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큰일을 앞두거나 너무 놀랄 것 같은 상황, 긴장을 할 것 같은 상황에 사람들은 안정을 취하고 싶어합니다.

그때 가장 많이 찾게 되는게 우황청심환 같은데요.

일시적인 스트레스와 함께 혈압이 상승하고 피곤함을 느낄때 우황청심환을 먹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면접 때 한번 먹어봤는데 효과가 있긴 한 것 같았어요.

 

 

우리나라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먹어봤을 우황청심환인데요. 엄밀히 우황청심환은 중국에서, 우황청심원은 우리나라에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2개의 차이는 분명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혼용해서 쓰고 있지요.

 

우황은 소 쓸개에 생긴 결석을 건조해 만든 것으로 청심환의 맛은 쓴맛에 가까우며 성질이 차갑고 심장과 간의 화를 다스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열을 낮추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우황 자체는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고 우황은 전량 수입해서 만든다고 합니다.

수입 가격은 g당 10-20만원 선으로 금값과 견주어질 만한 수준입니다.

 

 

 

우황청심환 효과, 효능

동의보감에 따르면 마비 증상, 언어장애, 중풍 등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집니다. 위 질환 외에도 큰일을 앞두고 긴장하거나 중요한 일을 앞두고 많이 복용하기도 합니다.

우황청심환은 고급스럼의 대명사로 조선 초기 까지는 궁에서만 사용됐으며 중국 사신의 선물로 시작되었습니다.

중풍성 질환, 신경성 질환, 뇌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 등에 치료에 사용되며 심신을 안정시켜주며 긴장 완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고혈압 및 신경성 불안증, 협심증, 정신분열증, 신경과민증 등의 치료에 도움을 주며 신경성 심계항진, 불면증, 정신불안, 자율신경계 실조증, 중품 등 예방뿐 아니라 치료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차가운 성질인 우황은 해독, 허열을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사향 성분 및 영묘한 성분이 심박수를 낮게 해 긴장이 심하거나 불안 증세가 있는 분에게 효과적입니다.

 

우황청심환 부작용, 주의사항

모든 먹는것에는 부작용과 주의사항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심장질환 및 급성 뇌혈관 등의 질환이 있는 사람은 청심환이 위험합니다. 또한 히스테리성 발작 등으로 혼절했을 때 절대 섭취 금지, 고혈압 및 심장병 환장의 경우 열이 없다면 복용하지 말아야합니다.

몸이 차갑고 가래도 없고 맥박이 약한 상태에 복용한다면 증세가 악화될 수 있고 과다 섭취하게 되면 반대로 긴장감, 불안감이 커질 수 있습니다.

식은땀 어지럼증 심박이 빨라지는 증상에도 복용을 삼가해야하고 혼절, 열사병, 기립성 저혈압 때문인 현기증, 초초함, 열사병 등에도 좋지 않습니다.

매일 복용하는 것 또한 금해야 합니다.

 

 

우황청심환 복용방법

환 형태의 청심환을 씹어먹거나 물에 희석해서 복용합니다.

보통은 많이 씹어서 먹습니다.

1일 1회 식후에 따뜻한 물과 함게 복용하는데 꼭 전문가와 상의한 후 복용하길 추천합니다.

위장 관련 질환이 계신 분은 공복에 복용을 피해야합니다.

참고로 청심환은 환, 액상 2가지 형태로 있습니다.

 

연령별 복용방법

-1세~4세: 1회 1/4 복용

-5~7세: 1회 1/2복용

-8~15세: 1회 2/3복용

-15세 이상: 1환 복용

약효는 약 1시간 30분 정도 유지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꼭 먹어야할 때에는 먹는게 좋다고 생각하지만 아무래도 수험생 같은 경우, 특히 수능시험을 앞두고는 먹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상대적으로 안정을 시켜 졸음을 유발 시킬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