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간 외 거래 가능할까요?
주식시장이 시작되는 오전 9시는
출근시간이기도 합니다.
9시에 정규장이 열리면 몰래 주식을 보느라 바쁠텐데요.
주식은 기본적으로 사고 파는 거래가 중요하죠.
정규 거래시간은 업무시간과 많이 겹치기 때문에
초단위로 변하는 가격에 매도, 매수하기 하기가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3시 반, 주식은 정규시간이 끝나도 거래가 계속됩니다.
직장생활과 주식 모두 잡으려면 시간외 거래를 이용하면 됩니다.
정규 거래시간 말고 다른 시간에도 주식거래가 가능할까요?
1) 기본적인 주식 장 시간(정규 주식 거래)
주식 시장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입니다.
특정 종목의 주식을 팔고자 하는 사람들과 사고자 하는 사람들의 거래가 끊임없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며
주가 또한 수시로 변동됩니다.
수요와 공급에 의해 주식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간입니다.
시간외 거래 어떻게 할까?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 사이,
정규 거래시간에도 주식거래를 할 수 있는데요.
바로 ‘시간 외 거래’입니다.
크게 종가 거래와 단일가 거래, 두 가지로 분류합니다.
초마다 거래 금액이 변동되는 정규 주식거래 법칙이 시간 외 거래에서는 통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노려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종가 거래와 단일가 거래가 정규거래의 차이와 이를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볼게요.
1) 시간외 거래 (종가 거래)
종가 거래는 장 시간 이전에 10분간 열리는 ‘장전 시간외 거래’와 장 시간 이후 20분간 열리는 ‘장후 시간외 거래’가 있습니다.
장전시간외 거래시간: 8:30am~8:40am (10분)
장후시간외 거래시간: 3:40pm~4:00pm(20분)
종가, 마지막 가격이라는 뜻인데요.
3:30pm 시장이 마감되면 최종 결정된 주식의 금액이 ‘종가’입니다.
예를 들어 4월 20일 정규시간이 끝나 주식 장이 마감되면
3:30pm에 결정된 종가가 주당 8,500원이라면
3시 40분부터 4시까지 진행되는 장후 시간외 거래는 이 가격으로만 거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날 4월 21일 장이 열리는 시간 전,
8시 30분부터 40분까지 단 10분간 진행되는 장전 시간외 거래에서도 이 전날 가격(종가)으로만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에 의해 끊임 없이 가격이 변동되는 시간 내 주식거래와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정규 주식거래 시간에는 원하는 금액으로 주문을 넣어도 거래가 성사되지 않을 수 있고,
주식가격이 실시간으로 변합니다.
이 때문에 이미 그날의 가격으로 책정된 종가 거래를 전략적으로 택하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혹은 지금까지의 주식 상향/하향 흐름을 읽어내 내일 시가보다 오늘 종가로 매입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한다면, 내일 주식 시장이 열리기 전까지는 변동되지 않을 현재 이 금액으로 주식을 매수하는 것도 전략 중 하나입니다.
② 시간 외 거래 (단일가 거래)
단일가 거래는 쉽게 말해 ‘보너스 거래시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장후 시간 외 거래까지 모두 끝난 4시부터 6시까지 진행되며,
종가 거래와 달리 금액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들에 의해 가격이 바뀝니다.
단, 장시간 내에 거래할 때는 실시간으로 금액이 변하지만,
단일가 거래에서는 10분에 한 번씩 가격이 변동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4시 정각부터 4시 9분까지 호가 된 금액에 따라 4시 10분 거래가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시간 외 단일가 거래는 주식 가격에 시스템상 영향을 주지 않는 거래 시간이니 이 시간대를 눈여겨 관찰하면 다음 날 주가 변동을 예측해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기업의 신기술 발표 기사 등이 올라와서, 오후 시간 외 거래(단일가 거래) 시간에 주가가 상승했다면 다음 날 정규 거래시간이 되자마자 그 기업의 주가가 오를 수 있음을 예측하고 투자가 가능합니다.
정해진 종가로만 거래해야 하는 종가 거래나, 10분에 한번씩 체크해야 하는 단일가 거래가 싫다면
오후 3시 30분 이전에 잘 맞춰서 실시간으로 가격을 체크하며 주식거래를 해야합니다.
3시 20분부터는 10분간 블라인드로 진행되는 동시호가 거래가 시작되니, 3시 20분 이전에 거래를 완료하는 게 좋습니다.
현재 거래 현황을 알 수 없는 채로 매입하는 동시호가 거래
동시호가 거래란, 말 그대로 ‘같은 시간에 가격을 부른다’는 뜻입니다.
쉽게 말해 ‘블라인드 거래’이빈다.
장내 거래를 하면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의 주수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동시호가 거래 시간에는 알 수 없습니다.
동시호가 거래 시간은 오전 8시 30분부터 9시까지, 그리고 마감 직전인 오후 3시 20분부터 3시 30분까지입니다.
1) 장전 동시호가 거래 (8:30am – 9:00am)
주식 장이 열리기 직전에 열리는 ‘장전 동시호가 거래’입니다.
동시호가 거래에는 여러 목적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오늘의 주식시장이 열리기 전 혼란을 덜어주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끊임없이 가격이 변동되는 주식시장이지만, 어느 정도 가격을 ‘일단 부르고 난 뒤’ 9시에 시장을 오픈하며 함께 가격을 공개하는 것입니다.
2) 마감 직전 동시호가 거래 (3:20pm – 3:30pm)
주식 장 마감 직전 10분간 진행되는 동시호가 거래입니다.
결과를 바로바로 알 수 없기에 가장 피 말리는 시간이기도 하는데 이 시간에도 역시 장전 동시호가 거래 시간처럼 실시간 가격들이 보이지 않습니다.
평범한 직장인 투자자도 계획만 잘 세우면 실시간 시세를 몰래 들여다보며 전전긍긍할 필요가 없습니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2020/05/22 - [정보 꿀팁/금융&재테크 정보] - 언택트 왜 오를까요? 언택트 관련주 네이버, 다음 카카오 주가전망
2020/05/14 - [정보 꿀팁/금융&재테크 정보] - 씨젠 주가 전망 1분기 역대 실적으로 주가 폭등, 코로나 최대 수혜주
2020/05/13 - [정보 꿀팁/금융&재테크 정보] - 이재용-정의선 삼성sdi 배터리 손잡았다. 전기차 관련 최대 수혜주 에코프로비엠
'경제, 비지니스 > 주식&기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아시아나항공 1조 7천억원 자금 지원 (0) | 2020.04.22 |
---|---|
1조원대 유상증자 대한항공 주가 상승? 유상증자 뜻 (0) | 2020.04.20 |
국제 금 시세가 오를 때 입지 좋은 부동산 투자해야하는 이유 (0) | 2020.04.18 |
개미동학운동 개미 승리한다? 다시 매수하는 외국인, 삼성전자 주가전망 (0) | 2020.04.17 |
한진칼, 대한항공 주가 역대 최고가 경신 왜? (0) | 2020.04.17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