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11월, 현대자동차는 자사가 보유하고 있던 한국항공우주(KAI) 지분 4.85% 전량을 블록딜 방식으로 처분했습니다.
2016년 초까지 한국항공우주 전체 지분 가운데 10%를 보유하고 있던 현대차는 같은 해 3월 이미 5%를 블록딜로 매도했었는데요.

현대차는 자동차 산업에 더 집중하기 위해 한국항공우주의 보유지분 전량 매각을 결정한 것이라고 했는데요.

블록딜은 무슨 뜻일까요? 정의에 대해 알아볼게요.



블록딜의 정의

최근 자주 언급되는 블록딜은 무엇일까요?
블록딜(Block Deal)은 매도자와 매수자 간의 주식 대량 매매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주식을 대량으로 보유한 매도자가 사전에 매도 물량을 인수할 매수자를 구해 시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장이 끝난 이후 주식을 처분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매수자가 대량 매입하기로 미리 약속하는 대신 당일 종가보다 할인된 가격에 주식을 매수하게 되는데요.

블록딜은 블록 세일(Block Sale)이라고도 지칭됩니더. 영어로 덩어리를 의미하는 블록(Block) 의미처럼 주식을 주 단위로 나눠서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가격을 정한 뒤 주식을 덩어리로 매매한다는 의미입니다.
블록딜은 장중에 거래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외거래를 통해 거래됩니다. 한꺼번에 대량의 주식이 거래될 경우 해당 기업의 주가가 급락, 등락 등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블록딜의 종류와 이유


블록딜은 해당 거래의 중개 역할을 하게 되는 증권회사를 지정해 진행하게 됩니다. 매도자가 블록딜을 중개할 증권회사를 선정한 이후, 해당 증권회사에서는 매도 물량을 받아갈 수 있는 매수자를 찾게 됩니다.
매수자가 가격을 제시하는 경쟁입찰 방식과 매도자가 일방적으로 매도 가격과 수량을 정하는 방식으로 나뉩니다.

블록딜은 기업들의 대규모 인수합병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기관이나 대기업들이 소유한 대규모 지분을 매도하기 위해 장중에 물량을 내 놓을 경우, 엄청난 물량의 주식 유입으로 인해 해당 기업의 주가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주주가 지분을 장내 매도한다고 퍼지면 주가 급등락은 물론 가격의 변동과 물량 부담을 예측하기 쉽지 않은 등 투자자들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블록딜이 이루어질 경우 해당 기업의 주가가 약세를 보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의 주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투자에 유의해야겠습니다.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