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캔들차트 보는법 (장대음봉, 장대양봉, 거래량, 윗꼬리, 아랫꼬리, 스타캔들, 별형캔들, 도지 뜻)
지난 포스팅에서는 캔들차트가 무엇이며 왜 사용을 하는 지와 캔들차트를 보는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을 설명드렸습니다.
각각의 캔들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거래량과 함께 보았을 때 어떻게 해석을 하면 되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이는 실전매매를 할 때에는 특히 반드시 알아야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모두 이해한 후에 실전매매에 들어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1. 장대양봉
양봉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최고가가 종가이고 최저가가 시초가이기 때문에 윗꼬리, 밑꼬리가 없는 긴 기둥으로만 이루어진 캔들차트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밑꼬리 윗꼬리가 없는 양봉을 장대양봉이라고 합니다.
이 그래프가 표현하는 바는 시초가에서 한 번도 밀린 적 없이 계속 상승세를 유지했다는 것이고 윗꼬리가 없기 때문에 밀리지 않고 최고가에서 종가가 마무리 되었다는 뜻입니다.
그 만큼 상승세가 아주 강한 그래프라는 의미인데요. 이러한 장대 양봉이 나타났을 때에 이 캔들을 뒷받침해주는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많이 나타나준다면 이후 캔들부터 굉장히 상승할 수도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장대양봉은 시초가부터 한 번도 하락하지 않고 꾸준히 상승하기만 하여 결국에는 종가 때까지 최고가로 상승하고 마무리 된 것이기 때문에 장대양봉의 캔들이 등장하면서 거래량까지 폭발적으로 상승하였다면 이 캔들 이후로 더 큰 상승이 일어날 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장대양봉은 강력한 상승신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거래량이 많을 때 장대양봉이 등장하면 그 이후에 꾸준하게 상승하는 힘이 작용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거래량이 굉장이 크게 터진 날에는 분봉을 켜고 장대양봉이 나오는지 장대음봉이 나오는지를 보면서 장대양봉이 나온다면 매수를 고려해보고 반대로 장대음봉이 나오기 시작한다면 매도를 고려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장대음봉
종가가 시초가보다 낮기 때문에 음봉이 되며 최고점이 시초가와 동일하고 최저점이 종가와 동일하기 때문에 윗꼬리, 밑꼬리가 없는 긴 기둥으로만 이루어진 캔들차트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윗꼬리, 밑꼬리가 없는 음봉을 장대음봉이라고 합니다. 이 그래프가 표현하는 바는 시초가부터 계속해서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최저가가 종가로 마무리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장대음봉이 나오면 몇 번 더 장대음봉이 나올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리고 장대음봉이 등장했을 때에 거래량까지 강력하게 높아진다면 이 캔들 이후에 주가가 꾸준하게 하락할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왜냐하면 장대음봉은 마지막까지 한 번도 저항하지 못하고 매도하는 힘만이 강력하게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장대음봉이 등장했을 때에는 분명 강력한 악재가 있거나 단타 투자를 할 때 물량이 많이 쏟아져 나왔을 가능성이 높고 강력하게 계속해서 다른 물량들도 쏟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거래량이 많을 때에 장대음봉이 등장하면 그 이후에도 몇 번의 음봉이 이어지며 꾸준히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장대음봉이 등장하면 매도를 고려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별형/스타캔들/도지
이 그래프의 경우 시초가와 종가가 거의 유사하여 캔들의 기둥이 아주 얇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시초가와 종가의 값이 같거나 아주 가까운 값을 가져서 위와 유사한 모양을 가지는 캔들을 별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별형/스타캔들이라고 하며 오래 전부터 주식을 하셨던 분들은 도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여기서 윗꼬리와 밑꼬리의 길이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주식은 매수세와 매도세의 싸움입니다. 매수세는 돈을 들고 주식을 계속 사는 힘이고 매도세는 주식을 들고 이 주식을 계속 팔아치우는 힘입니다. 그런데 어느 한쪽 힘이 세다면, 즉 돈이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사려는 힘(매수세)이 더 강하다면 결국 판매하는 주식의 양을 모두 매수하고 주가는 상승하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주식 수를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팔고자 하는 힘(매도세)이 더 강하다면 아무리 주식을 매수한다 하더라도 그것보다 더 강하게 많은 양의 주식을 매도한다면 주가는 결국 하락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매수세와 매도세가 모두 강력하여 위와 같은 그래프를 나타내면서도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경우에는 어떨까요?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면 상승을 하거나 하락을 하거나 해야하는데 위 그래프의 경우에는 시초가와 종가가 거의 붙어있는 것으로 보아 거의 동점으로 마무리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그 다음날에 둘 중 한 힘의 영향력이 적어지게 되어있습니다. 즉 추세전환의 신호라고 해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스타캔들의 경우에는 일봉 상 큰 흐름으로 보았을 때에 밑에서 등장했는지 위에서 등장했는지가 중요합니다.
4. 윗꼬리가 긴 양봉 캔들
이 그래프와 같은 경우에는 종가가 시초가보다 높기 때문에 양봉으로 나타나면서 최고가가 종가보다 높기 때문에 윗꼬리가 길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분봉으로 더 쪼개어 거래량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최고가가 나타나는 부분 언저리에 거래량이 굉장이 높게 나타나서 꾸준히 거래 매물이 쏟아졌다면 굉장히 악성 매물대가 많이 포진되어 있는 것입니다. 즉 매물이 윗꼬리 정도만큼 쌓여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양봉이라고 하여 '앞으로 상승할 힘이 더 세다' 라고 보기보다는 '매물이 이만큼 쌓여있어서 하락할 힘이 더 강하구나'라고 해석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은 윗꼬리가 긴 양봉캔들이 나타나면서 거래량이 터졌을 때에 현재가 창을 켜서 확인을 했는데 매물이 많이 쏟아져 내린다면 악성매물이 이 구간에 많이 있다는 것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5. 밑꼬리가 긴 음봉 캔들
이 그래프와 같은 경우에는 종가가 시초가보다 낮기 때문에 음봉으로 나타나면서 최저가가 종가보다 낮기 때문에 밑꼬리가 길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경우 분봉으로 쪼개어 보았을 때에 최저가 부근에서 거래량이 굉장히 높게 나타났다면 이는 음봉이지만 앞으로 상승하려는 힘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경우에는 동시호가 전에 갑자기 거래량이 높아지며 물량을 갑자기 흡수하게 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처럼 최저점부터 강력하게 거래량이 급상승한 캔들이라면 이는 인위적으로 가격을 하락시키다가 막판에 물량을 많이 흡수하려는 의도로 보셔도 무방하고 호재가 숨어있을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6. 주식 거래량 보는 방법
주식 거래량이란 일정기간 동안 주식 매매량(주식 거래 수량)을 말합니다. 주식 거래량을 보면 주식시장 참여자들의 주식 종목에 대한 반응 등 여러가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주식 거래량은 빨강, 파랑 2가지 색으로 위와 같이 표현됩니다.
빨간색 그래프의 경우 거래량이 전일 대비 더 상승하였다는 의미이고 파란색 그래프의 경우에는 거래량이 전일 대비 더 하락하였다는 의미입니다.
그 전 거래량들은 굉장히 작다가 특정 캔들에서 거래량이 폭발적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존재하는데 그러한 캔들은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경제, 비지니스 > 주식&기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무제표 보는법 중요한 이유,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0) | 2021.06.29 |
---|---|
항공우주 관련주 미국주식 록히드마틴 주가 전망 (+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0) | 2021.06.27 |
주식 캔들차트 보는법 위꼬리 아래꼬리 장대양봉 장대음봉 뜻 (0) | 2021.06.25 |
주식 캔들차트 보는법 (위꼬리 아래꼬리 고점에서 장대양봉 장대음봉 뜻) (0) | 2021.06.25 |
주식 캔들차트 보는법, 보조지표 rsi 확인 방법 (장대음봉 장대양봉 위꼬리 아래꼬리) +역망치형 유성형 교수형 십자형 망치형 (0) | 2021.06.25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