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년 저소득층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혜택) 기준 및 신청방법

 

2022년 저소득 계층을 알아보고 그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소득층을 나누는 기준은 기준 중위소득인데 이 소득은 매년 변경됩니다.

저소득층에 속하는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그리고 노인가정은 기준이 까다로워 잘 알고 있어야 유용하기 때문에 오늘 이시간에 알아보겠습니다.

 

저소득계층이란?

저소득계층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등을 포함한 계층을 일컫는 말로써 일반적으로 가구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이 50%이하인 분들이 다양한 정부지원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 2022년 기준 중위소득액 확인

 

1.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수급자라고도 부르는데요. 연간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의 30~50% 이하에 속하는 계층을 말하며,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에 미치지 못해 다양한 정부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기준

기준중위소득 30~50%이하

부양의무자 조건(의료급여만 해당)

초수급자가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급여 종류는 아래 4가지입니다.

 

 

소득인정액과 부양의무자 조건에 따라 혜택 여부가 결정됩니다. 급여 종류별 기초생활수급자 기준 중위소득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신의 연간 소득에 따라 기준 중위소득을 확인하면 받을 수 있는 생활비 지원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자신의 기준 중위소득을 조회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내 기준 중위소득 확인

 

 

 

부양의무자 조건은 의료급여에만 해당되며 부양능력이 있지만 부양능력이 없거나 받을 수 없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부양의무자 범위는 수급권자 1촌 직계혈족 및 배우자가 속하며, 사망한 1촌의 직계혈족 배우자는 제외합니다.

 
 

지원혜택

기초생활수급자들에 대한 지원혜택은 중앙정부에서 지원하는 지원과 지자체에서 따로 지원해주는 혜택 등 다양한 방면에서 지원되고 있습니다.

식료품비나 의복비 등 1개월 생계유지비, 각종 검사나 치료등을 위한 의료 지원비, 국가 및 지자체 소유 주거지, 그리고 수업료 등 교육관련 학비 등이 지원됩니다. 그 외에도 복지시설 이용이나 공과금 할인, 연료비, 해산비, 각 종 지원금 등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됩니다.

이 혜택들은 본인들이 직접 신청하지 않으면 대부분 못받는 것이 많아 아래 링크를 통해 혜택 확인 후 하나씩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 사잇돌 대출자격 취급은행 (사잇돌2 대출 금리 한도 차상위계층 근로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 사잇돌 대출자격 취급은행 햇살론이란? - 저신용자, 저소득자를 위한 서민지원대출. - 정부지원서민대출 햇살론은 대표적인 서민금융 상품이며 저축은행과 상호

jongy0644.tistory.com

2. 차상위계층

 

 

차상위계층은 연간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의 50%이하에 속하는 계층을 말하며, 최저생계비 대비 100~120%에 속하는 잠재적 빈곤층에 속하는 분들을 의미합니다. 고정 재산이 있거나 가구원 중 부양할 수 있는 연령대 가구원이 있어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에 미치지 못하는 비수급 빈곤층이 이에 속합니다.

차상위계층 기준

✔ 소득 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이하인 가구

✔ 재산기준 적용*

 

소득인정액이 2022년 기준 중위소득 50%이하이며, 재산한도가 아래 도시별 적용한도를 초과하지 않는 가구만 이에 해당됩니다.

구분 대도시 중소도시 농어촌
적용한도 1억 2천만 원 9천만 원 5천2백만 원

재산은 부동산 재산이나 금융재산, 자동차 등이 이에 포함되며 중위소득 50%이하라면 차상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혜택

차상위계층에 대한 지원혜택도 중앙정부 지자체별로 정말 많은데요. 학비와 급식비, 학원비 등 교육관련 비용부터 의료비 지원, 이동통신감면 혜택, 임대주택 등 주거관련 지원, 문화누리카드 발급, 전기요금 할인 등 정말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신청방법

보통 거주지별 지자체에서 연락이 온다고 합니다. 단, 거주지 이동이나 다른 사유로 인해 연락을 받지 않았다면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주소지 관할 읍, 면, 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을 통해서도 신청가능합니다.

 

2022년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산정액 기준 지급액 신청방법

2022년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산정액 기준 지급액 신청방법 2022 실업급여 권고사직 자진퇴사 수급조건 상실코드 총정리 2022 실업급여 권고사직 자진퇴사 수급조건 상실코드 총정리 국

jongy0644.tistory.com

3. 한부모가정

 

 

 

에너지바우처 신청방법 대상 자격 생계급여 의료급여 기초생활수급자

에너지바우처 신청방법 대상 자격 생계급여 의료급여 정부지원 햇살론 최저금리 온라인비교 대환대출 승인율 높이는 방법(ft.보증료) 정부지원 햇살론 최저금리 온라인비교 대환대출 승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