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기초용어 PBR란? 뜻  적정주가 계산방법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설치방법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와 설치방법 카카오톡 우리동네 잔여백신예약 하는 방법 (+노쇼백신 아스트라제네카) 오늘부터 예약이 가능한 잔여백신은 예약자들이 노쇼로 접종하지 못하고 남은

jongy0644.tistory.com

주식을 하다보면 기본적인 용어 때문에 물음표가 나올 때가 있다.

최근 금리가 상승하고, 가치주가 관심을 받는 지금 시국에 저평가된 주식을 판단하기에 좋은 투자지표인 PBR이 무엇인지 공부 해보려고 한다.


 

PBR은 회사가 가지고 있는 순자산과, 주식으로 평가받는 회사의 가치를 비교해주는 척도이다.

주식은 회사의 값어치를 시가총액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평가한다.

시가총액은 주가 x 주식 수로 구할 수 있는데, 문제는 주식의 수량은 변동폭이 적으나

주가는 대체적으로 회사의 미래가치까지 반영하는 경향, 정보의 비대칭성 등으로 인해서 적정주가를 알기 힘들다는 특징이 있다.

 

 

그럼 주식의 현재 가치를 확인할 때,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지표인 PBR은 무었일까?

PBR은 시가총액을 회사의 순자산으로 나누어서 구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순자산은 총자산 - 부채를 의미한다.

PBR = 시가총액 / 순자산

PBR 실제 예시와, 순자산은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살펴보자.

그렇다면 PBR은 높을 수록 좋을까? 낮을 수록 좋을까?

-> 회사가 몸담고 있는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제약 바이오의 경우에는 미래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주주들이 많기 때문에, 회사가 가지고 있는 순자산에 비해서 시가총액이 높게 평가 되어 있을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회사가 과대 평가가 되어있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하지만 PBR이 1이라면 회사가 부도를 맞았을 때, 회사의 자본을 다 팔면 청산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므로 PBR이 낮은 것은 좋다/나쁘다의 관점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PBR이 낮을 때 그 기업의 주가가 안정적인 상태인 것 만은 사실이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증권, 셀트리온 헬스케어 예시

(일반적인 종목에서 PBR이 높다는 것은 현재 주가가 고평가 되어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재무제표에서 PBR을 구해볼까?

대상이 될 회사는, 개인적으로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엘지 유플러스이다.

자산총계에서 부채총계를 차감하니까, 순자산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179,410.5 - 105,914.3 = 73,496.2

3개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증권 - LG 유플러스


엘지 유플러스의 현재 시가 총액은 5조 1,084억원이다.

그리고 아까 우리가 구한 순 자산은 7조 3,496억원이다.

그렇다면 대략적인 PBR은 0.69 정도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 LG 유플러스

PBR을 맹신해도 될까?

우선 PBR은 지표를 조금만 찾아봐도 나와있기 때문에 실제로 일일이 계산을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짚고 넘어가자.

(아래 이미지를 보면, 아까 우리가 구한 PBR과 유사한 값이 적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PBR이 낮으면 좋고, 높으면 나쁘다는 방식으로 접근을 하지는 말자, 왜냐하면 주식시장은 현재 돈을 잘 벌고 있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향후 10년 ~ 20년 후의 그 기업의 기대 가치를 고려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PBR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시장에서 저평가를 받고 있다는 의미가 될 수도 있지만, 그만큼 그 시장섹터가 시장에서 소외되어 있다는 의미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출처 : 네이버 증권 - LG 유플러스

요즘 삼성전자 관련 기사에 PBR이 많이 나오고는 한다.

이미지 출처 : 삼성

작년에는 물론, 지금도 삼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은 뜨겁다. 하지만 종종 기사를 찾아보면 현재가 고점이 아니냐는 말들이 많은데, 그런 기사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지표가 바로 PBR이다.

역대 삼성 주가가 고점을 찍을 때, PBR이 대략적으로 2~3 사이였다는 것이다.

주식시장이라는 것은 물론 이성적으로만 판단한다고 해서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도, 아니고 야수의 심장을 가졌을 때 꼭 나쁜 결과가 나오는 것만은 아니다.

하지만 자신이 판단할 때, 어떠한 근거는 되어야 하지 않겠는가? 우리 주린이들은 PBR을 신봉할 필요는 없지만 해당 기업의 미래 가치를 고려할 때 꼭 PBR도 체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겠다.

 

2021.05.26 - [경제, 비지니스/주식&기업] - 루이비통 명품 관련주 보복소비 모엣헤네시 LVMH 주식 주가 전망

 

루이비통 명품 관련주 보복소비 모엣헤네시 LVMH 주식 주가 전망

루이비통 명품 관련주 보복소비 모엣헤네시 LVMH 주식 주가 전망 루이비통 모에헤네시가 컨센서스를 웃도는 1분기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불식시키는 실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