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퇴직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dc형, db형, 개인형 irp 등의 개념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각 상품마다 장단점, 특징이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퇴직연금 제도가 도입된지 15년이 지났지만 기업과 근로자들은 여전히 제도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게 사실입니다. 국민연금의 규모가 축소됐고,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과 개인퇴직연금(IRP) 도입에 따라 근로자의 운용 역량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지면서 퇴직연금 구조와 운용법에 대해 이해가 필요합니다.

퇴직연금은 근로자의 노후를 보장하고 퇴직금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2005년 도입됐습니다. 이전까지 시행 중이던 퇴직금 제도에서 기금 운용 및 관리의 책임은 고용주(회사) 측에 있었기 때문에 근로자가 퇴직금을 받지 못하는 일도 발생했었습니다.

 퇴직연금 제도는 고용주와 근로자 사이에 금융회사를 넣어 안정성을 높였고  크게 확정급여형(DB)과 DC형으로 나뉩니다.

 

퇴직연금이란?

퇴직연금은 법정 퇴직금의 한 종류로 근로자의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근로자가 재직하는 동안 회사 대신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금융기관에 맡기는 제도인데요. 회사가 망한다하더라도 또는 문제가 생기더라도 근로자는 고스란히 퇴직급여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은 한 사업장에서 만 1년 이상 재직해야 수령 가능하며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사용자에게 퇴직급여를 지급해야하고 근로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4주간 평균으로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는 제외됩니다.)

 

 

 

퇴직연금별 종류

퇴직연금 DC형, DB형, IRP 비교

 

퇴직연금 DC형, DB형, IRP 차이점 비교

점점 더 고도화되는 고령화 시대가 되면서 퇴직금보다 더 중요한 퇴직연금 제도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실제...

blog.naver.com


DB형 확정급여형

과거의 퇴직금 제도와 비슷하다. 회사 측이 퇴직연금 운용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지고, 이에 따른 성과와 손실을 책임집니다. 근로자 개인이 받는 퇴직금은 고정돼 있기 때문에 회사로선 운용 성과에 따른 수익을 누릴 수 있습니다. 퇴직 시 지급액은 퇴직 직전 3개월간의 월 평균 임금을 근속연수에 곱한 금액으로 결정됩니다. 보통 대기업에서 많이 운용하는 상품입니다.



DC형 확정기여형

연금을 근로자가 직접 운용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회사는 매년 근로자의 퇴직연금 계좌에 한 달 치 임금을 적립금으로 지급합니다.  근로자는 이 적립금을 예금상품이나 주식·채권형 펀드는 물론 상장지수펀드(ETF) 등 다양한 자산에 직접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가 어떤 금융상품을 선택해 운용하는지에 따라 직급과 재직 기간이 같은 근로자라도 퇴직 시 받는 연금 규모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DC형을 도입할 때는 근로자대표자(노동조합)나 근로자 과반수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개인퇴직연금(IRP)

IRP는 근로자가 이직 과정에서 퇴직연금을 매번 정산하지 않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도입된 제도다. 퇴직 시 일시금으로 받는 퇴직연금을 IRP 계좌로 모아 운용할 수 있다. 일반 계좌에 비해 소득세율이 30%가량 낮으며, 운용 수익에 대한 과세가 매년이 아니라 연금 수령 시점에 일괄적으로 이뤄져 운용 시 복리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55세 이전에 중도 해지하면 그동안 절세 혜택을 받은 금액을 모두 반납해야 해 적립 금액과 시기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