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보통주와 우선의 개념부터 이해해야 편합니다.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우

대체 무슨 차이야? 라고 인식하는 분들이 있을거에요.

 

 

주식에는 크게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보통주, 그리고 우선주로 나뉘어집니다.

보통주는 말그대로 보통주식으로 주식 소유자는 주주로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고 이익에 대한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주식입니다.

반대로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우선순위로 말그대로 우선주이며 이익배당 또는 잔여재산의 분배 등 재산적 내용에 있어서 우선적 지위가 인정됩니다. 경영과 의결권 참여에는 관심이 없고 배당 등 자산소득에만 관심이 많은 투자자를 대상으로 발행되는 것입니다. 구분하기 좋게 보통 종목 뒤에 우로 표기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투자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지는 못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소액 개미투자자들에게는 의결권이 큰 의미가 없을 것이며 특히 배당주는 배당률이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이익을 내고도 보통주 배당을 하지 않으면 우선주에 대한 배당은 없는 셈입니다.

이런 이유로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대략 30% 주가가 낮은데 이번 삼성중공업은 반대입니다.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우 비교

 

삼성중공업의 주식 발행주수는 6억3천주, 삼성중공우의 주식 발행주수는 11만, 발행주수가 엄청나게 차이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우선주와 보통주의 개념을 넘어선 주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카타르가 100척의 LNG선을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에 수주 예정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며 경영 정상화를 기대한 나머지 주가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LNG선 1척 가격이 2284억임을 감안하면 103척이 발주된 것입니다.

지난 1주일간 삼성중공업에 몰린 개미투자자는 1,230만주를 매수했고 기관은 702만주, 외국인은 528만주를 매도했습니다.

 

 

 

 

삼성중공업우 사야할까요?

왜 외국인과 개인은 투자를 반대로 할까요?

 

1.소문에 사서 뉴스에 팔아라.

이에 대한 내용은 조선 수주 내용을 잘 들여다 봐야합니다.

이미 수주를 했다고 뉴스에 나오는 순간 상당히 주가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소문에 사서 뉴스에 팔아라 라는 주식 명언이 있듯이 이미 뉴스 사실을 듣고 매수하는 꼴은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에게 이익을 가져다 주는 셈입니다. 개미투자자가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카타르 발주 독차지 할 수 있을까?

입찰에서 성공하려면 가격이 낮아야 상대적으로 입찰을 받을 확률이 높겠죠. 발주를 요청하는 업체에서는 조금이라도 싸게 사야 더 많은 배를 소유할 수 있으니 당연한 얘기겠죠.

또한 국내 3사 조선사는 선박 수주 물량이 해외에 80-90% 몰려있어 달러 환율에 민감한 사업이기도 합니다. 현재 환율이 1,200원대인데 이때 수주한 배가 달러 환율이 1100원으로 하락한다면 엄청난 영업손실이 발생할 것입니다. 이런 원리를 외국인, 기관은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언제나 환율은 등락을 반복하고 실제 2015년 조선업계가 불황을 맞이하던 때는 1,010원까지 하락했었습니다. 반대로 1,200원인 2011년에 손익은 최대였습니다. ​ 

다시 말해 지금의 1190~1200원대 환율이 유지된다면 삼성중공업의 손익은 좋습니다. 지금보다 더 나아질 수도 있지만 환율이 안정세를 찾으며 1100원대를 향해 이미 움직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1,200원 달러 환율에서 저가로 수주한 선박은 조선을 함에 따라 손실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우선주 급등은 상승장 마감을 뜻한다고 합니다.

 다른 종목의 주가가 오를 만큼 오른 시점에 남는 자금이 우선주로 들어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선주의 경우 움직이는 주수가 적기 때문에 적은 금액으로도 주가가 급등, 급락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거래정지 위험한 삼성중공우

 

삼성중공우 우선주 거래정지가 위험한 이유, 우선주 뜻

이 글을 보는 분들은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우 대체 무슨 차이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거에요.​보통...

blog.naver.com

 

 

2020/06/11 - [정보 꿀팁/금융&주식] - HDC 아시아나 항공 인수 포기할까? 채권단에 원점 재검토 요청

2020/06/10 - [정보 꿀팁/금융&주식] - 테슬라 주식 전망 언제 사야할까? 1년 동안 4배 오르다.

2020/06/10 - [정보 꿀팁/금융&주식] - 최태원 회장 현금확보해라. SK계열사 총동원 5조 확보, 왜 현금이 필요할까?

2020/06/10 - [정보 꿀팁/금융&주식] - 현대백화점 SK바이오랜드 인수 이유는?

2020/06/09 - [정보 꿀팁/금융&주식] - 그린 뉴딜정책 수혜주 (2차전지, 연료전지, 태양광, 풍력 관련주)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