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대건설 한남 3구역 재개발 수주

 

현대건설이 단군 이래 최대 재개발 사업장으로 꼽히는 서울 용산구 한남동 한남3구역의 시공권을 손에 거머쥐면서 2년 연속 도시정비사업 수주 1위에 올라서고 있습니다.

올해 ‘래미안 브랜드’를 앞세운 삼성물산이 5년 만에 수주시장에 복귀하며 다른 대형사들도 절치부심 차기 수주전 준비에 공을 들이는 모습이 자주 관측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화 기조 속에서도 향후 한강변 핵심 입지의 정비사업장을 차지하기 위한 건설사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남3구역 차지한 현대건설, ‘H벨트 구상’

지난 21일 오후 한남3구역 조합은 강남구 코엑스에서 시공사 선정을 위한 총회를 개최했는데 전체 조합원 총 3857명 가운데 총 2801명이 투표했습니다.

1차 투표 결과 현대건설은 1167표, 대림산업은 1060표, GS건설은 497표를 각각 얻었고 조합은 과반 득표사가 나오지 않을 경우를 염두에 두고 미리 진행했던 결선 투표지를 개표해, 최종 시공사를 확정했습니다. 최종 집계에서 현대건설은 1409표를 얻어 대림산업(1258표)을 이겼으며향후 한강변 랜드마크 정비사업장에 미칠 ‘선점 효과’가 막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물밑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했습니다.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은 한남동 686번지 일대에 지하 6층, 지상 22층, 197개동, 5816가구(임대 876가구 포함) 아파트와 근린생활시설 등을 신축하는 총 사업비 약 7조원, 공사비 1조8880억원에 달하는 역대 최대 규모 재개발 사업으로 알려져 있ㅆ브니다.

이번 수주 성공으로 현대건설은 올해 정비사업 누적 수주액 3조2764억원을 기록하며 2위 그룹과 단숨에 격차를 벌리게 됐으며 현대건설은 지난해에만 총 2조8293억원의 정비사업 실적을 올리면서 업계 1위를 뺐었습니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 속에서 현대건설의 ‘막강한 자금력’이 빛을 발했다는 전망인데요. 현대건설의 최고의 기술력과 경험 그리고 탄탄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남3구역 조합원들의 선택을 받은것입니다.

 

현대건설은 한강변 핵심 정비사업장 중 하나인 서초구 반포동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재건축 사업에 이어 한남3구역 시공권까지 거머쥐면서 ‘한강변 H벨트’ 구상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 2015년 론칭한 현대건설의 프리미엄 브랜드 ‘디에이치’가 지난해 7월 강남구 개포동 ‘개포 디에이치 아너힐즈’ 입주를 시작으로 속속 위용을 드러내면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현대건설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 반포 디에이치 클래스트(워터파크, 오페라 하우스 아파트)

현대건설이 반포주공1단지에 프리미엄 아파트 브랜드 ‘반포 디에이치 클래스트’를 짓습니다. 오랜 시간 끝에 gs 자이를 누르고 현대건설이 다시 한 번 엄청난 특수를 노릴 예정인데요. 현대건

jongy0644.tistory.com

 

 

올해 상반기 정비업계는 ‘재개발 최대어’인 한남3구역 수주전을 제외하고도 큰 이슈들이 있었는데요.

5년 만에 정비사업 수주전에 복귀한 삼성물산은 최근 서초구 신반포15차와 반포주공1단지3주구 재건축 시공권을 연이어 따내면서 두 곳에서만 누적 1조원의 수주액을 달성했으며 적지 않은 공백에도 시공능력평가 1위라는 대외 신인도와 브랜드 파워가 건재함을 입증했습니다.

GS건설은 지난 1월 한강변 핵심 입지 중 한 곳으로 꼽히는 성동구 옥수동 한남하이츠 재건축 수주전에서 현대건설을 누르고 시공사로 선정됐습니다. 포스코건설은 지난달 28일 서초구 잠원동 신반포21차 조합 총회에서 GS건설을 제치고 승리하면서 강남권 정비사업장 첫 입성을 했습니다.

 

6·17 부동산 대책 등 정부의 재건축·재개발 규제 강화 속에서도 한강변 주요 정비사업장들의 사업 진행도 속속 빨리지고 있습니다.

 용산구에 따르면 현재 조합구성을 마친 곳은 재건축 아파트는 한강맨션·산호·왕궁아파트 등 7곳이고 추진위원회를 구성한 곳은 신동아·청화아파트 등 5곳입니다.  핵심 입지 중 한 곳으로 꼽히는 한강맨션의 경우 지난해 현장설명회에서 10대 건설사 중 8곳이 참가해 놓은 관심을 보인 바 있는데 단지 어린이놀이터 소유권 등을 놓고 문제가 불거지면서 발목이 잡힌 상황입니다.

인근 한남2구역의 경우 지난 4월 서울시 교통영향평가를 통과하고 사업시행인가를 준비 중에 있다. ‘제2의 아크로리버파크’로 불리는 서초구 신반포 2차도 최근 새 추진위원장을 선출하고 연내 조합설립인가를 목표로 재건축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