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4일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태양광, 수소 등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한 소재 기업의 정책 수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판 뉴딜 관련주 총정리

한국판 뉴딜정책에 대한 단상(한국판 뉴딜 관련주) 올 상반기 가장 주목받는 두 개 키워드 ​‘코로나19’와 ‘한국판 뉴딜’입니다.​​뉴딜정책은 미국 프랭... blog.naver.com 그린 뉴딜정책 수혜

jongy0644.tistory.com

 

이번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는 태양광,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확산 기반을 구축하는 그린 뉴딜 방안이 담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22일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대규모 국가 프로젝트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할 기획단을 준비하라고 주문한 데 이어, 5월10일 취임 3주년 연설에서는 한국판 뉴딜의 양대 축으로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을 제시했었습니다.

 

한국판 뉴딜정책에 대한 단상(한국판 뉴딜 관련주)

올 상반기 가장 주목받는 두 개 키워드 ​‘코로나19’와 ‘한국판 뉴딜’입니다.​​뉴딜정책은 미국 프랭...

blog.naver.com

정부는 그린 뉴딜 정책에 2022년까지 12조9000억원을 투자해 일자리 13만3000개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그린 뉴딜 정책으로 수혜를 입을 대표적인 소재기업으로는 태양광 소재 생산이 주력인 한화솔루션, 연료 전지 생산 기업인 두산퓨얼셀, 탄소섬유를 만드는 효성첨단소재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한화솔루션

한화그룹 계열의 종합화학기업인 한화솔루션은 태양광, 첨단소재, 화학 등을 주요 사업부문으로 두고 있다. 한화솔루션은 올해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0.54% 늘어난 2조2483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영업이익은 61.71% 늘어난 159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한화솔루션은 이 중 태양광부문에서 전년 동기 대비 14% 늘어난 905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106% 늘어난 1009억원을 거뒀습니다.

올해 2분기는 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국내외 태양광 수요 감소 영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시장성장성을 감안하면 곧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립니다.

글로벌 태양광 시장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향후 3년간 연평균 5%대의 견고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2050년 누적 글로벌 태양광 설치량은 7.6TW에 도달해 글로벌 에너지 믹스 중 22%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화솔루션은 지난 1분기 한화솔루션의 태양광부문과 자회사인 한화큐셀 및 한화글로벌에셋을 통해 태양광 사업의 경영 효율성을 제고할 것이고 중국, 말레이시아, 한국, 미국 등 다각화된 생산 거점을 보유해 미국 반덤핑 과세 부과 등 급변하는 정부 정책 및 시장 변동에 탄력적인 대응도 가능합니다. 

이런 강점을 가진  한화솔루션은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미국 수소차 업체인 니콜라(Nikola)의 나스닥 상장으로 주목받기도 했습니다. 한화솔루션과 한화큐셀은 수소충전소 사용되는 태양광 모듈이나 트럭용 수소탱크 등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두산퓨얼셀

 

연료 전지 생산기업인 두산퓨얼셀도 이번 정부의 그린 뉴딜 수혜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두산퓨얼셀이 국책과제로 개발을 진행 중인 트라이젠(Tri-gen) 연료전지는 전기·열·수소 생산이 가능한 모델로 2021년부터 실증 진행 후 상용화 될 예정입니다.

두산퓨얼셀은 최근 트라이젠 모델은 분산전원으로써 전기와 열을 공급하는 동시에 도심 내 수소충전소로 기능할 수 있어 향후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기반 시설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산퓨얼셀은 두산이 2014년 PAFC(인산형 연료전지)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 연료전지 업체인 클리어엣지파워(CEP)를 인수한 뒤 지난해에 분할해 상장한 기업입니다. 두산퓨얼셀은 지난해 10월  현대자동차, 울산테크노파크와 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한 마이크로그리드용 분산발전 구축 협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그린 뉴딜 중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과 관련해 수소가 3대 신재생에너지로 선정되는 등 정책 구체화로 연료전지 성장성이 부각되고 있어 두산퓨얼셀의 향후 실적 개선이 전망됩니다.

 

효성첨단소재

효성첨단소재는 수소차 연료탱크 제조에 쓰이는 탄소섬유를 생산하는 거의 유일한 한국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는 지난해 전주 탄소섬유공장에 2023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해 연산 2만4000톤의 탄소섬유를 생산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정부 입장에서는 수소차 육성이 필요하고 그에 핵심인 탄소섬유를 가지고 있는 기업은 효성첨단소재가 유일한데 일본기업들이 80%가까이 점유하고 있는 탄소섬유 적용에 대해 글로벌 기업들이 일본 기업들만 솔벤더로 두지 않고 듀얼벤더로 가져가려고 하고 있어 기회가 많이 생기고 있는 효성첨단소재입니다.

 

2020/07/07 - [경제, 비지니스/주식&기업] - 한국판 뉴딜 관련주 총정리

2020/06/16 - [경제, 비지니스/주식&기업] - 두산중공업 살리기 위해 두산인프라코어 매각한다.

2020/06/15 - [경제, 비지니스/주식&기업] - 삼성중공우 주가전망 연속 상한가 치솟는 주가

2020/06/11 - [경제, 비지니스/주식&기업] - 우선주 뜻, 삼성중공우 투자위험종목 거래정지가 뜻하는 것은? 위험한 우선주에 대해서

2020/06/09 - [경제, 비지니스/주식&기업] - 그린 뉴딜정책 수혜주 (2차전지, 연료전지, 태양광, 풍력 관련주)

 

주식투자를 할때는 '조심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국내 증시는 영향을 주는 변수가 다양합니다. 때문에 호재가 예상되는 기업일지라도 수익을 크게 내기 어려운 상황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관심을 갖고 실제 빚을 내서 주식을 많이 하지만 개미투자자들은 손해를 본다 라는 말이 이런 의미일 것입니다.

흔히 좋은 기업의 주식을 저점에서 매수할 때가 있다면 확실히 저점인 줄 알고 매수해야 하는데 하락하고 있는 중에 매수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외인, 기관이 팔 때 개미들은 사는 경우와 외인, 기관이 살때 개미들은 파는 경우가 많아 하락하는 주가에 심리적으로 조급해지며 손절할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정확한 파악과 분석을 통해 투자하는게 중요한 주식 시장입니다.

투자 관련해서 쪽지나 댓글로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최대한 아는선에서 도움드리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문 투자자는 아닌 개인이다보니 한계가 있어 투자에 도움될만한 내용들이 있는 카톡방을 공유드립니다.

주가와 종목에 대한 상담, 참고할 만한 뉴스와 단타 보다는 단기, 중장기 투자에 대해 짚어주고 있으며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데에 있어서도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오픈 카톡 채팅방] 바로가기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