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뜻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인베스팅닷컴 미국 시가총액 순위 확인방법 (선물지수 시가총액 확인 사이트)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 어플 편리합니다. 오르락 어플 월별 배당금과 보유종목을 모두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https://oreurak.kr/invitations/DDJ2HX5uYafzQV9bIaVyw9PRH2R2 갤럭시z폴더3 갤럭시 z플립3 사전예약.

jongy0644.tistory.com

 

2021 근로장려금 조회방법 신청기간 대상기준 지급일 (반기신청 정기신청방법)

2021 근로장려금 조회방법 신청기간 대상기준 지급일 저신용 소상공인 융자 신청안내 (2021 코로나 소상공인 폐업 희망회복자금 대상 자격 대출 안내) 저신용 소상공인 융자 신청안내 (2021 코

jongy0644.tistory.com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은 매우 중요해서 미디어에서도 속보로 전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준금리란

 

누가 한국은행이

 - 시중의 돈의 양을 조절하려고 정하는 금리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이 정하는 금리인데말 그대로 한 나라 모든 금리의 기준이 되는 금리입니다.


기준금리가 위로 올라가서(인상) 손을 번쩍 들고 “기준!” 외치면 온 나라 안의 금리들이 그쪽으로 올라가서 줄을 죽 서는 형국이랄까요.
기준금리가 아래로 내려가서(인하) “기준!” 외치면 이번에는 금리들이 그쪽으로 내려가서 줄을 죽 서죠.
한국은행이 막대기로 선을 딱 그어놓고 “다른 금리들아, 멀리 가면 안 돼. 요 근처에서만 놀아야 해” 하는 겁니다. 다른 금리들은 모두 시장에서 돈의 수요/공급에 따라 자유롭게 결정되지만, 사실상 기준금리에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즉 시중금리 전체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입니다.

 

기준금리의 힘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자주 올렸다 내렸다 하지 않습니다. 기준금리에 따라 온 나라 안의 금리가 변하고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한두 달에 한번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에서 회의를 해서 결정하는데 인상도 인하도 하지 않고 동결할 때가 더 많습니다.
또 기준금리를 인상하거나 인하할 때도 0.25%포인트처럼 조금씩 움직입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조금씩 움직이게 하는 이유는

기준금리의 힘이 워낙 크기 때문입니다.

기준금리의 힘을 좀 살펴볼까요? 한국의 가계부채가 1,700조원일 때 금리 1% 포인트를 내리면 은행이 이자를 17조원이나 덜 받겠다는 게 됩니다. 사람들은 이자를 덜 내는 대신 그 돈으로 소비나 투자를 할 가능성이 높아지죠. 따라서 시중에 돈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10조원이 얼마나 큰돈인지 볼까요? 

 

 

기준금리 돈의 양 조절

한국은행은 왜 기준금리를 바꿀까요? 시중에 도는 돈의 양을 조절하려는 겁니다.


대출이 늘고 수출도 잘되고 외국인 투자도 늘어나 시중에 돈이 너무 많이 돌아다니면 물가가 크게 오르고 부동산이나 주식 가격이 너무 올라서 거품이 커지게 됩니다. 그러다 거품이 갑자기 쾅 터지면 한국 경제가 흔들릴 수 있죠.
이런 경우 한국은행은 과열된 경기를 진정시키려고 시중의 돈을 거두어들이기 위해 기준금리를 인상합니다. 기준금리 인상을 하면 다른 금리들도 따라 오르니 이자부담이 커지겠죠? 그러면 대출이 줄어들고 물가가 좀 잡히고 주식, 부동산 가격도 안정되는 겁니다.

 

한국은행은 경기가 침체되고 시중에 돈이 돌지 않으면 기준금리를 인하합니다

한국은행이 돈을 풀겠다는 거죠. “금리를 낮추어 줄 테니 제발 돈을 빌려 투자도 하고 소비도 팍팍 해라.” 이런 뜻입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하면 다른 금리들도 슬금슬금 내려갑니다. 금리가 낮아지면 기업도 투자에 나서고, 개인들도 소비와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 쪽으로 눈을 돌리게 되죠.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가 열리는 시기에는 뉴스가 꼭 나옵니다. 며칠 전부터 ‘내릴 것이다, 동결할 것이다’ 등 예측 및 논쟁기사가 나오고, 기준금리가 결정되면 그 영향에 대한 뉴스도 꼭 나오죠.
 

중앙은행 한국은행의 역할

 

한국은행은 우리나라 중앙은행입니다. 한 나라의 중앙은행은 발권은행으로 돈을 찍어낼 수 있는 은행입니다. 만원짜리 지폐를 보면 한국은행 총재의 도장이 찍혀 있습니다. 한국은행에서 돈을 직접 찍는 것은 아니고 조폐공사가 찍어서 한국은행에 입고시키죠.
중앙은행은 은행의 은행입니다. 우리가 돈이 필요하면 은행에 가서 돈 빌리듯 시중은행은 돈이 필요하면 한국은행에 가서 돈을 빌리기도 합니다.
중앙은행은 정부의 은행입니다. 정부는 세금을 받아서 한국은행에 예치해두고 필요할 때 인출해서 씁니다. 달러나 엔화 등 외환보유고도 관리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자격요건 대상 지급시기(전국민 25만원) 희망회복자금 신청방법 경영위기업종 지

5차 재난지원금 자격요건 대상 지급시기와 희망회복자금 신청 지급시기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5차 재난지원금 희망회복자금 지급 이틀만에 소상공인 107만명이 총 2조6천억원을 넘게

jongy0644.tistory.com

 

중개형ISA 계좌 장점 단점 비과세 세액공제 혜택 연말정산

중개형ISA 계좌 장점 단점 비과세 세액공제 혜택 연말정산 과거 국민 어느누구나 재테크를 위해서는 청약통장을 가입하곤 했다. 물론 지금도 청약통장을 해야하지만 이제는 추가적으로 중개형IS

jongy0644.tistory.com

 

장단기 금리 스프레드 뜻, 테이퍼링 미국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

하나로 Hanaro 글로벌 럭셔리 ETF NH아문디 자산운용, 명품주식 사는법(루이비통, 케링 외) Lvmh 주가 하나로 Hanaro 글로벌 럭셔리 ETF NH아문디 자산운용, 명품주식 사는법(루이비통, 케링 외) Lvmh 주가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