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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소재 바이오 기업 소마젠이 코스닥 상장을 위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했습니다.

소마젠은 지난 2004년 코스닥 상장사 마크로젠이 미국 현지에 설립한 유전체 분석 기업으로, 외국 기업 중에서는 처음으로 기술특례 상장에 도전합니다. 기술특례 상장은 전문평가기관에서 기술성 평가를 받아 일정 등급 이상을 획득한 기업에 일부 상장 요건을 면제해주는 제도입니다.

총 공모 증권 수는 420만 DR(보통주 예탁증권)이고 증권당 희망 공모가 범위는 1만3천700∼1만8천원이며 이에 따른 총 공모 금액은 최대 756억원 규모입니다.

 

 

7월 첫주 상장 첫날부터 강세를 나타냈던 SK바이오팜과 위더스제약의 열기가 가라앉아가는 가운데, 소마젠이 오늘 상장, 그 분위기를 다시 되살릴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장사인 마크로젠이 미국현지에 설립한 유전체 분석기업인 소마젠은 13일 외국계 기업 특례상장으로 코스닥 상장에 도전합니다. 이는 제약·바이오기업 중 7월 들어 세 번째 상장이다. 앞선 7월 상장한 SK바이오팜과 위더스제약은 상장 첫날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에 소마젠 역시 상장 첫날 상승세를 탈 수 있을지, 또 이후 이같은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되는 것인데요. 첫날 상장 이후 상한가를 지속적으로 나타내며 흥행을 했으나 5거래일부터는 주가가 약세를 보였고, 위더스제약 역시 상장 첫날에는 상승세로 마감했으나 그 이후 주춤하는 모습입니다.

또한 SK바이오팜의 경우 공모가 4만 9,000원에서 현재 20만5500원으로 하락세 속에서도 공모가를 319.38%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위더스제약 역시 시초가인 3만 1,800원에 비해서는 하락한 수치지만 공모가인 1만 5,900원에 비해서는 53.77% 상회하고 있습니다. 소마젠은 코로나19 영향 등을 고려해 두차례나 공모 일정을 연기하며 시기를 조율했던 만큼 흥행 여부 역시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특히 공모일정이 진행 된 이후 소마젠은 미국 FDA로부터 코로나19 진단 LDT 서비스에 대해 긴급사용승인을 받았습니다. 코스닥시장 공모를 위한 기업가치 산정 시 제시했던 추정 손익에는 금번 승인 받은 코로나19 진단 LDT 서비스 매출은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것이며, 올해 하반기 설비 증설을 통해 코로나19 진단 서비스 추가 매출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마젠이 앞선 두 기업과 마찬가지로 상장 첫날 상승세를 타며, 다소 열기가 가라앉은 제약·바이오기업의 IPO 흥행 열기를 되살릴수 있을지 역시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소마젠의 공모가는 1만1000원으로 확정했습니다.

소마젠은 내달 7∼8일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가를 확정한 뒤 같은 달 13∼14일 일반 공모 청약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상장은 5월 중으로 예정돼 있으며, 대표 주관사는 신한금융투자가 맡았습니다.

 

소마젠은 어떤회사?

소마젠은 마크로젠과 최대주주일가가 미국에 설립한 바이오기업으로 유전자 및 유전체 분석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고 기술성장기업 상장특례로 상장을 진행합니다.

소마젠은 지난 2004년 코스닥 상장사 마크로젠이 미국 현지에 설립한 유전체 분석 기업입니다.

티슈진처럼 미국기업이고 국내에는 예탁증권(DR)형태로 주식 발행됩니다. 그냥 일반 상장기업 주식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회사는 이미 유전자분석과 관련하여 매출이 일정부분 발생하고 있습니다.

 

 

 

200억원 가까이 매출액을 창출하고 있는데 매출원가율이 89%에 달하다보니 영업적자는 면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원재료비가 연간 84억원, 인건비 42억원 등 비용이 꽤 많이 발생되는 사업 같습니다. 일정수준 판매량이 증가되어야만 손익분기점 도달후 초과이익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회사의 주된 매출인 NGS는 점차 감소중인 것도 단점 중의 하나입니다. 2017년 매출액 216억, 2018년 171억원, 2019년 151억원입니다.

기존제품이 아닌 신규사업에서 승부를 낼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회사의 추정손익을 보면 2022년부터 GutBiome (Clinical)이 매출액 119억원, 2023년 385억원, 2024년 457억원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공모가격도 이 미래 예상손익을 근거로 산정했습니다.

키트 판매를 통한 DTC(Direct-To-Consumer) 방식 개인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를 의미하며 2019년 11월초 "Gutbiome+" 제품을 출시하여 아마존 및 당사 홈페이지를 통하여 판매 개시하였습니다.

당사의 Microbiome 서비스는 DTC방식 뿐 아니라 Clinical 즉, 병원/의사를 통한 임상목적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도 준비 단계에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당사는 Clinical Microbiome 서비스의 미국 내 선두주자였던 uBiome 社의 특허 포트폴리오 246건(등록 60건)을 포함한 주요 유무형자산을 2019년 12월 인수하였습니다.


소마젠의 연간 연구개발비가 11억원 정도로 바이오기업 치고는 작은 수치인데요. 유무형자산 인수가 2019년에 있었습니다. 재무제표 찾아보니 금액이 약 80억원 수준으로 역시 큰 규모는 아닙니다.

전체 미생물의 대부분은 대장을 포함한 소화기간에 존재하고 호흡기, 구강, 피부, 생식기 등에도 널리 분포하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들의 분포를 분석하여 질병의 발생 조절 등 인체의 생리활동과의 관계를 밝히는 마이크로바이옴 검사 서비스가 이 회사의 향후 미래 먹거리 같습니다.

글로벌 시장과 북미시장의 3조원이 넘는 시장에서 회사가 시장점유율 2~4%는 점유하지 않을까 합니다.

기관투자자 자발적 락업 물량은 없지만 유통주식수 자체가 많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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