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5차 긴급재난지원금 소득 하위 70% 80% 기준, 건강보험료 확인하는 방법 중위소득 뜻

소득 하위 80% 기준

가구에 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가닥이 잡히고 있습니다.

 

이 소득은 '건강보험료'를 통해 소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3월 건강보험료 선정기준, 종부세 대상자는 제외

​오늘 오전 긴급재난지원금 기준에 대해서 발표했는데요.며칠전부터 어떤 기준이냐, 무슨 기준으로 지급할...

blog.naver.com

 

건강보험료로 재난지원금 선정기준을 정한 이유

 

 

많은 수의 인원에게 신속하면서 합리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되어 결정했다고 합니다.

건강보험료는 최신자료를 활용해서 선정할 수 있으며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작성되어 별도 조사없이 간단히 조회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재난지원금 5차 지급대상 소득 하위 80프로 기준, ​건강보험료 중위소득이란?

​재난지원금 5차 지급대상 소득 하위 80프로 기준 5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둘러싼 논쟁이 점입가경입니다. ​ ​6월 24일 정부와 더불어 민주당이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절충안을 찾아

jongy0644.tistory.com

 

중위소득이란?

 

중위소득이란 뭘까요? 쉽게 말하면 중간 정도의 소득이라는 뜻인데요.

100명이 있으면 50번째 소득이라는 뜻이겠죠.오늘 발표한 소득 하위 70%라 함은앞서 얘기한 100명중 밑에서부터 70명이 해당되는 얘기죠.이 하위 70명, 70%는 오늘 발표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데,이와 더불어 건강보험료는 소득(재산포함)의 0.03335를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그래서 건강보험료를 통해 소득분위를 판단할 수 있는걸 말씀드리고 있는 거에요.

 

얼마를 납부하면 하위 70%에 속할까요?

위 표의 2번째 행의 나와있는 기준 중위소득 150%에 0.03335을 곱하면 아래 표의 건강보험료 기준을 확인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위 표 5인 기준 8,441,656원에 0.03335를 곱하면 281,529원이 나오네요.

물론 이 방법이 상세하지는 않겠지만

예를 들어 4인 가구라면 건강보험료가 237,577원보다 낮다면 아마 신청해서 수령할 수 있는 기준이 될거에요.자세하게는 국세청 홈택스 또는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 -  보험료에서 건강보험료를 확인 및 계산한 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위 테이블을 보면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위에서 계산한 것과 거의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는 1차 추경 소득 하위 20%(특별재난지역 50%) 계층에만 적용됐으나이번에 하위 40%까지 확대되 3개월간 30% 감면됩니다. 국민연금은 소득이 감소한 걸 증빙하면 3개월 유예 가능합니다. 고용보험은 30인 미만 사업장에 한해서 3개월 납부기한 연장됩니다. 전기요금은 소상공인 320만 가구와 취약계층 157만 가구에 대해 4~6월 요금 납부기한을 3개월 연장가능합니다.

 

재무제표 보는법 중요한 이유,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재무제표 보는법 중요한 이유,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재무제표 ​ 주식투자를 하면서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사람들이 많다. ​ 단순히 차트만 보고 판단하는 것은 ​

jongy0644.tistory.com

 

재난지원금 지급단위

 

 

 

주민등록법에 따른 거주자 중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사람을 동일 가구로 봅니다.

건강보험 가입자의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의 자녀는 주소지를 달리하더라도 동일가구로 인정합니다.

최근 소득이 줄거나 건강보험료가 반영되지 않은 소상공인, 자영업자 가구 등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가 여건에 따라 신청 당시 소득을 반영해 지원여부를 최종 판단할 수 있게 마련할 계획입니다.

고액 자산가는 소득 하위 70%에 해당하더라도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되며 적용 제외 기준은 추후 마련할 계획입니다.

 

기획재정부 바로가기 ☞

 

 

기획재정부

경제동향, 지표, 예산 및 기금, 전자민원창구 등 수록

여기까지 5차 재난지원금과 관련된 신청 대상과 지급 시기, 예상되는 신청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요약하면, 5차 재난지원금 대상은 여전히 보편 VS 선별 지원이 논의 중이며, 지급금액은 1인당 30만원으로 방향이 잡힌 가운데, 만약 하위 70%에게만 지급 된다면 상위 30%는 신용카드 캐시백 형태로 지급될 가능성이 존재하고, 정확한 것은 7월에 있을 2차 추경을 통하여 결정될 것이다.

 

 

 

햇살론 대출자격 확인 방법, 서민 정부지원 자금

대표적인 서민 금융, 정책금융인 정부지원 햇살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최근 들어 서민 자금난에 햇살론을 받는 분들이 급등한다고 하는데 대출자격 조건은 무엇인지, 햇살론은 안전

jongy0644.tistory.com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란 뜻, 장점 단점 수수료 신용등급 영향

‘리볼빙’이란?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결제는 이번 달에 내가 사용한 금액을 다음 달 약정된 결제일에 납부하도록 되어있죠. 물론 할부로 결제하면 여러 달에 나눠서 약정된 결제일마다 납부해

jongy0644.tistory.com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