 관련주)

동사는 2차 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및 산업용 전원공급장치, 유도무기 구동장치 및 제어시스템 등을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와이즈웍스과 PNE SOLUTION HUNGARY KFT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주요 사업부의 매출 구성은 2차 전지 장비 88.05%, 전원공급장치 7.37%, 구동장치 및 EV충전기 등 기타 사업 부문 4.58% 등으로 구성됨.
동사는 최근 종속회사 중 하나였던 피앤이이노텍과 학병함. 합병신주를 발행하지 않는 무증자합병으로 진행.


삼진엘앤디 (ess 관련주)

전기, 전자기기 구성부품 및 정밀사출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영위하며, 2004년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
액정표시장치(LCD)관련 부품사출, OA주변기기 FINISHER제조, 자동차부품사출, TV BLU용 금형제품 제조, LED 조명제품 제조를 주목적으로 함.
TFT-LCD 세계시장 1위를 점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BLU 협력업체에 Mold Frame을 공급하고 있음.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감소, 영업이익은 49.3% 감소, 당기순이익은 72.1% 감소.
주요사업인 부품금형사업의 LCD TV BLU용 사출부품 주 고객사의 생산기지 해외(중국)이전으로 국내매출액과 생산수량 감소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됨.
Monitor, 3D LCD-TV용 도광판 개발에 착수하여 차별화된 TV도광판 업체로 성장하고자 하며, OA복합기 주변제품을 현재 생산 판매.


세방전지 (ess 관련주)

1952년 자동차용 및 산업용 축전지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1952년 창립이래 68년 동안 축전지 개발에만 전력 질주하여 국내 축전지산업을 기술과 품질로 이끌어 왔음은 물론, 세계적인 축전지 전문 메이커로 성장함.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비철금속 제련업, 자동차부품 판매 및 판매주선, 전자부품 제조업, 축전지 제조 및 판매 등이 있음.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소폭상승하였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영업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음. 이자비용이 크게 증가하며 순이익 또한 감소세를 보임.
매출액은 종속법인 신규편입 등의 영향으로 증가하였으며, 판매가격 및 원자재가격 변동 등의 원인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sk이노베이션 (ess 관련주)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됨.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음.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 완료.
2020년 9월말 기준 8개국 13개 광구 및 4개 LNG 프로젝트를 통해 전 세계에서 활발한 석유개발사업을 진행 중이며, 2019년末 확인 매장량 기준 총 4.55억 배럴의 원유를 확보하고 있음.
2020년 3분기 지분원유 분배물량은 총 5.0백만 석유환산배럴이며, 일산 약 54.6천 석유환산배럴을 분배 받음.


현대에너지솔루션 (ess 관련주)

2016년 12월 설립된 동사는 Total Energy Solution Provider로서 단결정 고효율 셀부터 모듈, 인버터 및 ESS 등의 시스템 설치까지 태양광 에너지 사업을 영위.
2018년 본격적으로 인버터 및 ESS 판매를 개시하며 기존 주력으로 하던 태양광 모듈 판매 뿐 아니라 시스템 부문 제품의 매출 비중을 크게 확대.
2020년 7월 태양광 스마트팩토리를 완공해 총 1.35GW 규모의 태양광 모듈 생산능력을 확보.
글로벌 거래처 다변화를 통한 원가절감의 노력으로 2020년 상반기 해외 매출액은 2019년 한해 매출 수준인 889.3억원(연결)을 달성.
2020년 3분기 기준 인버터 매출액은 314.1억원(연결)으로 전년 수준의 매출액을 달성하였으며, 시스템 설치 및 발전소 관리 등 용역 매출액은 30.2억원(연결)을 기록.


에이치엘비파워 (ess 관련주)

동사는 전자부품,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제조 등을 주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7년 합병을 통하여 발전설비 댐퍼, 전력설비 제조판매업 영위함.
주요 사업은 Damper 플랜트, 구명정 등 검사 및 A/S, Busway, 의료 미용기기, EES, 유류 유통 사업부문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Busway 사업의 주력 Item인 WavePro LT Busway System은 전력에너지 전 산업분야에 사용되고 있음.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고정비 부담이 커지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다만 세전계속사업이익이 증가하였고 최종적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증가함.
동사의 주요 매출부문인 Damper는 대부분 국가에서 국가기간산업 및 수출전략산업으로 정책적으로 육성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당분기 수익 증진에 가장 큰 요인임.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하는 방법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하는 방법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설치방법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와 설치방법 카카오톡 우리동네 잔여백신예약 하는 방법 (+노쇼백신 아스트라제네카) 오늘부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