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DC현대산업개발이 한동안 지지부진하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 작업을 조만간 마무리할 전망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항공업계가 최악의 경영난을 겪자  인수 포기설이 흘러나왔는데요.

HDC는 그 때도 이상없이 인수할거란 비공식 발표를 했습니다.

이에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이 적극적인 자금지원에 나서면서 정몽규 현대산업개발회장이 곧 인수를 마무리할 것이란 관측이 많아 보입니다.

특히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 영구채 5000억원의 출자전환에 나설 예정이어서 정 회장의 투자 부담이 덜은 상태인데요.

 

현대산업개발은 이르면 상반기 중 아시아나항공의 유상증자와 회사채 발행 등을 통해 인수대금 납입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공업계가 코로나에 직격탄을 맞았지만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 가능성이 큰 데다 진입장벽이 높은 항공산업이란 점, 정부의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정 회장이 상반기 중  인수계약이 완료 될 것으로 예쌍됩니다.

인수대금 2조 5천억원은 별도로 하지 않고 마무리 하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은 지난 21일 아시아나항공에 1조7000억원의 단기 차입금을 추가 지원했습니다.

지난해 받은 차입금 1조6000억원에 이어 지원 규모가 3조300억원에 달하는데요.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지원받은 1조6000억원을 모두 소진 써버렸습니다.

또 채권단은 영구채 5000억원의 출자전환을 검토하고 있는데

 이는 기업의 부채를 주식으로 바꾸는 행위입니다.

 

 공식적으로 밝히진 않았지만 채권단은 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마무리짓는 것을 조건으로 5000억원 영구채를 출자전환(주주로 참여)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구채 출자전환은 사실상 현금 지원과 비슷한데

 영구채는 만기 없이 이자만 내는 채권으로 원금상환 부담이 없는 대신 이자 부담이 큽니다.

 연 이자율이 7.2%에 달하는 영구채 5000억원을 출자전환하면 매년 수백억대 이자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현대산업개발 입장에선 결과적으로 인수비용 5000억원을 덜게 된 셈입니다.

 

채권단의 자금 지원에 이어 영구채 출자 전환이 확정된다면 현대산업개발이 인수를 빠르게 마무리할 가능성이 크며 HDC는 지속적인 인수 의지를 표명했고 

유리한 요구사항이 수용되는 분위기라 계약을 연기할 명분도 사라졌습니다.

 

현재 항공업계는 코로나 확산으로 경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일부터 전 직원이 돌아가며 15일 이상 무급휴가에 돌입했고 주가와 시가총액도 엄청난 감소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은 1주당 4000원 수준인데요.

 현대산업개발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지난해 11월 12일 주가는 1주당 6580원이었습니다.

HDC 입장에서는 앉아서 30%이상 손해를 보게 된 거싱ㄴ데요.

 

아시아나항공은 인수는 사실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이 기업 명운을 걸고 '배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 위기를 이겨내면 항공사업이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항공·호텔·리조트, 발전·에너지 사업 등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로 항공업 위기가 계속되면 현대산업개발 자체도 위기에 빠질 수 있습니다.

 

지난해 정몽규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HDC그룹은 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하게 됐다면서 아시아나항공을 초우량 항공사로 기업가치를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었습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건설업계가 최근 수년간 대내외적 불확실성을 겪고 있는 만큼 신산업 먹거리를 찾는 일이 중요해졌다"며 "정몽규 회장에게는 항공 사업이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수 있는 비지니스라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2020/04/23 - [정보공유, 꿀팁/금융&재테크 정보] - HDC 현대산업개발, 아시아나항공 인수 조만간 마무리 예정

2020/04/22 - [정보공유, 꿀팁/금융&재테크 정보] -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아시아나항공 1조 7천억원 자금 지원

2020/04/07 - [정보공유, 꿀팁/금융&재테크 정보] - 아시아나 주가 전망은? HDC 인수 거부할까?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